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팁
가민 페이 등록, 사용 성공기
엉덩제리

Lv.1 엉덩제리 (203.♡.150.253)

2025년 6월 24일 AM 09:19 · 수정됨(01. 25. 20:26)

조회 5,136 공감 0

안녕하세요? 엉덩제리입니다.

오늘은 러닝일기가 아닌 조금 다른 주제의 글입니다.


안드폰(애증의 LG G, V 시리즈, 갤노트 등)을 쓰다가, 아이폰으로 넘어온지 2년이 다 되어 가는데,

아이폰에서 제일 불편한 건 역시나 페이입니다.

애플페이가 된다고는 하지만 아직 현대카드 밖에 안 되고, 안 되는 점포도 많아서 불편함은 여전하죠.

특히 뛰러 나오는데 폰 챙기랴, 카드 따로 챙기랴 여간 불편한 게 아니었습니다.

가민 페이가 정식으로 언제 들어올지는 모르겠지만, 우회해서 쓰려면 작년에 잠깐 알아본 바로는 ZEN 카드로 된다고 봤는데, ZEN 카드 발급이 막혔다는 포스팅을 봐서 포기했었습니다.

그거다가 갑자기 다시 마음이 동해서 저번주에 다시 검색해봤더니, ZEN이 아니라 WISE로 했다는 글이 심심챦게 보이네요? 호오~ 흠터레스팅


결론은 WISE에서 디지털 카드(충전식 체크 카드, VISA)를 발급 받아 가민페이를 등록했고, 실사용도 잘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간단한 성공기입니다. (아이폰 기준)


1. 앱스토어에서 WISE 다운

2. 설치 후 실행시키면 이상하게 언어가 영어도 아니고 한국어도 아니고(한국어 미지원), 일본어로 나옵니다.

아이폰 설정의 WISE 앱 설정에 들어가서 언어를 영어로 바꿔줍니다.(아니면 다른 편한 언어로. 안 한국어 안습ㅠㅠ)


3. 계정 생성

  계정이 중요한데 거주지를 한국으로 하면 안 되고 영국으로 해야 합니다.

  저는 깜빡하고 한국으로 만들었다가, 계정 생성을 다 하고 영국(United Kingdom)으로 바꿨습니다.

주소는 아마 올드 트래포드 경기장으로 했던 것 같습니다ㅋㅋㅋ

  거주지를 UK로 해도 인증번호 받는 전화번호 등록은 한국꺼도 되니 문제 없습니다.

  아 그리고 아래 링크는 제 초대 링크인데 이걸로 들어가서 계정을 만드시면 저한테 아주아주 약간의 큰 도움(초대 3명 이상 되면 무려 영국 50파운드 증정!)이 됩니다ㅋㅋ

https://wise.com/invite/ihpc/408

이 링크로 만드신 분은 500파운드까지 이체 수수료가 없다고 합니다.(아마 WISE로 transfer 할 일이 없겠지만요...)

계정 생성을 다 하면 은행코드(SORT code)와 계좌번호 등이 나옵니다.


4. 카드 만들기

계정 생성하고 거주지를 영국으로 한 이후에는 가민페이에 등록할 카드를 신청해야 합니다.

하단의 Cards 탭으로 가서

Order a card 누르고, 디지털 카드로 신청합니다.

신청할 때 신분증을 찍어서 업로드 해야 하는데, 저는 여권으로 했습니다. 아무래도 국제 표준에 맞쳐줘 있는 것이다보니 제일 정확하고 빠를 것 같아서요.

자잘한 정보 입력하는 게 더 있었던 것 같습니다.


5. 계좌에 금액 충전

1) 충전 준비

카드 신청을 완료하려면 최소 금액 20파운드를 Add해야 합니다.

이 부분이 조금 까다롭습니다. 첫 충전은 시일이 좀 걸리기도 하고요.

방법은 5가지 정도 됩니다.

  (a) Bank Transfer: 수수료 없음, 몇초안에 처리

  (b) Debit card: 수수료 0.33 파운드, 비자나 마스터, 마에스트로 체크카드로 충전, 몇초안에 처리

      아마 받는 거 처리하는 게 0.33 파운드 수수료가 들고, 카드사에서 해외결제 수수료가 또 붙을 겁니다.

