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작가 (61.♡.229.151)
2026년 6월 9일 PM 06:34
병원만 가면 '비중격 만곡증은 수술하는 게 좋겠습니다'라는 이야기를 들을 정도로 코뼈가 심하게 휘어 있는 사람입니다.
다만 평소에는 그래도 살만해서 그냥 그렇게 살고 있었는데 대략 5년 전쯤... 갑자기 코가 막히고 뚫리지를 않아서 비충혈제거제를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5년 내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뿌리지 않으면 코가 막히니 주기적으로 계속 뿌려줘야 하고... 그 와중에 알러지가 도지면 재채기 + 콧물 등등 난리가 나는 상황이었습니다.
수술을 해야 하는데 사실 비중격만곡증 수술을 하면 휘어진 코뼈를 펴서(?) 코막힘은 어느 정도 해결되겠지만 알러지는 해결이 되지 않는다고 하고... 시간도 없고... 그래서 수술도 차일피일 미루고 그냥 그렇게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작년에 베트남 여행을 갔다가 비염이 제대로 터져서 여행 내내 아주 고생을 하고 올해 다시 증상이 심해졌습니다.
중간중간 이비인후과에 가서 비염 약을 처방해서 먹으면 좀 괜찮아지긴 하는데 약 끊으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고, 나조넥스와 같은 스테로이드 나잘 스프레이도 효과가 그저 그런 것 같고 그래서 정말 난감한 상황이었죠.
그런데 올해 4월초에 서울에서 파주 운정으로 이사를 가고, 몇 가지 행동을 했는데 갑자기(?) 비염이 좋아졌습니다. 이제는 이전하고 비교해서 크게 다르지 않은, 일상 생활이 가능한 수준이 되었네요.
그 몇 가지 행동에 해서 이야기를 좀 해 보려고 합니다.
이 악물고 스테로이드 나잘 스프레이 뿌리기
이전에 이비인후과에서 처방해 준 스프레이 중에 '딜라스틴'이라는 약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거 뿌리면 오히려 코가 더 막히고 따갑고 목으로 넘어가면 엄청나게 쓰고... 그래서 놔두고 있었는데 유튜브를 보니까 이 약이 꽤 좋은 약이라고 하더군요. 항히스타민제 + 스테로이드제 복합제로 효과가 좋다구요. 그래서 스케줄 여유가 있을 때 비충혈 제거제를 다 끊고 이 녀석만 2주 가량 뿌렸는데...

진짜 좋아졌습니다. 약물성 비염 오면 되돌리기 어렵다고 하는데... 지금은 아무렇지 않네요. 어떤 분들은 이 약이 안 맞다고 하시던데 저에게는 잘 맞았나 봅니다.
침대 + 알러지 케어 이불 + 건조기 사용
이사 전에는 바닥에 매트리스를 깔고 잠을 잤었고 이불도 그냥 솜이불 썼는데요, 이사 오면서 방이 넓어져서 침대를 놓고... 이불도 알러지 케어 이불로 바꿨습니다. 그리고 건조기를 구입해서 2주에 한 번 정도 이불 빨래를 하면서 건조기를 돌렸죠.
이것도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파주 이사의 효과?
이전에는 강서구 화곡동에 살았었는데요, 창문 열어 놓으면 워낙 먼지가 많이 들어오는 곳이라 열어 놓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파주 와서는 미세 먼지 심한 날만 아니면 창문 열어 놔도 먼지가 많이 안 들어오고 공기도 서울보다 훨씬 나은 것 같네요.
이제는 밤에 코가 안 막히니 잠도 잘 자게 되고...(그 전에는 자고 일어나면 머리가 정말 아팠거든요), 일상 생활에도 지장이 없어서 너무 행복합니다. 그 전에는 일할 때 재채기하고 콧물 흘릴까봐 조마조마했는데 이제는 그런 걱정도 없네요.
비염은 워낙 개인차가 심해서 이런 방법이 효과가 있다... 라고 말씀을 드리긴 어렵지만 저도 정말 일상 생활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심했었는데 많이 좋아져서 글을 써 봤습니다.
비염으로 고통 받는 분들이 모두 행복해지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댓글 (11)
-
사사상초유의시대
06.10 · 121.♡.16.189
-
윤윤작가
→ 사상초유의시대 작성자
06.15 · 61.♡.229.151
퀘르세틴은 저도 궁금하긴 합니다. 일단 지금 일상 생활에 지장이 없어서 복용은 안 하고 있는데 효과 보셨다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
깜깜딩이
06.10 · 210.♡.65.2
저는 나잘스프레이 그냥 1년 365일 뿌립니다.
아 까먹을때도 있어서 1년 350일 뿌립니다.
-
윤윤작가
→ 깜딩이 작성자
06.15 · 61.♡.229.151
저도 생각나면 뿌립니다. 그래도 코앤쿨 같은 비충혈제거제 끊어서 너무 좋습니다. ㅠㅠ
- 달
달리는길
06.10 · 218.♡.124.189
저희랑 많이 비슷하시네요.
강서구 화곡동에 살다가 지금은 파주 운정에서 5년째 살고 있습니다.
아이가 알러지성 비염이 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불을 한번 케어해줘야겠네요. -
윤윤작가
→ 달리는길 작성자
06.15 · 61.♡.229.151
오! 저랑 루트가 동일하네요. ^^ 운정 너무 좋습니다.
저는 매트리스 깔고 바닥에서 자니 먼지 영향 + 일반 면이불로 인한 집먼지 진드기 이 콤보가 문제였던 것 같기도 하네요. 침대로 바꾸고 이불 바꾸고 하니까 잠도 잘 오고... 좋습니다.
-
Ccipher
06.15 · 119.♡.147.36
저랑은 반대의 경우네요...
경기도 부천살때.. 알러지성 비염때문에 엄청 고생을 했습니다.. 언제나 코가 막혀있고 그러니 콧물 눈물 줄줄..
그러다 파주 운정 (한빛마을 5단지)로 이사했습니다.
거의 8년을 살았는데.. 2년쯤 지난 후 부터 눈에 띄게 코막힘이 줄어들었고, 봄철 꽃가루 시즌에도 그다지 재체기가 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비염은 잊고 살 정도가 되었죠..
지금은 경기 위례신도시로 이사와서 살고 있는데..
점점 비염이 다시 올라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시 나잘스프레이를 끼고 삽니다.. ㅠㅠ
그리워요.. 운정.. ㅠㅠ
-
윤윤작가
→ cipher 작성자
06.15 · 61.♡.229.151
운정 좋아요... ^^ 매일 출퇴근하는 직업이 아니라 운정 살아도 큰 불편함을 못 느끼고 있습니다.
-
PPWL⠀
06.15 · 61.♡.133.154
하신 모든 것이 다 연관이 있을겁니다. 다만 요새 습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염두하시고 계속 관리해주세요. 저는 여름에는 코 걱정 안 하고 살거든요. 난방 하면서부터는 전댕입니다. ㅡㅡ
-
윤윤작가
→ PWL⠀ 작성자
06.15 · 61.♡.229.151
저는 일단 작년까지는... 여름에도 비충혈제거제를 달고 살아서... 좀 희망을 가져 보려고 합니다. 그런데 말씀하신대로 겨울이 문제이긴 하죠. ㅠㅠ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
비염은 환경을 바꾸는게 최고인것 같습니다. 저도 스프레이로 효과 봤었는데 약끊으니 돌아오더라구요. 그래서 지금은 비염에 좋다는 약들 정보 모으고 있습니다. 지금은 퀘르세틴 25일간 실험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