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 MSP 계약 완료하였습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sdk 입니다.
글을 작성하기에 앞서 6월 공지내용을 살짝 스포일러하면 서버비용이 드라마틱하게 줄었습니다.
진심으로 트래픽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늘은 회원님들 처럼 썰을 푼다는 느낌으로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Cloud 서버비용 절감을 위한 방법 중 한 개인 MSP(Managed Service Provider) 계약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에 보고드립니다.
MSP는 계약을 하게 되면 전체 클라우드 비용에 매달 15% 할인을 받게 되며 CDN 비용을 3개월 무료(약 300TB)로 제공 받기로 하였습니다.
Cloud는 Google Cloud 를 사용할지 Amazon Web Service(AWS)를 사용할지 고민 하다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AWS에 머물기로 결정하였습니다.
AWS 사용은 다모앙의 흐름 중 하나였습니다.
제가 7년전 아마존 클라우드 관련 짧은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는데 무려 조회수 3.1만 뷰가 나왔습니다.
저는 현재 현업에서 Google Cloud를 사용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Compute / Network / Storage 의 기본 사상은 같습니다.
그리고 다모앙만 해도 AWS를 사용하시는 앙님들이 월등히 많으실 겁니다.
결론적으로 AWS Cloud를 사용하기로 결정하였고, 아마존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서 다모앙은 많은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AWS에서 계약 가능한 MSP 리스트를 말해주었는데 메가존, 베스핀등 업계에서 유명한 회사도 있었지만 그 보다 더 귀에 들어오는 회사가 있었습니다.
그 회사 이름은 "솔트웨어"...
이 이야기는 바야흐로 약 12년 전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신기한 인연
주경야독을 하며 사립대학교에 음향 용역으로 일을 하고 있었을 때였습니다.
저는 교내 행사 음향/영상 오퍼레이팅과 학교 시설관리처에서 수업 영상 기자재 담당을 하면서 전선을 어깨에 메고 사다리를 타거나 바닥이나 천장을 기어다니는 일에 만족하면서 살았습니다.
그 때 우연히 전산실에 방문을 하게 됩니다.
당시 전산과장님이 SDK야 너 몸으로 하는 일 말고 컴퓨터로 하는 일이 있어.관심이 있으면 나에게 말하렴~! 하셨습니다.
저는 그 때 그 말을 흘려들었습니다. 그렇게 사립대학 용역으로 음향일을 하다가 같은 대학 육아휴직 대체자 공개채용에 합격되어 총무보조로 일을 하다가 2년 계약만료로 생계가 막막해 지는 위기에 있었습니다.
그때 저는 전산과장님이 예전에 하셨던 말이 스쳐 갔습니다.
sdk야 너 몸으로 하는 일 말고 "컴퓨터로 하는 일" 배워서 하면 좀 더 편하게 일 할 수 있어 그 말이 기억나 바로 전화 드렸습니다.
전산과장님이 국비학원을 소개시켜 주셨고 저는 퇴직금을 받아 아내와 유럽배낭여행을 다녀와서
Java라는 Programming 언어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아내도 "자기도 컴퓨터를 좋아하잖아, 좋아하는 거 한번 해봐!" 라고 하며 약 8개월 동안 가장임에도 수입이 없이 학원을 다니는 것에 대해 응원을 해 주었고 졸업은 하였지만 취업은 쉽지 않았습니다.
음악전공생이 개발자로 지원해 서류 / 면접 포함 14번 떨어지고 마지막 한 번만 더 지원해 보고 안되면 다른 길을 가야겠다고 생각하던 찰나에 15번째 회사에 붙게 되었습니다.
당시 알바 시급보다 더 못한 급여를 받으면서 (야근수당 x, 퇴직금 포함, 수습기간에는 90몇만원 받았....) 남들보다 10여년이 늦게 개발자라는 직업으로 전환해서 지금 까지 현업에 일하고 있습니다.
그 전산과장님께 명절 혹은 가끔 생각날때마다 전화로 안부전화를 드리며 감사의 인사를 드렸습니다.
여기에서 왜 전산과장님이 많이 나오냐? 의문을 품으실 수 있습니다.
그 전산과장님이 솔트웨어 대표님 중 한분이십니다.
AWS에서 MSP 회사 목록들을 듣고 나서 바로 전화드렸습니다.
솔트웨어 대표님께서
SDK야 ~ ! 너 2004년 부터 20여년간 음악커뮤니티 운영하더니 이제는 커뮤니티 대표가 되었구나??
하하하하 웃으시며 진심으로 기뻐해 주셨고 다른 고객사 보다 다모앙이 조금 더 좋은 조건으로 계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통화할때 김대표!! 김대표!! 이러시네요..
글을 마무리 합니다.
클라우드 서버 비용때문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지금은 설계를 다시 하여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트래픽 부분도 앙벤져스 개발자님께서 밤 낮으로 기여해 주셔서 우리 다모앙 사이트는 지금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5~6 월은 이제 까지 시작했던 일들을 잘 마무리 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 재정비하겠습니다.
