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Arc B580 및 B570 배틀메이지 그래픽 카드 공식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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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 Arc B580 및 B570 발표: 배틀메이지 그래픽 카드 곧 출시 예정
인텔 아크 B580 "배틀메이지" 디스크리트 GPU는 1440p 게이머의 스위트 스팟을 겨냥
주요내용:
-- 업데이트된 Xe2 GPU 아키텍처는 성능, 효율성 및 호환성을 향상시킵니다.
-- 인텔 아크 B580 및 B570 그래픽 카드는 가격이 공격적이며 중급 시장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 아크 B580은 평균적으로 GeForce RTX 4060보다 10% 더 빠른 성능을 제공한다고 주장합니다.
-- 아크 B580 카드는 12월 13일에 출시되며, B570은 2025년 1월에 출시됩니다.
카드가 매장에 진열되기까지는 몇 주가 남았지만, 인텔은 공식적으로 첫 번째 배틀메이지 기반 디스크리트 GPU인 아크 B570과 B580의 베일을 벗고 있습니다. 2022년 말에 출시된 첫 번째 아크 디스크리트 GPU는 알케미스트라는 코드명으로 알려진 그래픽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배틀메이지가 다음이며, 그 뒤로 천체, 드루이드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 모든 것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말이죠. A – B – C – D, 이런 식으로 계속됩니다.
그러나 아크 A시리즈 알케미스트 출시와는 달리, 인텔은 이전에 중급 500 시리즈 카드였던 제품을 먼저 출시합니다. 아크 A750과 A770이 먼저 출시되고 이전 세대가 출시된 후 A580이 뒤따랐습니다 – 적어도 미국에서는 그렇습니다. 이번에는 인텔 아크 B580이 배틀메이지의 디스크리트 출시를 이끌고, 조금 늦게 B570이 뒤따릅니다. 더 높은 사양의 B700 시리즈 GPU가 나중에 출시될지는 두고 봐야 합니다.
인텔의 새로운 Xe2 GPU 아키텍처
인텔 아크 B580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배틀메이지가 알케미스트와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야 합니다. 배틀메이지가 기반으로 하는 그래픽 아키텍처의 공식 이름은 Xe2입니다. 그러나 Xe2를 처음 보는 것은 아닙니다. Xe2 그래픽 아키텍처는 실제로 Lunar Lake Core Ultra 200V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의 iGPU에서 처음으로 데뷔했지만, 아크 B580과 B570에서는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고 GPU는 자체 메모리 풀에 연결되어 성능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인텔 Xe2 그래픽 아키텍처는 이전 세대에 비해 모든 의미 있는 방식에서 업그레이드된 것입니다. 이 아키텍처는 현대 게임 작업 부하와 활용에 더 적합하며, 궁극적으로 성능이 거의 모든 사용 사례에서 더 높아야 합니다.
더 나은/향상된 활용의 이유 중 일부는 추가 고급 그래픽 기능에 대한 지원입니다. 예를 들어, Xe2는 DirectX 12와 Vulkan의 핵심 기능인 "eXecute Indirect"를 지원합니다. 이 기능은 CPU가 개별적으로 모든 명령을 순차적으로 직접 발행하는 대신, 명령 배치를 GPU에 전송할 수 있게 합니다. eXecute Indirect를 사용하면 명령이 간접 버퍼로 전송되고 "ExecuteIndirect" 명령이 적절한 시점에 GPU가 해당 명령을 처리하도록 지시합니다.
간접 실행은 Direct3D 11.0 이후로 DirectX의 일부였지만, 원래 Xe 아키텍처는 하드웨어에서 이를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소프트웨어에서 에뮬레이션해야 했음을 의미합니다. 이 기능에 대한 지원 부족은 아크 A 시리즈 GPU의 성능이 일부 게임 타이틀에서 일관되지 않을 수 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추가 기능 지원 외에도, 인텔은 다양한 작업 부하에서 Xe의 동작을 분석하고 성능과 효율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아키텍처의 여러 부분을 조정했습니다. 인텔 Xe2 아키텍처는 또한 더 많은 데이터를 코어 가까이에 유지하고 높은 활용 기간 동안 코어에 공급하기 위해 더 큰 256K L1 캐시를 특징으로 합니다.
이전 세대 Xe 아키텍처와 마찬가지로 Xe2는 렌더 슬라이스로 나뉘며, 여기에는 세 개 이상의 Xe 코어와 기하학, 텍스처링 및 래스터화와 같은 작업을 처리하는 고정 기능 그래픽 하드웨어가 포함됩니다. 슬라이스 수를 늘리는 것이 인텔이 더 크고 강력한 디스크리트 GPU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Lunar Lake에 구현된 것처럼, 두 개의 Xe2 렌더 슬라이스가 각각 네 개의 Xe2 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크 B580에서는 슬라이스 수가 5로 증가했으며, 각 슬라이스는 네 개의 코어를 가지고 있고 클록 속도도 훨씬 높습니다.
