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전기차 유저의 모델Y RWD 한달 사용기
페이지 정보
본문
다모앙에 사용기가 많이 올라오진 않네요. 그래서 여기다 모델Y RWD 한달 사용기를 올립니다.
전기차 탄지 10년 정도 되는데, 이번에 모델Y RWD를 기추했습니다. 차를 많이 접하는 직종에 있습니다.
전기차 탄지 오래돼다보니 전기차 아닌 차는 고려 대상이 안된지 좀 됐습니다. 차를 충전하기 않고 기름을 넣는다는게 상상하기 힘들어진 정도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모델Y 결론은 대만족입니다. 운전하다가 너무 어이가 없을 정도로 차가 좋아서 큰 소리로 웃은 적도 있습니다. 가장 wow 부터 순서대로 적겠습니다.
1. Hepa 필터+캐빈필터 성능. 미쳤습니다. 한 달 간 외부 공기를 막은 적이 없습니다. 앞에 까만 연기 나오는 트럭 뒤에도 있어봤고, 소똥냄새 나는 구간도 지나봤고, 정화조 옆에 주차한 적도 있습니다만, 단 한번도 냄새가 들어온 적이 없습니다. 이게 물리적으로 가능할 거라곤 생각도 못했었습니다. 어마어마합니다. 생화학모드를 켠 것도 아니었습니다. 생화학모드는 아직 켜본 적이 없습니다.
2. 오토파일럿. 대단합니다. 실행 하는 순간 차가 핸들을 빼앗아가는 느낌입니다. 운전은 내가 할테니 넌 앞만 좀 잘 보고 있어봐 느낌입니다. 그 와중에 인테리어 카메라로 제가 뭘 하는지 정말 감시가 심합니다. 테슬라 동호회에서 시어머니라고 부르는 이유가 있습니다. 핸드폰 하면 거의 1분 내로 경고 뜹니다. 한 번은 경고 몇 번 먹고, 시동 다시 걸때까지 오토파일럿 사용 중지 걸린 적도 있었습니다. 그 뒤론 확실히 주의하고 있습니다.
어떤 곡선로도 잘 따라가고, 합류 도로에서는 옆 차선에서 언제 끼어든지 모른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 처럼, 속도를 줄입니다. 제한 속도에 따른 자동 속도 조절은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톨게이트 지날 때 어리버리 하기 때문에 그 때는 반드시 브레이크를 살짝 밟아 오토파일럿을 종료하고 직접 운전하여 톨게이트 통과 후 다시 오토파일럿을 거셔야 합니다.
3. 프렁크. 장모님 표현으로 "혁명적" 입니다. 프렁크가 뭐라고 라는 생각을 가지실 수 있겠습니다만, 장 볼 때 정말 미친 활용성을 줍니다. 장 본 것 트렁크에 넣을 때 마다 차 뒤에가서 공간도 좁고 어두운데 물건 밀어 넣다가, 이젠 차 앞에서 바로 집어 넣습니다. 공간도 장 본것 다 넣기 딱 좋은 만큼 됩니다. 플라스틱 마감도 딱 좋습니다. 폰 앱으로 열고, 닫는 것은 눌러 닫습니다.
4. 슈퍼차져. 와이프 한번 시켜봤는데 감동했네요. 그동안 급속충전기에서 개고생한 것 생각하면 정말 천지 개벽입니다. 얇고 가벼운 케이블에 자동 오픈되는 충전 커버. 항상 자리가 남아도는 슈퍼차져. 꽂으면 바로 충전되는 마법같은 프로세스. 그깟 가격 좀 비싼 건 정말 아무것도 아닙니다.
5. 오디오. 오디오 미쳤어요. 여성 고음 성향 잘 뽑아줍니다. 볼륨 크게 해도 전혀 불안함 없이 음을 뽑아줍니다. 큰 볼륨에서 만족감이 아주 좋습니다.
------- 여기서부터 아래로는 적당히 좋은 것들입니다 ---------
6. 멀티미디어. 게임은 딸이 좋아해서, 조이패드 하나 사뒀습니다. 비행기 게임 하는데, 조만간 조이패드 하나 더 사서 같이 하려고 하네요. 넷플릭스 정말 좋습니다. 넷플릭스+오디오면 홈시어터 됩니다. 넷플릭스 보면서 공조 조절하려면 넷플 끄고, 온도조절하고 다시 넷플 켜고 했었는데, 인터넷 보니 폰의 앱으로 공조 조절하면서 넷플 보면 되더라고요. 후에 얘기하겠지만 앱도 정말 좋습니다.