  (c) 애플 페이: 애플페이에 등록된 체크카드로 하면 0.33 파운드, 신용카드는 1.14 파운드의 수수료. 위의 데빗 카드와 동일하게 수수료는 이중으로 나갈 겁니다. 몇초안에 처리.

  (d) Credit Card: 수수료 1.14 파운드, 몇초안에 처리.

  (e) SWIFT Transfer: 수수료 없음, 일주일에 한번(수요일) 처리

Bank Transfer(해외 송금, 방법으로 했는데, 처음이라서 몇초가 아니라 며칠이 걸렸습니다ㅋㅋ


Bank Transfer를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가면 은행을 선택하라고 나오는데 전 영국 거주가 아니니깐 당연히 고를 게 없습니다ㅋㅋ

아는 은행이라곤 EPL 보면서 본 바클레이즈 밖에 없네요ㅋㅋㅋ

스크롤을 쭈욱 내리면 Manual Bank Transfer가 있는데 그걸 선택하면,

입금할 은행 코드(SORT code)와 계좌번호를 다시 한번 알려줍니다.

영문 수취인명이 맞는지도 확인하고요.

위의 정보들을 메모해 놓거나, 아니면 이 화면을 계속 보기 위해 놔두고 이제 해외송금 하러 갑니다.


2) 해외 송금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저는 카카오뱅크로 했습니다.

우측 하단의 전체 메뉴에서 외환 탭에 가면 해외 송금이 있습니다.

송금 수수료는 3700파운드까지는 5천원이고, 그 이상은 1만원입니다.

수수료가 좀 뼈 아프지만 혹시라도 안 될 수 있을까봐 최소 금액인 20 파운드만 했습니다.

아까 WISE에서 확인 되는 정보를 입력하고 송금을 마무리하고, WISE에 돌아가서 송금 완료했다고 눌러줍니다.


3) 기다림, 추가 증빙 제출, 입금 확인

이제 WISE에서 확인 되기를 기다리면 되는데, 전 이게 시일이 좀 걸렸습니다. 이틀 정도 지나도 입금 확인이 안 되길래 들어가보니, 영문으로 된 송금 확인증을 달라고 하네요.

카뱅에 들어가서 해외송금확인증을 다운 받아서 WISE에 업로드했습니다.

이렇게 하고 거의 반나절만에 입금 확인이 되서 WISE 계좌에 20 GBP가 보입니다.

카드도 이제 활성화되서 애플페이에도 등록이 됩니다.


6. 대망의 가민 페이 등록

가민 커넥트 앱에 들어가서 가민 페이에 카드를 등록합니다.

카드 번호는 WISE 앱 Cards 탭에 들어가서 Card Detais로 들어가면 다 나옵니다.

카드 번호 등을 입력하면 가민 페이 등록 완료!


7. 사용

저는 첫 사용을 매머드 익스프레스 키오스크에서 커피 사는 걸로 했습니다.

처음에 어디에 갖다 대야하는지 좀 헤맸는데ㅋㅋ 뭐 큰 어려움 없이 했습니다.

결제 전


결제 후


사용하고 WISE에 들어가서 거래내역을 보니 한국원화로 얼마였고, GBP로는 얼만데 환율 얼마였고, 환전 수수료는 얼마였다고 보입니다.

환율 수수료는 0.01 GBP라서 20원도 안 되는 수준이라 괜찮은 것 같습니다.

송금 수수료 들어가는 거만 빼면 비상시에 큰 부담 없이 쓸만한 것 같네요.



