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변호사, 게임 불법 복제 및 에뮬레이션 소송 전략 논의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심심해 125.♡.200.205
작성일 2025.01.17 07:50
분류 IT
1,444 조회
2 추천

본문


해외 기사를 번역(GPT-4o mini)한 것이므로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닌텐도 변호사, 게임 불법 복제 및 에뮬레이션 소송 전략 논의 

comm_28114321_20250116084849_f7519ddad7143d20_thumb (1).jpg

 

일본은 미국의 동맹국이며 두 나라는 많은 가치를 공유합니다. 그러나 모든 것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며, 일본과 미국 기업 간의 가장 논쟁이 많은 분야 중 하나는 저작권 문제입니다. 믿기 어려울 수 있지만, 일본의 저작권 법은 미국보다 훨씬 엄격하며, 일본 기업들은 게임 모딩 및 에뮬레이션에 대해 매우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점을 완벽하게 설명하는 사례로, 고지 니시우라의 강의를 들 수 있습니다. 니시우라 씨는 변호사이며 닌텐도의 지적 재산 부서의 부총괄 매니저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이 역할에서 그는 저작권 침해 문제를 다루는 강력한 입장을 포함하여 회사의 지적 재산 보호 노력을 감독합니다.

 

이는 그들의 게임의 무단 배포나 사용과 같은 전통적인 사례뿐만 아니라, 닌텐도 저작권에 영감을 받거나 이를 활용한 팬 제작 게임 및 에뮬레이터 사용과 같은 분야에도 해당됩니다. 일부는 이를 더 미묘하거나 논쟁적인 문제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comm_28114321_20250116085001_d373987bab8438f3_thumb (1).jpg

닌텐도의 지적 재산 부서 부총괄 매니저인 니시우라 고지. 사진: DenFamiNicoGamer  

 

니시우라는 일본의 컴퓨터 소프트웨어 저작권 협회(ACCS)가 주최한 도쿄 e스포츠 페스타에서 산업 관계자들에게 강의를 하며 닌텐도의 입장을 설명했습니다. 그는 닌텐도를 대표하여 저작권 보호에서의 게임 거인의 성공 사례를 이야기했으며, 지난해 가장 인기 있는 두 개의 닌텐도 스위치 에뮬레이터 프로젝트를 해체한 사례도 포함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변호사는 닌텐도의 에뮬레이터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을 제시했습니다. 그들은 미국에서와 같은 보호 상태를 가지지는 않지만, 일본에서도 에뮬레이터가 엄격히 불법은 아니라는 점에서 조금 더 미묘합니다.

 

니시우라는 에뮬레이터가 어떻게 사용되느냐에 따라 불법이 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닌텐도에 따르면, 에뮬레이터가 에뮬레이션하는 게임 장치의 프로그램을 직접 재생산할 경우 저작권 침해가 됩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에뮬레이터는 역설계를 heavily 의존하며 사용자가 시스템 펌웨어의 복사본을 생성해야 합니다.  

 

그는 또한 에뮬레이터가 일본 법에서 "기술적 보호 조치"를 무효화할 경우 불법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본질적으로, 암호화를 깨뜨릴 경우입니다. 미국의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에도 유사한 보호 조치가 있지만, 태평양 양쪽에서 이 문제가 다루어지는 방식에는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암호화 우회가 암호 해독과 다르지만, 일본에서는 둘 다 "우회"로 간주됩니다.  

 

comm_28114321_20250116085019_44b2ea936a2bfd39_thumb (1).jpg

일본의 불공정 경쟁 방지법에 따른 금지 행위의 예시. 번역된 버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니시우라가 이 점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냉소적인 사람은 닌텐도의 스위치 에뮬레이터에 대한 공격이 닌텐도 스위치 후속 기기에 대한 수익 보호를 위한 노력일 수 있다고 지적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차세대 기기가 기존 스위치 소프트웨어와 어떤 방식으로든 호환될 것이라고 확인했으며, "새 기기가 오래된 소프트웨어를 실행한다"는 점에서 "오래된 소프트웨어가 다른 곳에서 실행되는 것을 방지한다"는 논리로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닌텐도가 에뮬레이터가 불법인 이유를 명확하게 정의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사실, 니시우라는 에뮬레이터가 본질적으로 불법이 아니라고 명확히 설명하며, 때때로 커뮤니티에서 사용자에게 적대적이라고 여겨지는 회사의 솔직한 태도입니다.

댓글 11 / 1 페이지

엔알이일년만님의 댓글

작성자 엔알이일년만 (211.♡.184.5)
작성일 어제 08:15
유비조차도 망하네 마네 하는데....

