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가 있는 어머니를 위해 VR을 구매할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보수주의자 218.♡.42.109
작성일 2024.04.24 18:57
319 조회
1 추천
글쓰기

본문

어머니께서 파킨슨으로 인해 몸이 불편하십니다. 
거의 누워있는 시간이 대부분이고, 휠체어에 앉는것도 누군가 도와주지 않으면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그래서 요양원에서 하루종일 지내시는데, 많이 답답해하십니다. 
자주 찾아뵙곤 있지만, 그것도 1주일에 한번이죠. 
유일한 낙이 TV를 보는 것인데, 언제부터인지 한쪽 귀가 잘 들리지 않아 소리도 잘 못들으십니다. 

하고싶은게 있다면, 자기 발로 걸어서 마음껏 돌아다니는 것이라 하십니다. 
하지만 그럴 수가 없죠. 파킨슨은 치료약도 없는 병입니다. 

와이프가 답답해하는 어머니를 위해 VR을 한번 경험시켜 드리자는 아이디어를 냈는데, 
VR을 한번도 사용해본 적이 없어 어떻게 시작을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 컴퓨터 연결없이 VR기기만으로 사용할지
- VR기기만으로 구동이 가능한 모델은 어떤게 있는지
- 만약 컴퓨터 연결을 해야한다면, 노트북으로 어느정도의 사양이 필요할지 (4K 급 출력이 괜찮을까요?)
- 장착한 사람이 컨트롤러 사용하지 않고 그냥 경치만 구경하는 영상이 있을지 (어머니께서 손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 장착한 사람의 영상을 외부에서 컨트롤할 수 있을지


VR기기에 대해 아는게 없고, 물어볼 곳이 여기밖에 없어 올려봅니다. 자칫하다가 퀘스트3 덜컥 사버릴것 같아서....

  • 게시물이 없습니다.
댓글 6 / 1 페이지

STRING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STRING (210.♡.123.68)
작성일 04.24 19:32
현재 어머님의 건강 상태를 배제하더라도, 어르신들께서 스스로 vr기기를 잘 컨트롤 하시는 것이 참 어렵습니다 ㅜ 또한 안타깝게도 손도 사용하지 않을 정도로, 완전히 가만히 있는 상태에서 경치만 딱 구경하기에 좋은 앱이 마땅치 않을듯 합니다. 또한 가능한지는 모르겠으나 VR 특성 상 외부에서 영상을 컨트롤 한다면 엄청난 멀미로 잠시도 체험이 어려울 것이기에 이 또한 어려울듯 합니다.. 원하시는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보수주의자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보수주의자 (218.♡.42.109)
작성일 04.24 19:35
@STRING님에게 답글 그렇군요..외부에서 영상을 컨트롤 한다는게 어찌보면 누군가 내 고개를 잡고 이리저리 흔드는 느낌 날것 같긴 하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기적님의 댓글

작성자 기적 (211.♡.43.130)
작성일 04.24 20:22
어머님께서 건강해지시기를 바랍니다.

어머님께서 주로 누워서 사용하셔야 할 것 같은데 그렇다면 VR 헤드셋은 무게와 착용감, 컨트롤러의 문제로 사용하기 힘듭니다.

그럴 때 사용하기 딱 좋은 제품이 글래스 뷰어입니다.
제가 작년에 큰 수술을 받고 집에서 누워있거나 입원해 있을 때 아래의 제품을 사용해서 영화도 보고 넷플릭스도 봤습니다.
가격은 30만원대인데 스마트폰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https://www.11st.co.kr/products/5067133030 (제휴)

스마트폰은 Dex를 지원해야 합니다.
소리는 양쪽 귀에 다 나오므로 한쪽귀만 들을 수 있어도 들릴 겁니다.

이걸로 유튜브 여행 동영상을 틀어드리면 좋아하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행을 원하시는 지역을 검색하면 수많은 영상들이 있을 테니까요.
손을 사용하지 못하신다면 다른사람이 영상을 한번씩 바꿔드리거나 유튜브 재생목록을 많이 만들어서 자동으로 다음 동영상으로 넘어가도록 무한반복 모드를 설정해드리면 재생목록에 동영상 수백개 정도 넣어놓고 원하는만큼 보실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외부 컨트롤은 원격 화면공유 앱을 활용하면 가능합니다.
저는 구글 리모트 앱으로 PC의 화면을 스마트폰에 공유해서 글래스로 봤습니다. 이 경우 PC에 연결되어 있는 마우스로 스마트폰 화면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Dex로 영상을 볼 때에는 창 크기를 전체화면으로 보는 버튼을 눌러야 상단바를 숨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Dex 하단바에서 소리 기본 출력 기기를 글래스 스피커로 바꿔야 소리를 항상 자동으로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보수주의자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보수주의자 (172.♡.95.40)
작성일 04.25 09:03
@기적님에게 답글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글래스뷰어로 도전해보겠습니다.

컨텍스트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컨텍스트 (125.♡.41.31)
작성일 04.25 11:37
@보수주의자님에게 답글 찾아보니, 기존 스마트폰을 VR고글안경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저렴한 기기도 있네요.
https://www.11st.co.kr/products/4659103172 (제휴)

참고하세요

시니7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시니7 (210.♡.55.230)
작성일 04.26 19:57
VR 퀘스트3 기준으로 VR앱을 구매하시면 핸드폰처럼 퀘스트 기기 자체에 앱설치해서 다른기기가 필요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만, VR 자체가 몸은 가만히 있으면서 컨트롤러로 이동하는경우 어지러움증을 느끼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말이 어지러움증이지 구토증에 더 가깝고요. 물론 안그런 사람도 있고 그렇다 해도 멀미약 같은것의 도움으로 적응하는 경우가 많기는 합니다. 적응하고 나면 어지러움증도 많이 나아지고요.
제경우 부모님에게 한번 착용해 드린적이 있는데(혹시나 넘어지실까바 상당히 걱정하며) 의외로 재미있어 하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기본앱 같은 걸로 경험으로 해보는것은 추천드립니다만.
아마도 저희 부모님처럼 한번 맛뵈기 정도에서 끝날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거의 대분 손으로 컨트롤 하는 방식이고 고개만 쓰는게 있나 싶네요. 누군가가 대신 해주려면 노트북으로 볼수있게 미러링하고  가능하긴 합니다. 하지만 그럴경우 더욱 어지러움증이 심할것으로 예상됩니다.
글쓰기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