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BASIC 의 경우 디스크 교체 절차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별멍 183.♡.9.19
작성일 2024.10.22 16:43
272 조회
0 추천
쓰기

본문

안녕하세요.

시놀로지 4베이가 있는데, 추후 디스크 1개 혹은 다수를 교체할 일이 있을 때, 백업 후 교체 절차가 궁금합니다.

raid/shr이 아닌 BASIC의 경우 백서에서는 애매하게 안내되었거나, 제 이해력 문제로 이해가 어렵습니다.

더하여 DSM은 BASIC의 경우에도 모든 디스크에 동일하게 미러링 되고 있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1-2-3-4 디스크 중 임의의(1)디스크를 물리적으로 제거하면, DSM이 완전히 다운되어 부팅/DSM접속이 불가능한 것인지요?

또, BASIC의 경우에도 운용 중에 디스크 교체를 해도 되는지요?


시놀로지는 윈도와 디스크에 대한 관리 논리가 전혀 다른 부분이 많아서 손 대기가 무섭네요.

댓글 20 / 1 페이지

이십센치님의 댓글

작성자 이십센치 (112.♡.180.234)
작성일 10.22 17:05
핫스왑이 되기에 그냥 빼셔도 됩니다
반대로 그냥 꼽아서 연결해도 됩니다
다만 저는 중요한 상태가 아니라면 전원 내리고 작업할거 같아요

별멍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별멍 (183.♡.9.19)
작성일 10.22 17:22
@이십센치님에게 답글 안녕하세요 댓글감사드립니다.
네 저도 물론 끄고 할 텐데 혹시나 & 궁금증으로...ㅎㅎ

널문자님의 댓글

작성자 널문자 (121.♡.67.234)
작성일 10.22 17:17
전원 들어가 있는 상태에서도 그냥 잡아 뽑고 새 하드 넣으면 알아서 해주긴합니다.
(새 하드여야 합니다. 이전 파티션이 남아있으면 안될때도 있습니다.)

집에서는 이렇게 해봤는데요....
회사에서는 20년치 회사 데이터 날리기 싫어서 메뉴얼 정독 후 하라는 대로 했습니다. ㅋㅋ

저장소 관리자에 해당 기능이 있습니다.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별멍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별멍 (183.♡.9.19)
작성일 10.22 17:23
@널문자님에게 답글 백서에는 RAID/SHR 사례는 소상히 기재되어 있는데, BASIC은 별달리 언급이 없거나 제가 이해를 못했습니다.
혹은 당연히 알아둘 것이 없으니 알려줄것도 없다는 개념인지도 모르겠네요...

혹시 저장소 관리자의 해당 기능이라는 것이 핫스왑 전 해제 절차 말씀이신가요?
아니면 본체를 끄고 교체할 것이더라도, 그에 앞서 저장소 관리자에서 명령을 해야 한다는 말씀이신지요?
이 부분이 가장 궁금했습니다.

널문자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널문자 (243.♡.37.132)
작성일 10.22 18:21
@별멍님에게 답글 저장소 관리자에 망가진 디스크를 클릭하면 작업 메뉴에 디스크교체가 있었던것같습니다.
그거 선택하면 디스크가 사라지고,
그때 끄고 교체한다음에 다시 저장소 관리자에서 디스크 추가를 했던것 같습니다.
자주하는 일은 아니라 기억에 오류가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별멍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별멍 (121.♡.225.112)
작성일 10.22 23:59
@널문자님에게 답글 예측해 보자면 디스크 교체는 아마도 래이드 환경이 아닐까 싶습니다.
basic구성의 경우 [제거]가 있네요.

사실 여기서 또 궁금한게 있다면 [제거] 누르면 데이터도 [제거] 되는지인데, 여기까진 모르겠습니다.

배고파랑님의 댓글

작성자 배고파랑 (106.♡.190.83)
작성일 10.22 17:20
시놀로지의 경우 기본적으로 DSM 관련한 데이터는 모든하드에 동일하게 미러링되서 그냥 핫스왑하시면 되긴합니다

하드4개중 3개빼고 1개만 놔둬도 DSM자체는 그대로 작동해요

별멍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별멍 (183.♡.9.19)
작성일 10.22 17:26
@배고파랑님에게 답글 어디서 주워듣기로 DSM은 모든 디스크에 있다고 했는데, 그게 맞나보네요.
컴맹이라 어렵습니다...

