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의 캐즘
페이지 정보
본문
Pazz 입니다.
최근 주식시장만을 보면 AI 기술은 이미 캐즘에 빠져 성장 Peak 를 찍은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nVidia만 봐도 최고점에서 거의 20-30% 정도 빠졌습니다.
(참고: 제가 3월 옆동네, 5월 여기 게시판에 쓴 글을 먼저 읽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https://damoang.net/stock/1922?sfl=mb_id,1&stx=google_864a0899
제가 예상했던대로 HBM 보다는 커머디티 메모리의 이익률 성장이 더 좋아서 연말에는 이익률 차이가 거의 없을것으로 점점 확실해 지는듯 합니다.
OpenAI는 HBM을 사용하지 않고 AI accelerator를 만들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죠. 삼성-네이버 협력하여 개발중인 AI 가속기도 HBM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메모리 시장에서 비싼 솔루션은 성공하기 어렵다는 역사적 명제를 HBM도 피해갈수 없다고 봅니다.
AI 알고리즘이 요구하는 high bandwidth 부분은 기술적으로 풀어나갈수 있는 방법이 여러가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HBM 솔루션은 점차 High-end 일부 솔루션에만 채택되고, 최근의 열풍처럼 메모리시장의 메인으로 올라서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2차전지에서 NCM계열이 LFP계열에 점차 시장 파이를 잃는 것과 비슷하다고나 할까요.
주식시장에서는 이를 반영하는지 최근에 SK 하이닉스가 삼성전자보다 훨씬 많이 빠졌습니다. 물론, 그동안 SK 하이닉스가 훨씬 많이 올랐으니 빠질때도 기대감이 사라지면서 빠지는 거겠죠
제가 생각하는 향후 시장에 대한 뷰는 다음과 같습니다
- AI시장은 성장률이 둔화되기는 해도 여전히 핫한 영역이며, AI에 대한 투자는 여전히 계속 증가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 nVidia는 HBM을 사용하지 않거나 HBM을 사용하는 경쟁사 솔루션에 시장 파이를 점차 잃으면서 주가는 힘을 못쓸 것이다.
물론 매출은 2025년 최대를 찍겠지만, 주식시장은 기대감을 먹고 자라는 시장이니까요.... 그리고 현재 밸류에이션은 너무 높아보입니다.
- 메모리 시장은 여전히 2-3년정도는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예상. AI 기술의 등장으로 기존 메모리 시장에 + AI 서버시장이 추가되었고, 각 메모리 회사들의 Capa. 확장이 여의치 않아 내년까지는 큰 쇼티지 예상. 커머디티 디램의 가격 상승이 지속될 것. 그러므로 삼성전자, SK 하이닉스의 주가는 지속적으로 우상향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 KOSPI에 긍정적 부분
으라챠챠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