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머] AMD RDNA 4 GPU에 재작업된 레이 트레이싱 하드웨어 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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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의 RDNA 4 GPU에 재작업된 레이 트레이싱 하드웨어 탑재
AMD의 RDNA 2 및 RDNA 3 GPU는 심지어 Steam 데크에 탑재된 통합 GPU만큼 작은 제품도 DirectX 레이 트레이싱 또는 DXR을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레이 트레이싱 워크로드에서 상대적으로 성능이 떨어지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RDNA 2 및 RDNA 3 아키텍처가 레이 트레이싱 워크로드의 일부(그러나 중요한) 부분만 가속하기 때문입니다. GPU 자체는 NVIDIA의 Ampere, 특히 Ada Lovelace GPU와 같은 방식으로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아크 알케미스트조차도 레이 트레이싱 기능이 더 뛰어납니다.
이는 수년 전 RDNA 2 아키텍처가 초창기였을 때 AMD가 내린 설계 결정이었습니다. 그러나 레이 트레이싱 효과는 더 많은 게임에서 더 보편화되기 시작했으며, Minecraft RTX 및 Quake II RTX 외에도 더 많은 경로 추적 타이틀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Alan Wake II와 Dragon's Dogma 2와 같은 게임에는 모두 경로 추적 조명 기능이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이 방식이 더 보편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AMD는 이 점을 분명히 이해하고 있으며 RDNA 4가 Radeon 그래픽 프로세서의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것이라는 점은 알고 있었지만, AMD가 이 분야에 어느 정도 집중하고 있는지는 알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GPU의 주요 초점이 이 부분이었을 수도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잦은 AMD 정보 유출자인 Kepler(트위터에서 @Kepler_L2로 알려짐)가 방금 RDNA 4 레이 트레이싱 기능이 RDNA 3 설계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구성으로 보인다고 밝혔기 때문에 그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https://x.com/Kepler_L2/status/1785457881833173416
이는 AMD에게 정말 좋은 소식일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세대, 심지어 이전 세대 라데온 카드는 레이 트레이싱을 아주 드물게 사용하거나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게임이라면 뛰어난 래스터 성능을 제공하며 적은 비용으로 훌륭한 게임 경험을 제공합니다.
반사, 그림자 및 간접 조명을 개선하기 위해 토글을 켜는 순간, Radeon RX 6800 XT와 같은 제품에서 게임 성능이 향상됩니다. 메트로 엑소더스 인핸스드 에디션과 같이 RDNA 제한을 염두에 두고 특별히 프로그래밍된 게임은 여전히 매우 잘 실행되고 환상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레이 트레이싱 구현이 덜 최적화된 게임은 정말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AMD의 현 세대 카드의 약한 레이 트레이싱 성능으로 인해 PC 게임 애호가들의 마음에 다소 독이 든 것 같아서 조금 안타깝습니다. 외장형 GPU에 돈을 쓰는 사람 중 최대 화질보다 낮은 화질을 원하는 사람은 거의 없으며, 게임에서 좋은 경험을 얻기 위해 설정을 낮춰야 한다는 것은 DIY 빌더와 다른 매니아들에게 정말 기분 나쁜 일입니다. AMD의 차세대 RDNA 4 그래픽 카드는 그런 불명예를 겪지 않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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