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협상 (기본급 + 성과급)에 관해 의견을 구하고자 합니다

Lv.1 엥찌 (210.♡.85.92)

2025년 7월 28일 AM 01:57 · 수정됨(14:49)

조회 549 공감 0

안녕하세요 


박사과정을 마치고 이번에 직장을 구하고있는데 (흔히 말하는 프레시 박사죠), 공대 이고 주요 연구분야는 재료 및 바이오입니다. 이번에 직장을 구하는 중


이 분야 잘 알면 아는 회사일텐데, 봉합원사 많이 파는 회사입니다. 

여기서 연봉제안을 받았는데 5400 이더군요. (경력으로 뽑았으면서, 병특경력은 인정되지않았습니다.) 


연봉이 기본급 4200 + 포괄임금 800 + 기본성과급 400 정도입니다. 


원래 의료기기 분야가 연봉을 적게 주는편이긴합니다만... 5400 제안받고 내용을 보니 대략 4900-5000정도가 계약연봉이더군요. 즉 세전 5000인거죠. 성과급은 내년에 나온다하니 


보통 요새 이렇게 연봉을 계약할때 이런식으로 진행을 하나요? 


아니면 계약연봉 + 성과급 이후 %를 제안하나요. 이전에 회사와 다르게 연봉협상을 이렇게 하니, 이게 보통인건가 싶어서 문의드립니다. 성과급은 충족되지 않으면 주지않을수도 있는건데, 연봉을 포함해서 제안하는게 이해가지 않습니다. 

댓글 (10)

  • Bluewhite

    Bluewhite Lv.1

    25.07.28 · 106.♡.203.128

    글쎄요 분야별로 다르겠지만 보통 성과금은 시기가 있는 성과금이냐 아니냐에 따라 달라지는부분이 있어서.. 월급에 나눠져서 들어오는 거라면 큰 관계없는데, 1년에 한번 나오는거면 보통 일정긍급 이상 받아야하는 조건이 있고 퇴사를 그 이전에 하면 못받는 그런 회사에 이득되는 부분들이 있죠
  • 엥찌 Lv.1 → Bluewhite 작성자

    25.07.28 · 210.♡.85.92

    의견 감사드립니다 !
  • 데굴대굴

    데굴대굴 Lv.1

    25.07.28 · 61.♡.157.4

    회사마다 다릅니다.
    성과급이 사실상 거의 고정에 가깝게 나오는 곳이 있는가 하면, 진짜 오버해야 나오는 경우도 있거든요.
    전자라면 근로자가 사실상 일을 안하거나, 회사 사정상 안되거나, 먼저 나가거나 하면 상대적 불이익을 받게 하는 정도가 되기 때문에 회사가 여분을 갖고 가는게 되겠고요.
    후자인 경우에는 야근비(?)를 받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마도 후자만 만나보신거 같은데 전자 모델도 꽤 있습니다. 상과급이 표기되어 있다면, 최소치와 최대 한계치, 그리고 사실상 내가 얼마나 할 수 있는지 사실에 입각한 기대치를 잘 생각해서 싸인하시면 됩니다.
  • 엥찌 Lv.1 → 데굴대굴 작성자

    25.07.28 · 210.♡.85.92

    고정에 가깝게 나오는편으로 확인됩니다. 아무래도 한때 퇴사자가 많아서 그런것같기도 하고, 퇴직금 고려해서 일부러 성과로 빼둔게 아닌가 싶긴합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 데굴대굴

    데굴대굴 Lv.1 → 엥찌

    25.07.28 · 61.♡.157.4

    성과급을 따로 빼주는 건.... 퇴직금 적게 주려고...가 거의 대부분의 답입니다. 성과급으로 빼두면 그건 기본급에 포함되지 않으므로(포괄 임금제 기준으로 기본급+포괄임금), 퇴직금은 5000에 해당되는 부분이 되고, 성과급400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성과금을 고정으로 보더라도 보통 퇴사 전 1개월은 성과금의 지급 대상에서 빠지게 되어 있으므로, 퇴직금은 5400/12에 대한 것이 아닌 (5000+a)/12, a=<((400/12)*기간)가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직원 입장에서 나간다고 하면 성과급 받은 달에 들어온거 확인 후 퇴사 의사 밝히고 그 다음 달에 나가는 것이 가장 크게 이익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사실상 고정으로 상여금이 나온다고 해도, 이걸 기본급으로 봐야 하는가?라고 한다면 그건 아닐 가능성이 큽니다. 일수와 같은 근로 대가성으로 보기 어렵다고 한 판례가 있거든요.

    내가 받는 금액은 고정형 상여금(?)이 있다는 것에 대한 손해는, 당장 지금의 나에게는 아주 적으며, 회사 입장에서는 약간의 이익이 있는 형태입니다. 그러면 이 작은 손해를 줄이는 방법은..... 그냥 회사 바꾸는 수 밖에는 없어요.

    그래서 그냥 적당히 주판 굴려보시다가 싸인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거의 엇비슷하거든요...
  • 아찌

    아찌 Lv.1

    25.07.28 · 211.♡.204.62

    네 말장난입니다!! 그냥 연봉 5천인거에요!!!
    저렇게 제안하는 회사들 많긴합니다
    기본이라 부를정도로 성과급 잘 주던 회사들도 결국 매출 안나오면 바로 안줘요. 당연히 받는거라 생각하시면 안되는 부분입니다
  • 엥찌 Lv.1 → 아찌 작성자

    25.07.28 · 210.♡.85.92

    네 말장난인것 같습니다. 다른곳도 제안이 있긴한데, 고민하려합니다. 의견 감사드립니다.
  • AREA49

    AREA49 Lv.1

    25.07.28 · 58.♡.212.254

    기본 성과급은 한번 문의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1. 기본 성과를 매년 주고 있는지 ?
    2. 고정성과인지 ? 평가에 따라 달라지는지 ?
    3. 지급은 언제 하는지 ?
    4. 중도입사자 지급 기준 ? ( 정상적인곳은 일할 계산, 비정상적인 곳은 1년차 지급 안함 )
  • 엥찌 Lv.1 → AREA49 작성자

    25.07.28 · 210.♡.85.92

    내부에 사람이 있어 문의는 해봤고, 기본성과는 거의 고정으로 주고 있다곤 합니다. 그정도 못줄 회사는 아니긴해서, 퇴직금생각해서 일부러 빼둔게 아닌가싶긴합니다.

    4번은 문의해봐야겠네요. 감사드립니다.
  • AREA49

    AREA49 Lv.1 → 엥찌

    25.07.28 · 58.♡.212.254

    고정성과가 맞다면 연봉 5400만이 맞네요.
    바이오 쪽에도 일을 잠깐했었는데, 일반 제조업과 다르게 연봉을 그냥 기본급으로만 구성해두 좋았는데....
    이곳도 고정OT제를 하는군요.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