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할수록 길찾기 능력이 향상돼
페이지 정보
본문
최근 연구에 따르면 비디오 게임을 정기적으로 하는 것은 더 나은 내비게이션 능력과 연관이 있는 반면, GPS 시스템에 의존하는 것은 길찾기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새로운 연구는 현대 기술이 우리의 인지 기능, 특히 길찾기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 연구 결과는 환경심리학저널에 게재되었습니다.
내비게이션은 경로 계획, 지도 읽기, 랜드마크 식별, 방향감각 유지 등 복잡한 과정을 포함하는 중요한 인지 기능입니다. 효과적인 내비게이션 능력은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하며 안전과 자립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열악한 내비게이션 기술은 스트레스와 위험한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특히 치매와 같은 인지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서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연구진은 일상 활동 즉, 비디오 게임 플레이와 GPS 사용이 내비게이션 기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함으로써 이 필수적인 인지 능력을 향상 또는 저하시킬 수 있는 요인을 발견하고자 했습니다.
이번 연구의 동기는 비디오 게임이 공간 인지력을 향상시킬 수 있지만, GPS에 의존하는 것은 내비게이션 기술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이전 연구 결과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비디오 게임은 플레이어가 복잡한 가상 환경을 탐색해야 하므로 공간 인식 및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반면 GPS 기기를 사용하면 내비게이션 중에 발휘되는 인지 과정을 기기에 의존하게 되어 관련 기술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연구진은 이런 상관관계를 조사하기 위해 공인된 내비게이션 기술 평가 도구인 모바일 앱 '해양 영웅 퀘스트(Sea Hero Quest)'를 사용했습니다. 이 게임에서 참가자들은 가상 환경에서 제공된 지도를 토대로 배를 조종하며 해양 생물을 찾아야 합니다. 연구에는 평균 연령 26.3세의 미국인 822명(남성 367명, 여성 455명)이 참여했습니다.
<<Claude에서 요약하고 번역한 기사입니다>>
겜돌이님의 댓글의 댓글
CaTo님의 댓글의 댓글
체리피커님의 댓글
제가 그렇거든요. 실생활에서나 게임에서나…
헤매요.
따듯한것마셔요님의 댓글의 댓글
저는 오픈월드 반픈월드 게임은 이제 시도조차 안해요 ㅠㅜ
그냥 게임은 디아블로2나 합니다 (심지어 이게임에서도 가끔 길치짓 하기도 합니다)
타락한영혼님의 댓글
(5분 35초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