요약해 보자면 대략 아래처럼 하면 되겠군요.
- 교체요 디스크의 자료를 Hyper backup 또는 적절한 방식으로 복제/복사 함
- 패키지 기본 설치 디스크/볼륨의 지정을 변경 함 (이런게 있었던것 같습니다)
- 저장소 관리자에서 해야 할 절차(가 있다면)를 수행
- 본체 전원을 내림
- 교체요 디스크를 새 디스크로 교체 함
- 전원을 켬
- 저장소 관리자에서 시키는 대로 초기화 함 (아마도...)
- 복제/복사 했던 자료를 새 디스크로 옮김
끝.
혹시 틀림이나 알아둬야 할 중요한 점이 있다면 잘 부탁 드립니다.

배고파랑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배고파랑 (106.♡.190.83)
작성일 10.22 17:32
@별멍님에게 답글 저는 그냥 1,2,3,4 번 하드에서 3번하드를 교체한다고 했을경우
1,2,4번으로 3번하드의 데이터를 옮기고
저장소 관리자에서 3번하드의 스토리지풀 제거후 하드 제거
3번에 새로운하드 설치후 새로운 스토리지풀 작성후 데이터를 다시 옮김

이런식으로 했습니다..
이게 데이터 이동 속도가 제일 빠르고 데이터안정성도 높고 교체할 새하드외엔 다른 백업용 하드도 필요 없기도 하구요..  다만 다른 하드들에 여유공간이 있어야하고 데이터분산 이동을 직접해야하는게 문제지만요

별멍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별멍 (183.♡.9.19)
작성일 10.22 17:51
@배고파랑님에게 답글 제가 궁금했던 내용이 모두 있습니다.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스토리지풀제거] 가 포인트네요.
그리도 물리 디스크 제거 해도 부팅이 된다는 것이죠.
컴맹이라~~~어렵습니다 ㅠㅠ

송금왕뱅킹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송금왕뱅킹 (61.♡.99.142)
작성일 10.22 17:27
BASIC 이라는게 어떤건지 제가 이해를 못하겠네요

4bay 기준으로 Shr 구성 아니면 독립볼륨으로 각각 나눠놓은거 일덴데요
SHR 일경우 디스크 1대 빼고 1개 꼽고 복구
다 하고 나서 다음거 빼고 교체 하고 복구 이렇게 진행하면 10T하드 기준으로 1주일 정도 소요 될거구요

독립 볼륨일결우 (4개다 각각 볼륨 1, 2, 3, 4) 어떤 볼륨에 프로그램을 셋팅했냐에 따라 소멸 될수 있구요

기본설정이라면  SHR로 셋팅 하셨을거 같습니다

별멍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별멍 (183.♡.9.19)
작성일 10.22 17:30
@송금왕뱅킹님에게 답글 시놀로지 안내에 따르면
SHR/RAID 모두가 아닌 독립 디스크/볼륨(?)을 BASIC이라 칭하더라고요.
SHR/RAID 모두 아닙니다. 저에겐 필요가 없는 기능이고 최대한 단순화 하려고 그렇게 했거든요.

시놀로지는 윈도와는 디스크에 대한 접근이 많이 다른것 같아서
raid/shr이 없다고 그저 뽑아다 새로 끼우면 되는게 아니라는 식의 글을 몇 번 본것 같아서 우려가 되어 질문 올렸습니다.

그런데 답글 주신 내용을 종합해 보니 저장소 관리자에서 절차 후(이걸 잘 모릅니다만 찾아봐야죠) 그냥 뽑고 새 디스크 넣으면 되는듯 합니다.

가장 우려되었던 것은 디스크 1개라도 제거 시, 다음 부팅이 아예 안 된다거나 각종 오류나 복원 절차를 강제로 시작하게 된다거나... 그런 부분이 신경이 쓰이네요.

