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잔금 시간 조율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cyyi1 118.♡.15.31
작성일 2024.11.08 21:16
73 조회
0 추천
글쓰기

본문

안녕하세요 부동산 전세를 처음 진행해서 다른집 전세로 이사가는데 현 임대인 분께서 보증금을 11시 넘어서 보내주신다는데 이사갈집에 보증금을 오후 1시 쯤으로 확정 해서 협의 해도 될까오 ? 보통 오전에 다 하는것인지 몇시에 잔금 시간을 정히는것이 좋은 것인지 문의 드립니다 .! 이사란게 너무 힘드네여 ㅜ

댓글 3 / 1 페이지

곰돌곰곰님의 댓글

작성자 곰돌곰곰 (188.♡.111.36)
작성일 00:49
대개 시간까지 사전에 확정을 하나요..?
제 경우에는, 잔금 치루는 날에 여러 임대인, 임차인 간 잔금이 오가는지라 부동산에게 잔금 받으면 잔금 치루겠다.. 정도만 얘기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부동산도 대부분 이런 상황인걸 알아서 당연하게 받아들였고요. 이후 실제 잔금 치루는 것은 오후나 되야 가능했었고요.
더해서, 원칙대로라면 잔금을 치룬 뒤 현관 비밀번호를 받아야겠지만 잔금 정산이 안끝난 상황에서도 이사짐은 빠지고 들어갑니다. ㅎㅎ

덧.
지금 임대인이 11시에 잔금을 준다고 해도 실제 그보다 늦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지금 임대인도 새로 들어오는 임차인한테서 잔금을 받아야 계약이 만료되는 임차인에게 줄 수 있는 경우가 많은데 새 임차인이 잔금 치루는게 여러 이유로 늦어질 수 있거든요..

즐거운하루님의 댓글

작성자 즐거운하루 (222.♡.91.60)
작성일 02:22
FM대로 잔금을 치뤄야 비번을 주는 부동산(주인)도 있기에
잔금이 완료되야 다음단계가 진행해서 잔금이 늦어지면 다 늘어져요
제 부모님 이사할때 그랬어요.

땡길수 있다면 최대한 잔금처리를 오전에 처리하시는게 서로서로 딜레이를 막을 수 있어요.
(오전에 처리한다고 해도 변수가 생겨 늘어지거든요)

핏빛늑대님의 댓글

작성자 핏빛늑대 (121.♡.105.98)
작성일 05:56
보통은 이사 시간 기준으로 잔금 치르는 시간도 정하기 마련인데요.

이사 순서가 대략은...
나갈 집은...마지막 짐 출발 전에 임대인이 집 확인, 보증금 수령, 열쇠 반납, 마지막 짐 출발...하시면 되구요.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서 돈 받기 전에는 절대로 열쇠 반납하지 마세요.)
들어갈 집은...신규 임대인에게 보증금(잔금) 입금, 열쇠 수령, 이사 시작, 전입 신고...순으로 진행합니다.

따라서, 신규 임대인에게 잔금 치르는 시간은 서로 협의하면 됩니다만,
잔금 치르기 전에 이삿짐은 들어가지 못하고 집 앞에 대기하고 있어야 합니다.

글쓴님의 상황이라면...신규 임대인과 오후 1시 이후로 잔금 주는 시간을 협의하시면 됩니다.
(근데 들어갈 집의 이사는 몇시부터 가능한지 협의 안하셨나요? 거기도 기존 세입자가 있을건데요...)
그리고, 이사업체에 새로운 주소지에 입주할 시간을 알려 주시면 됩니다.
아...혹시 인터넷, 가스 등도 예약한 시간이 있으면 그 이사 시간에 맞춰서 다시 조정하셔야 합니다.

단, 신규 임대인도 글쓴님에게 보증금을 받아 기존 세입자에게 돌려 줘야 하는 등의 사정이 있을 수도 있으니
빨리 연락해서 조율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뭐 꼭 오전에 끝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디선가 한번 꼬이면 대략 지옥을 경험하게 되거든요 ㅋ

좋은 하루 보내세요.
글쓰기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