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DC 테스트 제외 NFC 결제…한은, 기업은행과 '목업' 방식으로 추진
페이지 정보
본문
* MTN 뉴스 기사 내용 일부
https://news.mtn.co.kr/news-detail/2024111309183860437
[자료사진] 한 스타벅스 매장에서 근거리무선통신(NFC) 방식으로 비접촉 결제하는 모습. /제공=뉴시스
한국은행이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실거래 테스트에서 빠진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 방식에 대해 IBK기업은행과 테스트를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은행과 IBK기업은행은 이번 CBDC 실거래 테스트에서 NFC 방식의 결제 시스템을 목업(mock-up) 방식으로 테스트 준비 중이다. …
당초 한국은행은 일반인 10만명 대상으로 진행하는 CBDC 실거래 테스트에서 QR과 NFC 방식의 결제 시스템을 동시에 실험해볼 계획이었으나 이번 실제 테스트에서 NFC 방식은 제외됐다. …
NFC결제 방식을 실제 테스트하지 못한 건 기술적 한계와 가맹점 상황 등 이유가 컸다. 우리나라에서 대부분 상용화된 스마트폰은 삼성전자의 갤럭시와 애플의 아이폰인데 현재 국내에서는 아이폰을 통한 NFC결제는 '일부' 사용자에게만 열린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
한국은행 관계자는 "이용자 편의성은 NFC결제 방식이 훨씬 높은 점은 인정하지만,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할 때 모든 이용자가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QR결제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NFC결제 방식 목업 테스트에 대해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테스트 사용처와 QR·NFC 등 결제 방식은 현재 검토 진행 중이며 아직 구체적인 내용은 확정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 게시물이 없습니다.
masquerade님의 댓글
중국이 하니깐 우리도 준비는 해야겠지만..
중국은 지금 어떤 상태인지 모르겠네요
건더기님의 댓글
우리는 개인거래의 대부분은 신용카드로 이루어지고, 굳이 국가 주도의 CBDC를 도입해서 디지털 현금의 통제를 강화하는 실익이 없는데 이걸 왜 이렇게 열심히 하죠?
어차피 지금도 사이버머니나 다름없는데...
하우디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