송금왕뱅킹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송금왕뱅킹 (252.♡.83.58)
작성일 10.22 22:19
@별멍님에게 답글 확실한건 볼륨 상황을 캡처해서 올려주시는게 도움 받기 쉬울듯 합니다
저도 DS1517+  운영 중인데요
디스크 5개로 SHR구성 중입니다 예전에는 이것저것 해본다고
단독 볼륨으로 디스크 5개를 독립운영도 해봤구요
SHR  혹 RAID 0구성 등 하면서 데이터도 여러번 날려 먹어서요

4베이 인지 5베이인지 모르겠지만
디스크 한개 제거해도 부팅은 됩니다
단지 에러를 뿜어서 메뉴에서 복구진행을 해야 하지만요 복구중에는 전반적으로 느려지긴 하지만요
PLAY나 J 같은 모델라인 아니면 그냥 뽑아도
큰 문제 없고 껐다 켜도 별 문젠 없긴합니다

어째튼 현재 볼륨 정보를 올려주시는게
확실합니다 이 정보로 해킹 되지는 않으니 걱정 안하셔도 되구요

별멍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별멍 (121.♡.225.112)
작성일 10.22 23:50
@송금왕뱅킹님에게 답글 볼륨 정보를 올릴게 없는게 BASIC 스토리지  풀 1,2,3,4가 전부입니다. 각 풀의 볼륨은 하나이구요.
shr/raid# 구성은 불필요하여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디스크 3개는 용량이 큰데, 하나가 1테라짜리라 언젠가 바꿔야 하거든요.
저하/고장 오류에 의해 교체 요구가 있는것은 아닙니다. 모두 정상입니다.
그 때 어떻게 진행할지를 몰라서 미루다 질문 글 올려 봤습니다~!

송금왕뱅킹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송금왕뱅킹 (61.♡.99.142)
작성일 10.23 07:56
@별멍님에게 답글 댓글 정보대로 하자면 920+ 모델에 4베이 모두 디스크가 있고 4개 디스크 모두 독립상태
이중에 제일 용량 작은 1T 디스크 교체 할때 절차 이야기 시군요

1. 1T  볼륨에 있는 데이터를 다른곳으로 옴김
2. 1T 볼륨에 앱 설치시 다른 볼륨으로 이전
3. 1T 디스크 빼기 (+ 모델이라 그냥 빼셔도 됩니다)
4. 신규 디스크 설치 (+ 모델이라 그냥 꼽으셔도 됩니다)
5. 디스크 신규 볼륨 셋팅



시놀로지 사이트에서 SHR기준으로 설명을 하긴 했지만 다른 것도 동일합니다

시놀로지 NAS는 모든 볼륨에는 동일하게 시스템 파일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4개 볼륨이면 각각 4개 볼륨 모두 OS가 있습니다 각각 볼륨이 문제가 되도 정상적으로 운영되게 하기 위해서요)
그래서 한개 볼륨 나두고 모두 제거해도 OS는 정상 운영 됩니다 대신 NAS에 설치되는 앱들은 특정
볼륨에 설치하게 셋팅하기 때문에 그부분만 사라질뿐입니다

=========================================================================
- 저장소 관리자의 메뉴(... 버턴)의 제거 누른 뒤 디스크를 제거하고 새로운 디스크를 넣으면 DSM구성의 하자나 오류등이 없이 그저 윈도pc와 같이 새 디스크로 이용할수 있는지
=> 앱 설치 영역을 그곳으로 안했다면 문제 없습니다
    특별히 저하 될것도 없구요 그대로 디스크 뽑으셔도 됩니다

- 특히 특정 디스크/풀/볼륨에서 DSM이 구동된다면, 해당 디스크/풀/볼륨을 제거하기 전 특별한 과정이 필요한 것인지, 아니면 DSM은 모든 디스크/풀에 탑재되어 복수의 디스크 중 어느 하나가 제거 되더라도 OS접근 및 운용에는 특별히 기능 저하가 있지는 아니한 것인지도 중요하지요.
=> 모든 볼륨에 DSM이 심어집니다 어떤 폴, 어떤 디스크가 고장나도 나머지 부분이 정상이라면 정상 운영되게 설계 되어 있습니다  SHR이나 레이드 구성이 없는 상황이라면 나머지 풀에서 동작하는 작업은 정상적입니다
기능 저하가 발생되는 이유는 복구 과정에서  디스크 읽고 쓰기 및 시스템 I/O 가 발생 하기에 트래픽으로 인한
딜레이지 이 작업 끝나면 정상적으로 운영이 됩니다 SHR, RAID 구정이 아닌 경우라면 크게 문제 될것도 없습니다

별멍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별멍 (121.♡.225.112)
작성일 10.23 08:52
@송금왕뱅킹님에게 답글 완벽합니다 시간을 들여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추후 필요 시 이 단계대로 해야겠네요. 스크린샷을 못한건 어제 맥북이었고 제가 맥북조작법을 거의 몰라서... ...
모든 패키지나 특정 패키지의 기본 볼륨(?) 이런 지정이 있던걸로 기억합니다. 그 부분만 재확인 하면 되겠네요. 즐거운 하루 보내셔요

널문자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널문자 (114.♡.161.84)
작성일 10.22 22:34
@별멍님에게 답글 헐.
BASIC이 RAID가 아니었군요.
한번도 RAID가 아닌 설정으로는 운영을 안해봐서 처음 알았습니다.
저는 기종이 다른, 일종의 Lite 정도 되는 기종이라고 생각했는데...

