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스하드웨어] m4 npu의 실제 성능향상은 5%?
페이지 정보
본문
Apple M4 긱벤치 점수는 지난 세대에 비해 머신 러닝이 점진적으로 향상되었음을 보여줍니다.
Apple은 어제 M4 기반 iPad Pro를 통해 자체 실리콘의 최신 버전을 발표했습니다. 이 회사는 12.9인치 iPad Pro(6세대)의 M2보다 50% 더 빠른 CPU를 탑재하여 이전 세대의 8개 코어(4개 성능 + 4개 효율성)보다 2개 더 많은 코어(4개 성능 + 6개 효율성)를 자랑한다고 주장합니다. 아직 이러한 주장을 확인할 수는 없지만, M4의 뉴럴 엔진은 오늘 긱벤치에서 테스트되었으며, 머신 러닝(ML) 벤치마크는 iPad 16,3으로 게시되었습니다. 정보 유출과 검증되지 않은 벤치마크는 언제나 그렇듯이 신중하게 받아들이시기 바랍니다.
결과에는 iPad Pro(13인치)라고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벤치마크에 명시된 사양은 10코어 ARM 프로세서와 16GB RAM이 탑재된 고급형 M4 기반 iPad의 사양과 일치합니다. 또한 12.9인치 iPad Pro(6세대)의 머신 러닝 테스트 결과와 비교하여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이전 세대의 ML 성능보다 점진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M4 iPad Pro는 긱벤치 ML 0.6.0에서 9234점을 기록하여 M2 기반 iPad Pro의 7511점보다 약 22.9% 더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또한 M4 iPad Pro의 ML 성능을 M3 14인치 MacBook Pro와 비교한 결과, 10.4%(8365점 대 9234점)로 조금 더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M3 MacBook Pro는 더 큰 섀시와 배터리로 인해 M4 iPad Pro보다 약간 유리할 수 있습니다.
최초의 M1 Apple 실리콘은 인텔의 x86 프로세서에 비해 진정한 세대를 뛰어넘는 도약이었습니다. 그러나 후속 M2, M3, M4 칩은 엄청난 성능 향상을 제공하지 않고 M1의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4는 16코어 뉴럴 엔진이 초당 최대 38조 회 연산(TOPS)을 지원하는 등 AI 프로세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이전 세대인 M3에도 16코어 뉴럴 엔진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애플의 M3는 FP16 정밀도에서 18 TOPS로 평가되었지만, M4는 INT8에서 38 TOPS로 평가되었습니다. 즉, INT8 정밀도로 동일시할 경우 M4가 M3에 비해 TOPS가 5% 향상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5월 7일 프레젠테이션은 주로 새로운 iPad Air, iPad Pro, Apple Pencil Pro와 같은 하드웨어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M4 실리콘이 가져올 AI 기능에 대한 몇 가지 스냅샷만 공개되었는데, 주로 iPad 2용 Final Cut Pro 및 iPad 2용 Logic Pro와의 사용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그 외에는 AI에 대한 언급이 많지 않았는데, 이는 2024년 WWDC에서 공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Windows 노트북은 효율성 측면에서 여전히 뒤처져 있기 때문에 모바일 컴퓨팅에서는 여전히 Apple이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냅드래곤 X 엘리트 및 X 플러스 칩이 AMD와 인텔의 최고 노트북 프로세서를 제치고 있는 퀄컴도 크게 뒤처지지 않습니다. Windows 11(또는 Windows 12)이 이러한 새로운 Arm 프로세서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고 가정하면, 우리는 강력하면서도 매우 효율적인 노트북의 새로운 황금기에 접어들고 있으며, Apple은 선두를 유지하기 위해 게임을 강화해야 합니다.
----------------------
m3보다 두배 이상으로 좋아진줄 알았었는데 측정 단위가 다르네요? 흠...
현자타임님의 댓글의 댓글
날씨는어때님의 댓글
-- https://en.wikipedia.org/wiki/Apple_M2
M2 Pro 사용중인데, M2에도 M3와 비슷한 정도의 뉴럴 엔진이 들어 있네요.
칼쓰뎅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