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용 서피스 프로 11th 5G 간단사용기
페이지 정보
본문
제 개인제품으로 비즈니스용 서피스 프로 11번째 에디션 5G 를 발주하여 3주 전에 받았습니다. 세미나나 급한 테스트가 있을때 잠시 대여할 수 있는 Wi-FI 제품을 대여해 쓰긴했지만, 바로 다른곳에 데모로 나가야 하는지라 깊게 살펴보진 못했는데요.
네이버에 올린 리뷰 풀버전은 https://blog.naver.com/itpromvp/223668373011?isInf=true 를 통해 보실수 있으며, 다모앙에는 몇가지 포인트만 정리해 놓으려 합니다.
아이폰 카메라로는 화질이 크게 만족스럽지는 못하긴 합니다만, OLED 의 HDR 디스플레이는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OLED에 대한 편견 (눈아픔 등)으로 선택하지 않으려다 제가 필요로 하는 사양 (스냅드래곤 X 엘리트, 512GB SSD) 맞추려다보니 불가피하게 선택이 된 것 인데요. 예전의 OLED와는 차원이 다르게 눈이 아프다던가의 문제는 없었습니다.
5G는 일단 가입만 잘해두면 잘 터집니다.(개통시 주의 및 개통모델 관련 정리 글 링크) KT보다는 SKT가 속도는 더 빠르긴 합니다만, KT는 윈도우 11 버전 24H2 부터는 APN 프로필이 5G까지 전부 기본내장된터라 선택해서 개통후 APN 선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SSD는 주로 삼성이 들어가긴 한데, 저는 약간 레어하다는 Sandisk 가 걸렸습니다. 퍼포먼스는 삼성SSD 보다는 빠르긴 합니다만, 실사용에는 큰 차이는 없긴 합니다.
유튜브만 재생하면 최장 15시간까지는 쓸수 있긴 합니다만, 일상적인 사용에서는 8~9시간 정도 쓸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20% 되기 전에 80% 까지 충전하며 사용하면 하루종일 쓸 수 있기는 합니다만, 전원어댑터를 덜 꺼내도 된다는게 마음에 특히 들었습니다.
썬볼4가 아닌 USB4를 지원하는데요. 최대 40Gbps 주변기기 대역폭을 가진 것은 동일하기에, 이것저것 잘 붙긴 합니다. 그리고 썬볼4 내장장치의 단점인 최대 디스플레이 연결 2대 제한부분이 스냅드래곤 엘리트 X + USB4 지원장치인 서피스 프로 11th 에서는 어느정도 완화(?) 되었는데요. 썬볼4 혹은 USB4 독/허브에 2대 연결 후 본체에서 바로 직결하는 방식으로 디스플레이 3개까지 연결이 가능합니다. 모니터 많이 써서 문서나 모니터링 많이 하셔야 하는 분들이라면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NPU는 퀄컴의 NPU가 사용됩니다. 45TOPs 라서 윈도우 스튜디오 효과도 이것저것 추가적인게 붙고 그러는데요. Geekbench AI로 ONNX 프레임웍으로 밴치를 굴려보면 일부작업에 대해 NPU가 최대한 개입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Windows SDK 에 AI 및 ML SDK 와 ONNX 를 통한 NPU 접근 등에 대해 정리가 되어 있기에, 프로젝트나 앱 만들때 최대한 활용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모든내용을 다 옮기기에는 사진도 많고 내용도 많은데요. 기타사항에 대해서는 첨부한 블로그 글을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다모앙에 서피스당이 있습니다! https://damoang.net/MSSurface 서피스에 관심이 있는 많은 여러분들의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