RAID가 아니면 그냥 잡아뽑으면 안됩니다.
반드시 해당 볼륨의 데이터를 다른 볼륨으로 수동으로 이전하고 제거하셔야 합니다.
이건 저장소 관리자에서 자동으로 해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건 Qnap nas의 경우입니다만, 부팅파일은 내부에 별도의 볼륨에 저장되고,  기본 운영에 대한 내용은 개별 볼륨에 미러링 되어 기록되어 있습니다.  아마 시놀로지도 이부분은 다르지 않을겁니다. 따라서 볼륨이 하나 없어져도 동작에는 이상이 없습니다.

다만 개별볼륨이라면 데이터는 중복이 아닙니다.
이건 수동으로 이전하셔야 합니다.

별멍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별멍 (121.♡.225.112)
작성일 10.22 23:57
@널문자님에게 답글 아하하 네 맞습니다. 래이드나 shr등의 구성이 전혀 없는 단독/개별 디스크입니다.
기종은 4베이 920플러스인가 그렇습니다. 별로 조작할 일이 없어서 모델도 가물가물하네요.
네 데이터를 수동 백업(위의 예상 절차에 기재한 대로) 하는건 당연하죠 ㅎㅎ

제가 궁금했던, 그리고 확인해야 하는 내용은

- 저장소 관리자의 메뉴(... 버턴)의 제거 누른 뒤 디스크를 제거하고 새로운 디스크를 넣으면 DSM구성의 하자나 오류등이 없이 그저 윈도pc와 같이 새 디스크로 이용할수 있는지
- 특히 특정 디스크/풀/볼륨에서 DSM이 구동된다면, 해당 디스크/풀/볼륨을 제거하기 전 특별한 과정이 필요한 것인지, 아니면 DSM은 모든 디스크/풀에 탑재되어 복수의 디스크 중 어느 하나가 제거 되더라도 OS접근 및 운용에는 특별히 기능 저하가 있지는 아니한 것인지도 중요하지요.

입니다.

나스는 저같은 컴맹에게는 작동 논리와 개념이 윈도와 워낙 달라 머리가 좀 아프네요.
하나씩 알아 가고 싶었지만 정력의 부족으로 잘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하나 배웠습니다...ㅎㅎ

비와바람님의 댓글

작성자 비와바람 (122.♡.226.162)
작성일 10.23 11:22
레이드 구성이 안된 단독으로 돌아가는 경우라면...
저장소관리자에서 보면 레이드로 묶으면 스토리지풀이 1개로 보이고, 각각했으면(또는 레이드를 몇개씩 묶었다면) 하드 갯수만큼(또는 레이드갯수만큼) 나올겁니다.

제가 215j를 사용하는데, 하드가 깨질때마다 이렇게 했습니다. 물론 2개를 묶지 않고 각각의 저장소로 사용했습니다.

일단 끕니다.
깨지지 않은 하드를 꺼냅니다.(응?)
새 하드를 꽂습니다.
깨진 하드에서 새하드로 복사합니다.
복사가 완료되면 전에 깨진 하드를 꺼내고 꺼냈던 하드를 다시 넣습니다.

순서가 바뀌고 공유폴더가 좀 혼란스러워지긴 하는데 뭐.. 왠만하면 큰문제 없이 몇번 교체했습니다.

만약 레이드, 즉 Raid5로 구성되서 하나의 저장소로 보인다면,  고장난거 빼고 동일 용량의 하드로 교체하면 알아서 지가 리빌딩합니다.

참고만하세요..

별멍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별멍 (121.♡.225.112)
작성일 10.23 22:04
@비와바람님에게 답글 단순하게 하면 되는거군요.
패키지가 설치 된 디스크냐 아니냐만 좀 신경  쓰면 되겠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쓰기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