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주와 배당주 비교, VOO vs. SCHD.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자유에요.
일전에 올렸던 질문에 좋은 답변 해 주셨던 분께서 배당금(분배금) 많아지고 좋다고 조언을 해 주셨습니다.
https://damoang.net/stock/2534
다시 한 번 감사 드립니다.
그 동안에 저는 배당/분배금 생각하지 않고, 성장할 수 있는 주식, 정확히는 ETF를 무지성 매수해 오고 있었습니다. 대표주자가 Vanguard의 S&P 500 지수 추종하는 VOO죠. (SPY도 있지만, VOO 수수료가 더 적어서요. ㅎ)
또 고배당 하면 떠오르는 슈드 SCHD가 있는데, 이 두 가지를 비교해 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엑셀 열고 비교해 보려는데… 가만보자, 이미 누군가 해 놓았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 찾아보니 바로 나오네요.
https://portfolioslab.com/tools/stock-comparison/SCHD/VOO
지난 10년 동안 매년 SCHD는 10.69%, VOO는 13.05% 올랐네요.
수수료는 둘 다 낮은 편으로 각각 0.06%, 0.03% 입니다. VOO 역시 엄청 낮은 수수료를 보여주네요.
위험을 반영해서 보는거라는데, 각각의 숫자들이 뭘 의미하는지 모르겠습니다. ㅎ SCHD 보다 VOO가 모두 더 크게 나왔어요.
분배금은 확실히 SCHD가 많습니다. 적을 땐 약 2배에서 많을 땐 거의 3배까지 되네요.
낙폭은 두 가지 모두 비슷하군요.
편동성은 VOO 보다 SCHD 가 조금 더 큽니다.
결론은….. VOO 의 성과가 더 좋다는거라고 보이네요.
다들 성장주와 배당주, 어떻게 생각하세요?
자유였습죵.
꾸벅~! :)
자유쩜오알지님의 댓글의 댓글
그리고, ISA, IRP, 연금저축펀드 등에서 배당주 많이 굴려도 과세이연 혹은 분리과세를 하니, 금융소득종합과세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어요.
뽀물님의 댓글
schd는 편입하더라도 은퇴후 일부 편입할 예정이에요
자유쩜오알지님의 댓글의 댓글
현금흐름을 중시한다면 SCHD, 성장을 우선한다면 VOO로 정리하면 될까요?
cgh7609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