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에 너무나 좋은 글이 있어서 퍼와봅니다. 그리고 반성문도 올립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유시민 작가님이 코인이 가치 없다고 했을 때 그것을 무지성으로 믿었던
그리고 문재인 정부 당시 부동산 상승을 억제해야 하는 것이
무조건 선인 것 처럼 생각해 동참했던 나를 반성합니다.
또한 경기침체 온다고 떠들던 유튜버들 믿고 적금이나 들었던 나를 반성합니다.
돈이라는 것 자체에 선악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자산이 저평가 되어 있는지 앞으로 얼마나 성장할지
그것만 판단해서 투자하면 되는데 투자에 감정이 섞이게 되면 제대로 된 판단을 못하게 되는 듯 합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독점 기업 주가에 엄청난 멀티플이 부여되었고 현재 AI 산업구조와 인구 구조상
미국이란 나라는 최소 5년 ~10년이상 독점 체재를 구축한 듯 싶습니다.
얼마전부터 미국 ETF 분할 모집하고 있는데 이렇게 성과가 좋을 줄 몰랐네요.
트럼프가 비호감인 것과 당선확률이 높은 트럼프에 배팅해 돈을 버는 것을 구별해서 투자할 수 있는 경지에
올랐으면 합니다.
다음은 퍼온 댓글입니다.
투자에 가치판단을 개입하는 순간 돈벌기는 어렵죠. 비트코인 투자한다고 국민의힘 편이냐고 욕하던분도 있었고 부동산 투자한다고 하니 왜 부동산 투자는 인류의 적과 같은 것인지에 대해서 논리의 글을 쓰신 분들을 보면 돈벌기는 힘든 분들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렇다고 물질에 대해서 완전히 해탈한 것 같지도 않고 하는 일이 자신의 신념과 가치에 완전히 치우쳐있고 월급에는 관심이 없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유시민을 저도 존경하고 그 분의 책을 대부분 나오면 사고 있지만 간혹 드러나는 논리의 비약과 사실관계의 불확실성을 가끔 확인도 합니다. 그리고 비트코인에 대해서 무가치하다는 그 분의 이야기도 이해는 하지만 저와 생각이 달라서 저는 비트코인을 더 많이 사긴했습니다. 모든 것을 옳고 틀리다라고 구분하는 것이 얼마나 허망하고 의미 없는지는 저도 나이 40넘어서 깨달았지만 아직도 잘못된 신념에 대해서 반감이 생기는 감정은 완전히 없애는게 쉽지 않긴 합니다.
에어드롭님의 댓글의 댓글
경제학자로서의 명성은 떨어지게 되지요.
sinnae님의 댓글
밤의테라스님의 댓글
에어드롭님의 댓글의 댓글
모든 것은 현재 시점 기준으로 평가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먼 훗날 코인의 가치가 혹시 0이 된다면 역시 유시민 작가님 말씀이 옳았다고 할 때가 올지도 모르겠지요.
밤의테라스님의 댓글의 댓글
에어드롭님의 댓글의 댓글
내리막길님의 댓글
코인판에 있었다 한들 근 2~3년 동안 은퇴 가능한 수준(100억이라 치죠)까지 수익 낼 수 있었겠어요?
에어드롭님의 댓글의 댓글
에어드롭님의 댓글의 댓글
에어드롭님의 댓글의 댓글
Blizz님의 댓글
이른아침에님의 댓글
모든것은 결과가 말해준다는게 어불성설인 것은 그 모든것에는 흥망성쇠가 있고 사람이 태어나는 시기는 내맘대로 정할수 없다는 점입니다.
해질무렵님의 댓글
유시민이 코인으로 돈 벌 수 없으니 사지 말라고 한 건가요?
아니잖아요.
코인으로 수익을 얻었다고
당시 유시민의 이야기가 부정되는 게 아니잖아요.
40권님의 댓글
Playonly님의 댓글
그리고 이런 말씀은 그 뒤로 상당히 맞아 들어 갔습니다. 매일 널뛰기 되는 가격으로 이것을 거래시 사용하는 통화로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즉 기능은 없는데 오로지 투자/투기 수단으로서만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과연 독점되지 않고 공정하게 관리 되는가로 봤을때 그렇지 않은 사례가 너무나 많이 일어났죠. 유명인이 언급만 하면 가격이 치솟고, 유명인이 팔면 가격이 폭락하고, 이를 이용한 사기도 많이 일어났구요. 어딘가의 독재국가에서는 나라에서 직접 코인을 채굴하기도 하지 않았습니까?
최근 비트코인이 비싸졌다 한들 이런 말씀들은 여전히 해당되는 내용인 것 같습니다. 코인 자체는 회사의 주식처럼 돈을 버는 능력이 없기때문에, 누군가 버는만큼 결국 누군가 잃어줘야 성립이 되겠죠.
흐름에 올라타지 못해 기회를 잃었다 생각하지 마시고, 소신과 판단에 맞게 행동하시면 됩니다. 코인으로 돈 번 사람이 아무리 많다 한들 앞으로도 그렇게 될 것이라는 보장은 아무도 해 줄수 없으니까요.
에놀미타님의 댓글
다들 겉도는 얘기만 하고 핵심은 안 가르쳐 줍니다.
가사라님의 댓글
노무현 정권에서 바다이야기 문제로 크게 곤욕을 치뤘었기에 문재인 정권 초기에 코인이 같은 문제를 일으킬 것을 걱정했던 것이죠.
저는 유시민이 그렇게 앞에 나서줬던 것을 이해합니다.
덕분에 당시 큰 폭락을 피해간 사람들도 있었고요.
이제 와서 유시민에게 정정발언을 하라고 요구하는 것도 과합니다.
경제공부는 스스로 알아서 해야 하는 것이니까요.
어쨌든,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유시민이 도움이 되었고 지금도 잘 모르는 상태라면 공부하면 됩니다.
lghtwave광파님의 댓글의 댓글
유시민이 그 토론 때 비트코인을 폄하한 것으로 많이 까이는데 사실 그것의 미래가치를 말하기 위함이었다기보다는 당시 정부 정책 방향을 옹호하고자 함이었습니다.
정부에서 태클 걸어서 더 갈게 못갔다 이러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사실 덕분에 그때나마 손 털어서 큰 손해 피한 사람들도 많았고요. 그 뒤로지옥 같은 장기 하락장이었으니...
아름다운풍경님의 댓글
비트코인을 사지 않아도 우리 생활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걸 사신분들은 그만큼의 리스크를 감당하고 그에 상응하는 수익을 내시는 것이겠죠...
Nalto님의 댓글
문재인 정부 때 비트코인 투자를 규제(?)한 것은 비트코인이 악해서 그런 것이 아니라 도박이나 마찬가지라서 그랬던 것 아닌가요?
지금이야 트럼프 때문에 올랐다고 볼 수 있지만, 본문은 올랐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이야기이고 떨어졌다면 흔한 비트코인 비관론자의 말이 맞다고 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