<요약>

1. WISE 계정 생성, 거주지는 꼭 영국으로!

계정 생성 초대 링크(지구인이여 엉덩제리에게 힘을 줘!): https://wise.com/invite/ihpc/408

2. 디지털 카드 신청

3. 첫 카드 활성화를 위해서는 20 GBP 충전 필요. Bank Transfer(카카오뱅크, 토스 해외송금 등) 추천

4. 며칠 기다려도 안 되면, 추가 증빙으로 해외송금확인증 요청할 경우 업로드

5. 입금 확인

6. 가민 커넥트 앱에서 가민 페이에 카드 등록

7. 신나게 러닝 후 가민 페이로 멋지게 플렉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15)

  • 별다

    별다 Lv.1

    25.06.24 · 220.♡.219.152

    와우~ 영국 한국인이셨군요!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나중에 가민 넘어가면 도전해봐야겠네요! ^^
    빨리 애플페이가 교통카드 지원해야 카드 안 챙기고 뛰러나갈텐데...
  • 엉덩제리

    엉덩제리 Lv.1 → 별다 작성자

    25.06.24 · 203.♡.150.253

    애플페이에 교통카드(K-패스)만 되면 진짜 미국 캘리포니아 방향으로 그랜절 박을 거 같습니다ㅋㅋㅋ
    제가 좀 장황하게 설명하긴 했지만, 따라하면 어렵지 않으니
    나중에 가민 영입하시고 그 때까지 가민 페이 정식으로 안 되면 한번 시도해보시죠ㅋㅋ
  • 웃음소리

    웃음소리 Lv.1

    25.06.24 · 115.♡.156.206

    애플페이가 들어오면 비슷한 시스템을 쓰는 각종 페이류들이 다 들어올것 같은 기분이었는데..

    뭔가 시간이 꽤 지났지만 교통카드 조차 되지 않는 상황이 답답하긴 하네요.
    구글 페이나 가민페이등이 전부 같은 방식을 사용하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역시 어른들의 사정일까요?..

    모두 들어와서 다 같이 경쟁을 해줬으면 좋겠네요


    그나저나 소중한 사용기 감사합니다.
    가민 사용하시는 분들이 따라 해보실수 있겠네요.

    왠만한 커피 전문점이나 편의점등은 아마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이 되어서
    달리기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로 보이네요
  • 엉덩제리

    엉덩제리 Lv.1 → 웃음소리 작성자

    25.06.24 · 203.♡.150.253

    그래도 애플페이 들어와서 NFC 결제 단말기가 보급이 되서
    가민 페이도 활용처가 좀 늘어난 것 같긴 합니다.
    러닝 후 커피나 편의점은 충분히 되니 이 정도면 아주 나이스죠ㅋㅋ
  • 단트

    단트 Lv.1

    25.06.24 · 203.♡.212.32

    {emo:damoang-meme-72.webp:100}
  • 엉덩제리

    엉덩제리 Lv.1 → 단트 작성자

    25.06.24 · 203.♡.150.253

    ㅋㅋㅋㅋ차근차근 따라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 해봐라

    해봐라 Lv.1

    25.06.24 · 123.♡.164.178

    음....완전하게! 이해를 못했습니다......
    전제 조건이 애플 페이를 사용해야 되는건가요? 모르겠습니다, 에잇!
    조만간 한번 만나죠?! 동양찻집에서 차는 제가 사겠습니다.
    주니어도 데리고 오시죠, 나이가 드니 얘들이 좋아지는군요 허허.
    눈도 안 보이고, 손도 떨리고, 읽고 싶은대로 읽고, 보고 싶은대로 보고....이렇게 됐습니다 ㅎ.
  • 엉덩제리

    엉덩제리 Lv.1 → 해봐라 작성자

    25.06.24 · 203.♡.150.253

    ㅋㅋㅋ조만간 주말에 LSD 같이 하시고,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애플페이는 관계 없습니다ㅋㅋ WISE라는 해외 송금 서비스/앱을 이용하는 겁니다.
  • 초록종이 Lv.1

    25.06.24 · 211.♡.196.251

    가민 페이라는 것도 있었군요.
    흥미로운 후기 올려주셔서 감사해요 잘봤습니다 ㅎ
  • 엉덩제리

    엉덩제리 Lv.1 → 초록종이 작성자

    25.06.26 · 203.♡.150.253

    NFC로 하는 거라 애플페이랑 똑같은데,
    가민 워치로 한다는 정도의 차이일 것 같네요ㅎㅎ
    아직 한국에서는 정식으로 안 되다보니 잘 안 알려진 것 같습니다ㅋㅋ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