Xe2의 코어는 원래 Xe 아키텍처와 상당히 다릅니다. 이전 세대 디자인은 8-폭 SIMD를 사용했지만, Xe2는 16-폭 SIMD를 사용하도록 구축되었습니다. 이는 다른 현대 GPU 아키텍처와 일치하며, 이 변경은 현대 게임이 올바르게 실행되도록 소프트웨어 및 드라이버 조정이 덜 필요하게 되어 게임 호환성에서 상당한 개선을 가져올 것입니다. 많은 게임 및 게임 엔진 개발자는 처음부터 16-폭 SIMD로 작업한다고 가정합니다.
Battlemage에 탑재된 XMX 유닛도 크게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이들은 클럭당 2048 FP16 연산을 수행하거나 INT8 수학에서 클럭당 4096 연산이라는 대규모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닛은 현재의 AI 관련 작업 부하에 필요한 수학 유형을 위해 설계되었으며, 여기에는 XeSS 업스케일링이 포함됩니다(단, 이에 국한되지 않음).
따라서 LLM 성능은 이전 세대보다 ArC B580에서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텔은 실제로 LLM을 실행하는 GeForce RTX 4060보다 초당 토큰 기준으로 훨씬 빠른 성능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XeSS 2 슈퍼 해상도와 프레임 생성이 Battlemage와 함께 도착합니다.
XeSS에 대해 언급하자면, 인텔은 XeSS를 업그레이드하고 Battlemage와 함께 XeSS 2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XeSS 2는 원래 XeSS의 모든 기능을 가져와 프레임 생성 지원을 추가합니다. 일부 다른 프레임 생성 솔루션처럼 AI 모델, 시간적 데이터 및 모션 벡터를 사용하여 화면의 동작을 기반으로 새로운 프레임을 생성하고 실제 게임에서 렌더링된 프레임 사이에 주입합니다.
또한 다른 FG 솔루션과 마찬가지로 생성된 프레임은 입력에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지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많은 시나리오에서는 게임 플레이에 방해가 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프레임 생성으로 인한 인식된 성능 향상은 CPU에 제한된 상황에서도 애니메이션의 부드러움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텔은 또한 XeSS 2에 모션-투-포톤 지연 감소 기능인 XeLL(또는 Xe Low Latency)을 통합하고 있습니다. Radeon Anti-Lag 또는 NVIDIA의 지연 감소 기술과 마찬가지로, XeLL은 게임이 입력 데이터를 샘플링하는 방식과 클릭 또는 기타 입력이 CPU 렌더 큐에 들어가는 시점을 수정합니다. XeLL은 특정 게임에 구현이 필요하지만, 인텔이 드라이버 기반의 저지연 모드도 제공할 것이라는 점도 주목해야 합니다.
인텔의 Arc B580 GPU, 모델 BMG-G21
이 다이어그램은 Arc B580 GPU(인텔 코드명 BMG-G21)의 전체 레이아웃을 설명합니다. 이 GPU는 20개의 Xe2 코어를 가지고 있으며, 각 코어는 하나의 XMX 행렬 수학 유닛을 포함하는 여덟 개의 Xe2 벡터 엔진을 갖추고 있습니다. 각 Xe2 코어는 레이 트레이싱 유닛과 쌍을 이루며(총 20개), 모든 데이터는 고정 기능 파이프라인을 통해 렌더 백엔드로 전달됩니다.
Arc B580은 또한 12GB의 GDDR6 메모리와 연결되어 있으며, 192비트 인터페이스를 통해 19Gbps의 유효 데이터 속도로 작동하고(최대 434GB/s), 평균 GPU 클럭은 약 2,670MHz 범위에 머물 것으로 예상됩니다. Arc B570은 동일한 물리적 실리콘 조각을 기반으로 하지만, 다소 축소된 사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5개의 렌더 슬라이스를 가지고 있으며, 각 슬라이스는 3개의 Xe2 코어를 포함하여 총 18개의 Xe2 코어를 갖추고 있습니다. B570은 B580과 동일한 속도로 작동하는 10GB의 GDDR6 메모리를 가지고 있지만, 더 좁은 160비트 인터페이스(최대 330GB/s)를 통해 연결됩니다. B570의 평균 GPU 클럭도 약간 낮아져 2,500MHz 범위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인텔 Arc B580의 물리적 디자인은 처음 보기에는 A770을 연상시키지만, 내부에는 많은 유사점이 없습니다. B580 PCB는 컴팩트하며 A770보다 짧고, 인텔의 레퍼런스 디자인은 PCB의 거의 두 배 길이의 히트싱크를 특징으로 합니다.
