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작사, 작곡, 노래 사이트 suno 사용기
페이지 정보
본문
사이트 주소는 위와 같습니다.
많이 아시는 사이트인데, 인공지능이 작사, 작곡, 노래까지 다 해줍니다.
완전 자동으로는 그냥 어떤 노래를 원하는지, 예를 들면 "활기찬 k-pop 노래" 이런식으로 넣으면 지(?)가 알아서 작사, 작곡, 노래까지 합니다.
커스텀으로 들어가면 가사를 자동으로 만들 수도 있지만, 제가 넣을 수 도 있습니다.
곡의 장르를 정해줄 수 있구요.
그렇게 create 하면 원하는 음악이 나옵니다.
무료로는 하루에 10곡 만들 수 있는 크레딧을 주는데, 한번 하면 2곡씩 만들어 버려서 5번 사용 가능하고, 제약이 있는데 상업적 사용이 금지됩니다.
유료가입자는 커머셜 상업 라이선스 라는데 정확하게 어떤 범위인지 세부내용은 못찾겠네요.
유료는 두가지가 있는데 그것도 일년치를 선불로 계산하면 조금 저렴합니다. 저는 테스트만 해 볼 생각이라 일단 한달 결재했네요.
위 링크는 제가 김소월 시인의 먼 후일 이라는 시로 여러가지 장르 작곡을 테스트 해 본 영상입니다.
(주의 : 조회수 별로 없는 영상의 조회수를 올리는 결과가 도출되므로 굳이 클릭하실 필요는 없고, 궁금하신 분만...)
락, 댄스, k-pop, jazz, blues, 힙합 등등 유명한 장르는 다 이해(?) 하는듯 합니다.
다만, 보사노바나 apro pop 같은건 안되더군요.
가사는, 없는 상태에서 만드는 것도 가능하지만, 사용자가 적어 넣은 가사를 ai 가 좀 더 수정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위 경우에서는 가사 뒷부분을 알아서 만들더군요.
사람이 노래부르다 보면 중간마다 숨이 차기에 흡 하면서 숨을 빨리 들이마시는 소리가 나오게 되는데 ai 가 만드는 영상에서도 그런게 나오는게 좀 어이없었습니다. 얼마나 잘 흉내를 내는건지...
그리고, 한글 가사도 잘 알아듣고, 노래도 잘 부릅니다. 발음에 이상한게 거의 없더군요.
ai 가 인간과 다른 점은...
인간은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40년 안짝일 겁니다. 물론, 그 결과를 가지고 후대의 인간이 노력해서 발전시켜나가지만요.
근데, ai 는 돈만 쳐 들이면 현재로선 어디까지인지 모르게 발전합니다.
정말 이 ai 의 끝이 어디일지, 너무 궁금해지더군요.
widesea님의 댓글의 댓글
Jaekky님의 댓글
widesea님의 댓글의 댓글
나의라임오졌지나무님의 댓글
말 그대로 격변의 시대에 살고 있네요.
TeunTeun님의 댓글
기술의 발전이 놀랍네요.
음악에는 문외라 창작성은 평가하기 그렇지만
그럴싸해요, kpop 스타일로 부르면 이렇게 하겠지 하는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