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LG OLED 모니터 패널, 새로운 서브픽셀 구조 도입 예정
페이지 정보
본문
2025년 LG OLED 모니터 패널, 새로운 서브픽셀 구조 도입 예정, 2025년 TV에도 도입될 수 있을까
Asus ROG Swift PG27AQDP는 새로운 픽셀 배열을 갖춘 것으로 보입니다.
2025년에는 LG OLED의 WOLED 패널에 새로운 서브픽셀 구조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최소한 이 점은 브랜드의 가장 고급 모니터에서 확인되었으며, 주요 제조사들의 최고 모델에서도 이미 사용되고 있습니다.
Asus ROG Swift PG27AQDP는 480Hz를 지원합니다. 이 새로운 구조는 모니터에 필수적인 문자 읽기를 훨씬 더 쉽게 해줍니다
최근 새로운 QD-OLED 모니터에서도 비슷한 일이 발생했습니다. 이 모니터들은 텔레비전에서 사용되는 것과는 다른 서브픽셀 구조를 사용하며, 텍스트에서 녹색, 빨간색 또는 파란색 번짐을 유발하던 삼각형 구조를 버렸습니다. LG도 마찬가지로, 그 효과는 더 미묘했지만 역시 존재했습니다… 지금까지는.
2025년 LG OLED 패널의 새로운 픽셀 구조
이 사진은 전통적인 WOLED 패널의 매크로 사진으로, 문제없이 파란색 서브픽셀(빛을 방출하고 이후 파란색으로 필터링됨)과 함께 빨간색 및 초록색 필터링된 서브픽셀을 볼 수 있습니다. 2025년에도 TV와 모니터 모두에서 이 구조가 계속 유지될 것입니다. 픽셀 구조의 변화라고 할 때 우리가 의미하는 것은 그것이 아닙니다.
특히 우리는 서브픽셀의 배열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배열(빨간색, 흰색, 파란색, 초록색, RWBG로 알려짐)과 새로운 배열(RGWB, 빨간색, 초록색, 흰색, 파란색) 사이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새로운 배열에서는 텍스트의 선명도가 매우 뚜렷하게 향상되어, 문자 윤곽을 벗어나는 색상이 없습니다. 이는 TFTCentral의 이 이미지에서 잘 설명되고 있습니다.
서브픽셀 구조 변화의 예시.
문제는 기본적으로, 비교적 최근까지 서브픽셀 배열이 순수 RGB가 아닌 패널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에 산업 전체가 그 배열에 맞춰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OLED 패널이 도입되면서 배열이 바뀌었고, 그로 인해 처음의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사실, 텍스트 렌더링을 개선하기 위한 여러 시스템이 존재했으며, 이는 컴퓨터가 이해하는 "순서"를 바꿔 패널의 구조와 일치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이제 LG가 하드웨어 수준에서 이를 해결했기 때문에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2025년 TV에서 새로운 패널을 볼 수 있을까요?
LG가 서브픽셀 배열을 모니터에만 적용했는지 TV 분야에서도 그럴지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완전히 추측적인 영역에 들어가게 되며, 삼성도 같은 딜레마에 처해 있지만 TV에는 이를 적용하지 않기로 결정했기에 LG도 같은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해하기 쉽습니다. 대량 생산 라인의 전체 구조를 변경하는 것은 매우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LG OLED G4와 같은 고급 라인업은 이미지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Micro Lens Array와 하드웨어 수준의 수정 등을 적용하고 있으므로 구조를 변경하는 것이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어떤 경우든, 우리는 새로운 WOLED 패널을 갖게 되며, 확실한 것은 2025년 모든 고급 WOLED 모니터에서 이를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비디오 게임 및 텍스트에 대한 매우 중요한 차별 요소를 제공합니다. LG가 이를 새로운 TV로 확대할지 여부는 미지수이지만, 여러분이 가장 먼저 알게 될 것이며, 아마도 2025년 CES에서 이에 대한 언급이 있을 것입니다. 올해 우리는 처음으로 현장에 참여하여 보도할 예정입니다.
눈웃음님의 댓글
그걸로 이슈가 된적도 없고 불편 호소하는 사람들도 없었구요.
해서 저 달라진 배열을 굳이 기존 TV라인에다 적용할거라 보진 않습니다.
아! TV인 OLED42와 OLED48을 게이밍 모니터로 책상에 놓고 게이밍 모니터로 쓰는 사람들이 있네요.
흠..이런 분들은 텍스트 읽기가 계속 불편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