더 긴 히트싱크는 GPU 바로 위에 하나의 냉각 팬을 장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며, 두 번째 팬은 히트싱크를 통해 공기를 불어넣고 카드를 멀리 날려보내며, 아마도 섀시 위로 배출됩니다.
인텔의 보드 파트너들도 카드의 실제 PCB보다 훨씬 큰 쿨러를 통합했습니다. Arc B580은 단일 8핀 PCIe 전원 공급만 필요하며, 카드의 출력은 DP 2.1 포트 3개와 HDMI 2.1 포트 1개로 구성됩니다.
드라이버는 모든 GPU 및 그래픽 아키텍처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인텔은 자사의 그래픽 드라이버 개선에 대한 의지를 입증했습니다. 최초의 Xe 아키텍처 출시 이후 전반적으로 성능이 꾸준히 향상되었으며, 인텔은 GPU 소프트웨어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다듬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Arc 드라이버 제어판이 완전히 개편되었고, 추가적으로 더 강력한 오버클러킹 도구가 내장되었습니다.
인텔의 새로운 그래픽 앱에 내장된 오버클러킹 도구는 초보자와 고급 사용자를 위한 모드를 제공하며, 보드 전력 한도, 메모리 오버클러킹, 전압 및 주파수 곡선 최적화, 정밀한 팬 제어와 같은 GPU의 거의 모든 측면에 대한 제어를 포함합니다.
인텔 Arc B580 예상 성능
성능 측면에서 인텔은 상당히 대담한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인텔 Arc B580은 Arc A750보다 현저히 빠르고, 대부분의 게임에서 AMD의 Radeon RX 7600 및 NVIDIA의 GeForce RTX 4060을 능가할 것입니다.
인텔은 Arc B580이 1440p에서 고품질/울트라 품질 게임 설정으로 게임을 할 때 이전 세대 Arc A750보다 평균 24% 더 빠르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B580이 기술적으로 A750보다 낮은 등급에 속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큰 향상입니다. Arc A580에 대한 이득은 더 클 것입니다. 실제 게임에서 이러한 이득이 어떻게 달성되는지는 위의 프레임 분석에 나타나 있습니다.
같은 고품질/울트라 품질 게임 설정을 사용하여 인텔은 GeForce RTX 4060에 비해 약 10%의 이점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Arc B580의 주요 이점은 더 큰 프레임 버퍼 메모리가 작용할 때 발생합니다.
NVIDIA의 GeForce RTX 4060는 8GB의 메모리만을 장착하고 있지만, Arc B580과 B570은 각각 12GB와 10GB의 메모리를 장착할 것입니다. 게임의 비디오 메모리 요구 사항이 8GB를 초과하면 RTX 4060의 성능은 급락하며, 느린 시스템 메모리와 데이터를 소환하게 됩니다. Arc B5x0의 더 높은 메모리 용량은 추가 메모리 용량의 이점을 활용하는 더 요구되는 게임을 더 잘 처리할 수 있게 합니다.
인텔 Arc B580 그래픽 카드가 곧 출시됩니다. B570은 2025년 1월에 출시됩니다.
물론, 공급업체 제공 벤치마크는 항상 신중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다행히도 독립적인 벤치마크와 성능 분석이 곧 이어질 것입니다 – 인텔 Arc B580은 12월 13일에 매장에 진열될 예정입니다. Arc B570은 2025년 1월 16일에 몇 주 후에 출시될 것입니다. 인텔은 자체 Arc B580 카드를 제공할 예정이며, 파트너와 함께 판매합니다. 그러나 B570은 전적으로 보드 파트너에게 맡길 것입니다.
Arc B580의 가격은 249달러부터 시작하며 B570은 219달러에서 시작할 것입니다. 이는 Arc B580의 가격이 Radeon RX 7600과 비슷하지만 GeForce RTX 4060의 가격은 상당히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텔의 성능 주장이 실제로도 사실이라면, Arc B580과 B570은 메인스트림 디스크리트 게임 GPU 시장에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보이며, 우리는 이 카드들을 손에 넣는 것이 기다려집니다.
https://youtu.be/Dl81n3ib53Y
https://youtu.be/OwXdi86FCcI
https://youtu.be/9ZaGmy6r0b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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