소식 끊겼던 47살 ‘보이저 1호’···NASA, 43년간 사용 않던 송신기로 교신 성공
페이지 정보
본문
* 공식 블로그 링크
After Pause, NASA’s Voyager 1 Communicating With Mission Team
* 아래부터 국내 경향신문 기사 내용 일부
https://v.daum.net/v/20241102095202474
https://www.khan.co.kr/science/science-general/article/202411020951001
인류가 만든 비행체로는 가장 멀리 떨어진 우주를 탐사하고 있는 보이저 1호에 문제가 발생한 것은 지난달 18일이었다.
47년 전에 발사된 뒤 줄곧 우주 방사선에 노출돼 손상 위험이 있는 보이저 1호의 부품 보호를 위해 NASA가 내부 히터를 작동하라는 명령을 발신한 것이 발단이 됐다.
지구에서 보낸 명령을 받은 보이저 1호가 갑작스럽게 비상 모드로 전환한 것이다. 이후 NASA는 보이저 1호가 우주에서 보내는 신호를 감지하지 못하게 됐다.
NASA는 보이저 1호가 비상 모드에 들어가면서 전원 절약을 위해 교신 시스템에 대한 전원 공급을 중단했고, 이에 따라 지구와 연락이 끊겼다는 결론을 내렸다.
NASA가 보이저 1호와 교신을 주고받는 데에는 46시간이 걸린다. 한쪽에서 보낸 신호가 다른 쪽에 도착하는 데만 23시간이 소요된다.
문제 해결에 나선 NASA의 과학자들은 보이저 1호에 당초 2개의 교신 시스템이 장착된 사실에 주목했다. 지금껏 NASA는 고주파수로 정밀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X밴드를 통해 보이저 1호와 교신했다. 보이저 1호에는 상대적으로 낮은 주파수를 이용하는 S밴드 송신기도 장착됐지만, 신호가 훨씬 약해서 지난 1981년 이후 43년간 사용하지 않았다.
NASA 과학자들은 S밴드를 통해 보이저 1호와 교신을 시도했고, 신호를 찾는데 성공했다. 보이저 1호가 전력을 아끼기 위해 자체적으로 X밴드 송신기의 기능을 중단시킨 뒤 상대적으로 전력 사용이 적은 S밴드 송신기를 작동시킨 것으로 추정됐다. NASA는 S밴드 송신기를 통해 보이저 1호와 교신하면서 X밴드 송신기를 재작동시킬 방법을 찾아낼 계획이다.
[이후 내용 생략]
# 이미지 출처 (4월)
- 게시물이 없습니다.
똥멍충이님의 댓글의 댓글
피곤한아빠님의 댓글의 댓글
S밴드교신 스위치 ON갈기는데 아니 아직 교신이 되다니 이제 수리는 끝난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아니라고요?
국장님 몽키-스패너 많습니다.
AppleAde님의 댓글의 댓글
lghtwave광파님의 댓글
따땃해님의 댓글
근데 찾아보니까 진짜로 보이저 1, 2호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마지막 직원이 2010년쯤에 은퇴하면서 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하네요. 보이저 1, 2호 시스템을 주로 포트란으로 코딩해서... (나중에 일부를 C로 바꾸기는 했지만) 2010년대 들면서 그만큼 포트란을 잘하는 인력을 찾기가 어려워서...라고 하네요. 자세한 내용은 여기예요 https://m.blog.naver.com/lsmnmh25/221806703526
Blizz님의 댓글의 댓글
따땃해님의 댓글의 댓글
조알님의 댓글의 댓글
저도 레거시 포트란 코드 문법을 머리로 기억은 못해도 코드를 읽을수는 있는데, 그게 수십만 라인 즈음 되면 유지보수가 거의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저 시절에는 IMPLICIT 으로 변수 막 갖다 쓰고 GO TO 문 써서 이리저리 옮겨다니고 했던 시절이라 큰 코드 따라가며 읽기가 정말 빡세죠..
따땃해님의 댓글의 댓글
ThinkMoon님의 댓글
보이저 1호가 태양권 넘어에 있지 않나요?
곽공님의 댓글의 댓글
완전히 벗어나려면 3만년 정도 더 걸린다고 하네요,,
건더기님의 댓글의 댓글
현재로서는 보이저 1호와 2호가 통신 가능한 가장 먼 곳의 관측기기인 관계로 전원이 다 해서 켜지지 않을 때까지는 황희정승마냥 은퇴를 할 수 없을겁니다....
우라레지님의 댓글
공업사 사장님이 저분이 건물주인데 정비일은 은퇴 하고 이런차 들어오면 신나서 달려오신다고..
보이저도 그런 분이 와서 "요래 요래 하믄 돼~" 하지 않았을까요?
hayandora님의 댓글
https://science.nasa.gov/mission/voyager/where-are-voyager-1-and-voyager-2-now/
달콤한딸기쨈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