최소한 현재 판매되는 세대의 에뮬은 강하게 처벌해서 저작권은 보호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CaTo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CaTo (172.♡.52.226)
작성일 어제 08:22
@엔알이일년만님에게 답글 유비 망하는건 불법복제보단 과도한 PC질로 인기 떨어지고, 우수한 인력 다 떨어져나가서 혼자 망한거죠

엔알이일년만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엔알이일년만 (211.♡.184.5)
작성일 어제 08:27
@CaTo님에게 답글 유비의 PC질 떠나서..

제작비는 치솟고 게임판매량은 지지부진해서 문제입니다.

스파이더맨 조차 힘들다고 합니다.
게임 한개 실패하면 스튜디오가 날아갈 수 있을 정도로 문제예요.

거기에 불법 제품이 끼어들면 더 심각해지는 거죠.

저는 나무(유비)를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숲(게임계)를 말하는 겁니다.

따듯한것마셔요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따듯한것마셔요 (49.♡.83.50)
작성일 어제 09:05
@엔알이일년만님에게 답글 ’현세대 에뮬레이터‘ 는 닌텐도만 있는거 아닌가요?
엑박이나 플스쪽은 없을텐데요
엑박 플스쪽 게임은 제직비 치솟는다는게 이해가 가지만, 닌텐도 게임은 ’치솟는 제작비‘는 별 상관 없어 보입니다
판매량도 지지부진이 아니라 반대로 엄청날텐데요
닌텐도 걱정은 안하셔도 될겁니다

Semos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Semos (112.♡.246.138)
작성일 어제 09:35
@따듯한것마셔요님에게 답글 맨 마지막 줄에 격하게 공감합니다. 저도 닌텐도 걱정은 필요 없다고 생각해요.

엔알이일년만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엔알이일년만 (211.♡.184.5)
작성일 어제 10:15
@따듯한것마셔요님에게 답글 닌텐도 걱정은 안해요.
게임계를 걱정하지...

게임계 전반에 걸쳐서 불법 소프트웨어는 추방되어야 하구요.

CaTo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CaTo (223.♡.95.172)
작성일 어제 09:58
@엔알이일년만님에게 답글 네 말씀 하신 부분은 맞습니다.
다들 게임이 실패하면 날아갈 걱정을 하죠.
근데 사람들이 좋아하는 게임을 만들면 됩니다. 발더스게이트도 그렇고, 스텔라블레이도 그렇고
그냥 사람들이 원하는 게임을 만들면 되는데 꼭 지들 생각 집어넣고 강요하니 안팔릴, 실패할 걱정을 하게 되는거라 봅니다

구름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구름 (121.♡.172.156)
작성일 어제 17:07
@엔알이일년만님에게 답글 게임은 인건비가 치솟으면서 제작 비용이 증가하고, 개발 기간이 늘어나는건  증가된 인원을 컨트롤하고 비전을 제시하는 매니지먼트의 전략 실패가 주요 원인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에뮬레이션이나 불법 복제는 이미 게임계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엔알이일년만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엔알이일년만 (211.♡.176.51)
작성일 어제 17:13
@구름님에게 답글 당연히 게임을 잘 만드는 것이 제일 중요하죠.

그런데 pc 패키지 시장이 어떻게 망했는지 잊어버리셨나요?

CaTo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CaTo (112.♡.38.222)
작성일 어제 23:04
@엔알이일년만님에게 답글 PC패키지 시장이 망한건 별거 없습니다
스팀으로 인한 다운로드 시장이 활성화 되고 가격 경쟁이 심화되서 다 긎쪽으로 간것 뿐 입니다
다운로드도 똑같이 찾으면 불법복제 크랙 등등 있지만 귀찮아서 다들 그냥 사고 말죠

CaTo님의 댓글

작성자 CaTo (223.♡.95.172)
작성일 어제 08:16
그냥 에뮬레이션 효율이 안나오는 고성능으로 만들면 되는데, 맨날 몇세대 전 성능을 사용해서 남겨먹는거 많게 만드니 에뮬레이션의 타겟이 되죠. -_-
PS5와 XBX는 고사하고 PS4도 이제 될락말락하죠
물론 타겟이 포터블도 포함하고 있다보니 그런걸 수도 있어서, 에뮬도 조용히 있다가 안드로이드 포팅되니 발작 일어난거긴 합니다
결론은 저도 현세대 기기는 반대 입니다. 근데 이전에 몇번 나온 얘긴데 닌텐도가 이번에 유독 저러는 이유가 기본 구조가 스위치1의 구조 그대로라 그렇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하위 호환이구요. 그만큼 개발 비용도 아꼈고 그로인한 리스크는 법으로 막겠다는거죠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