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32 녹음셋팅 질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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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광산을주민 59.♡.232.93
작성일 2024.08.21 16:14
170 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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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32에서 녹음을 위한 소스 받는 방법을 바꾸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메인아웃에서 센드온플립을 통해 매트릭스 1,2에 스테레오로만 보냈었는데,

남는 믹스버스에서 매트릭스로 보내는 방식으로 바꿔보려고 합니다.


일단 믹스버스1~8은 현장에 보컬&악기들 모니터 용도로 주고 있고요,

9, 10, 11, 12가 비어 있고, 13~16은 이펙터입니다.


전자드럼이 2채널 스테레오라서 2개를 주고 다른 것들은 둘로 나눠야 되는데요,

(예를 들면 마이크 9, 악기 10, 전자드럼 11~12)


그런데 이펙터의 경우에는 어떤 방식으로 넣으면 더 운용이나 관리가 편할까요?

1. AUX채널과 같이 있는 채널에서 센드온플립으로 믹스버스 9나 10에 넣는다.

2. 믹스버스13~16을 바로 매트리스 1, 2에 넣는다.




https://youtu.be/VzA78ULkA14?si=9wldEhBdm-pPWWzt


https://youtu.be/E1RFW-amxrY?si=Ogz_q-Rr71kDHnZS




구상하는데 참고했던 영상입니다.

두 가지 다 가능할 것 같긴 한데, 경험이 있는 분이 계실지 여쭤봅니다.


(디지털 콘솔을 직접 만지려면 저의 경우엔 토,일요일에만 가능하다보니

x32 Edit 프로그램으로 구상을 해보고 있습니다.)



댓글 5

SONJI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SONJI (220.♡.139.209)
작성일 08.21 17:43
아시겠지만 M32는 채널에서 메트릭스로 바로 신호가 가지 않아서(대부분의 콘솔이 그렇습니다.) 버스를 통해 매트릭스로 보내야 합니다. 현재 9-12번의 버스가 여유가 있다면 그중에서 두채널을 링크로 묶어서 매트릭스로 보내시면 됩니다. 9-10번을 예로 들면 9-10을 링크로 묶어서 스테레오 버스로 만들어준 다음에 버스 9-10을 셀렉트하고 센트온페이더 버튼을 눌러서 채널과 이펙터 리턴 채널의 페이더를 이용해 별로의 믹스를 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버스 9-10프로 보내는 신호는 프리페이더가 아닌 포스트페이더를 이용해시는걸 권합니다. 현장 라이브 믹스 밸런스를 어느 정도 잡으신 후 버스 9-10으로 보내는 신호의 페이더를 전부 유니티로 맞추신 후 솔로 버튼을 눌러스 헤드폰으로 들으시며 9-10번 버스로 보내는 양를 수정하셔서 현장과 녹음되는 사운드의 믹스밸런스 차이의 괴리를 줄여가시면 됩니다. 물론 두번째 영상과 같이 버스 채널을 여러개 사용해 스템 믹스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라지포멧 콘솔이 아니면 굳이 필요할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만약 2트랙 송출이 아닌 녹음 만을 위한 셋팅이라면 저는 PC에 멀티 채널로 받아서 따로 믹스하는 걸 선호합니다.

광산을주민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광산을주민 (59.♡.232.78)
작성일 08.21 18:51
@SONJI님에게 답글 감사합니다. (_ _)
라이브와 같이 녹음/녹화가 되는지라 신호가 2트랙이 가야 되는데 지난주에 전자드럼에서 작은 이슈가 있어서 신호들을 나누어야겠다고 생각하고 바꾸려는 것이라서요.
그러다보니 이펙터 부분에 대해서도 궁금했었습니다.

SONJI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SONJI (220.♡.139.209)
작성일 08.21 20:48
@광산을주민님에게 답글 저 같은 경우에는 내부 송출, 외부 송출을 하는 경우 같은 버스의 신호를 별도의 매트릭스로 보내곤 합니다. 송출 장비마다 다이나믹 레인지가 달라서요. 그리고 외부 송출용으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OBS, vMix 등을 사용하신다면 FabFilter L2 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면 송출 레벨 확보에도 도움이 되실겁니다. 일단 콘솔에서 충분한 믹스레벨를 확보해서 넘기는게 선행되어야 하겠지만요.

잠이좋아님의 댓글

작성자 잠이좋아 (182.♡.71.215)
작성일 08.27 02:41
송출에 fabfilter L2같은 플로그인도 사용을 하시는군요
혹시 라이브나 송출단 사용시 딜레이 문제는 없는지 궁금하네요
스튜디오 믹싱이나 마스터 단계에서는 많이 사용지만
녹음 단계에서는 걸일도 거의 없고 딜레이가 심해서 사용 안합니다

광산을주민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광산을주민 (59.♡.232.93)
작성일 08.27 09:24
@잠이좋아님에게 답글 저같은 경우는 플러그인에 대해서는 많이 건드리지 않고 있어요.
OBS에서 리미터 하나하고 Waves 플러그인으로 Playlist Rider라는 자동 볼륨조절용 하나 씁니다.
플러그인 셋업에서 유튜브용 셋업(-14dB)만 누르면 되고요, 불륨 조절용이니 레이턴시는 0 입니다.
음향 오퍼레이터 믿고 OBS 출력에만 하나 걸어둔 거죠.

올해 초에 수퍼랙퍼포머 라는걸 알게 되어서 설치했다가 OBS에도 물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쓰게 되었습니다.
교회의 경우엔 찬양때랑 설교때랑 볼륨차이가 많이 나는데, 그걸 일일히 조절해주기에는 손이 부족한 상황이라서요..
(게다가 채널별로 플러그인을 하려면은 컴퓨터가 1대 더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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