한달 유니크한 방문자(1명이 여러번 방문 해도 수치는 1증가)가 6.2 Million (6백2십만명) 정도면 객관적으로 우리나라 커뮤니티 10위권 안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두 달 안 된 커뮤니티가 국내 10위권 안으로 진입 한 것은 우리 모두가 자부심을 가져도 될 것 같습니다.
통통한새우님의 댓글
앞으로도 서로 이해하고 포용하는 좋은 커뮤니티로 계속되기를 기원합니다. ^^
쟈나저씨님의 댓글
그런데 운은 갑자기 뚝 떨어지기보다 평소에 부지런하고 주변에 덕을 쌓은 사람에게 모이는 듯 싶습니다.
영자님이 바로 덕을 쌓으시는 분이십니다. 앞으로 운이 활짝 열려서 승승장구하실거고 어려움이 닥쳐도 잘 극복하실 겁니다.
홧띵!
왕대포님의 댓글
인연의 의미가 현재 상황과 잘 맞는 듯 합니다. 안은 더욱 옹골차게 바깥은 더욱 단단하게 성장하리라 믿습니다
vulcan님의 댓글
수포자도 알아볼수밖에 없는 모양 ㅋㅋ
좋은 분 만나서 직금까지 잘 오셨네요 앞으로도 또 좋은 분들 많이 만나실겁니다 ㅎ
고생합니다 감사해요~
오펜님의 댓글
그래도 지인을 통하셨다면 좋은 비용으로 계약하셨을거라 봅니다. 앞으로도 건승하시길 바랄께요.
원주니님의 댓글의 댓글
그래서 할인율이 나오고요. 고객은 직접 클라우드 업체와 계약을 하는것보다는 그런 파트너사들과 계약을 하면 할인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그런 파트너사의 등급이나 고객 보유수 같은거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또한 클라우드 업체에서 해당 파트너사들에게 고객들을 잘 관리해주는.. 기술적으로 비용절감이나 성능 개선등을 해주는 경우에 베네핏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솔트웨어는 저도 예전 회사에서 일할때 같이 일한적 있는 회사인데 좋은 기억이 있던 회사구요. 조건을 보니 NHN 클라우드나 텐센트도 아니고 AWS가 이 정도면 정말 좋은 조건이긴 합니다.
코끼리야님의 댓글
JustDoIt님의 댓글
랑조님의 댓글
ㅡIUㅡ님의 댓글
개발자지만 음악
특히 악기에 미련이 많아
관심많은 1인입니다.
씩씩한초록님의 댓글
우왕!! 어쨌든 좋은 일인거죠!ㅎ
그래프도 시원하게 쬐아악ㅡ!!
고맙습니다! 항상!
newko님의 댓글
sdk님의 댓글의 댓글
Neverforget0416님의 댓글
고생 많으셨습니다.
경기도호랑이님의 댓글
비용은 AWS보다 GCP가 5-10% 정도 저렴하게 나오는 것으로 알기는 하는데, AWS가 우리나라에서는 대세죠 ㅎ ㅎ
Deemo와소녀님의 댓글
솔트웨어... 제가 들어본 업체 이름 같긴 한데, 정확히는 잘 모르네요.. ㅎㅎㅎ
아무쪼록 우리 다모앙이 좋은 조건으로 AWS에 올려져 있다고 하니 다행이네요, 대형 엔터프라이즈 기업에서 AWS 썼다가 Private Cloud로 일부 넘어오면서, 같이 AWS 비용 이야기에 많은 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SDK님 멋지십니다!
물론 저는 Private Cloud Engineer였었지만 (지금은 사이버 보안 인증 심사원으로 변경 했습니다.), 좋은 인프라가 좋은 서비스로 귀결된다는 건 변치 않는 진리입니다.
6미리님의 댓글
AWS를 사용해본적이 없어 막상 연을 맺을 일은 전혀 없는데, AWS 도입하게 되면 제일 먼저 연락드려야겠네요 ㅎㅎㅎ
간이역님의 댓글
국비학원에서 자바배우고 취업했다가 숨막히는 분위기에... 조용하고 컴퓨터 다닥다닥... 어두침침에... ㅜㅜ
분위기 적응 실패하고 지금은 음향 및 사무업무하고있죠... ㅎㅎ
화이팅입니다. 다모앙이 쭉쭉 발전하길 바라며.. ^^
Gesserit님의 댓글
뽀물님의 댓글
아마존 웹 서비스 ㅎㅎ 굿~~~
족발차기님의 댓글
MSP 제목보고 메가존이나 GS네오텍 생각했는데... 귀한인연이 계셨네요 ^^
코코아파파님의 댓글
게다가 Region이 한국이 아니여서...
북극곰님의 댓글
인연이 그래서 소중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