7. 디지털키. 요즘 많이 들어가는 UWB 방식이 아니고 블루투스 방식입니다. 하지만 작동 정말 잘 되네요. 다들 백업으로 카드키 들고 다니라고 해서 같이 들고 다니고 있는데 아직까지 에러난 적은 없습니다. 카드키는 카드라서 들고다니는데 부담스럽지 않고요. 디지털키+카드키+폰앱으로 사용성이 완성되네요.
8. 폰 앱. 잘만들어져 있습니다. 이건 다른 차들도 요새 다들 이정도일거라고 생각되네요. 필요한 기능들 잘 들어가 있습니다.
9. 유리천장. 정차 중에 위를 보면 고층 아파트들의 윗부분이 보입니다. 나름 괜찮습니다. 덕분에 머리 공간도 넓고요.
10. UI (User Interface). 주변 차들을 정확하게 보여줍니다. 보행자와 오토바이 포함해서요. 99.9% 정확하다고 봅니다. 0.1% 정도 물체를 잘못 인지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좀 멀리 떨어진 경우 뿐입니다. 그렇다보니 차가 최소한 내 주변에 붙은 차량이나 보행자 오토바이는 확실히 보고 있다는 것을 인지시켜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토파일럿을 믿을 수 있고, 차를 믿을 수 있게 하는 것 같습니다.
---------- 여기서부턴 논란거리 입니다 -----------
승차감. 전 만족입니다. 뒷자리의 와이프도 좋다고 합니다. 공간이 넓어서 더 좋기도 하고요. 최근에 승차감이 급 안좋아져서 보니 타이어 공기압이 날이 더워져서 많이 올랐더라고요. 공기압 좀 뺐더니 다시 좋아졌습니다. 시승 하실 때 타이어 공기압 꼭 확인 해 보시고 시승해 보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일론머스크 언급으로는, 승차감을 위해서라면 타이어 공기압을 38까지 빼라더군요. 42가 규정인데 41~2 정도로 놓고 타고 있는데 만족합니다. 38까지 낮추면 더 좋아질 것 같습니다.
내비게이션. 별로 입니다. KT맵에 티맵의 일부 이미지들을 라이센스로 가져와 띄워주는데. 과속 카메라 안내도 없고 별로입니다. 과속 카메라 안내 업데이트를 OTA로 올려 준다는 얘기가 있어 테슬라 유저들이 기대 중에 있습니다.
주차 센서. 별로입니다. USS센서가 없습니다. 비쥬얼로 보여주고 경고음을 내 주긴 하는데, 완전 가까이 붙으나 조금 붙으나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한번 뒤쿵 한 적이 있습니다. 다행히 차에 기스 하나 없더군요. 그 뒤론 완전 조심하고 있습니다. 주차 관련 로직 개선 UI개선이 필요합니다.
----------- 결론 -----------
완전 만족에 완전 추천입니다. 많이 팔릴 수 밖에 없는 차 인듯 합니다.
아이유♡님의 댓글
하이랜더 사고 싶지만 대가족이라 포기합니다.
대머리호로새님의 댓글
상남자지님의 댓글
dreamwith님의 댓글
마그리트님의 댓글
1. 못생김 2. 유리천장으로 인한 두피 뜨거움. 심지어 얼굴도 탐. 3. 몇일동안 간절하게 느낀 통풍시트
전기차 구매하지 마세요.
전기차 구매하지 마세요 꼭이요
전기차 구매하지 마세요 부탁이어요
전기차 구매하지 마세요 시기상조여요
전기차 구매하지 마세요 나혼자 탈꺼앙
데니팍님의 댓글의 댓글
Order66님의 댓글
/Vollago
데니팍님의 댓글의 댓글
또탈퇴된코난님의 댓글
구매 할라고 하면.. 보조금 받잖아요..
그거 지역에 할달량(?) 이 끝나면... 보조금 못받고... 제 가격(?)에 구매하는 건가요??
데니팍님의 댓글의 댓글
또탈퇴된코난님의 댓글의 댓글
저는 충남 계룡에 주소지라.. 여기서 해야되는데.. 음.. 계룡시청에 한번 문의해봐야겠네요 ㅎ
감사합니다
버거머거님의 댓글
데니팍님의 댓글의 댓글
Jinkei님의 댓글
직전에 V6 내연기관 오래 탔어서 더 드라마틱하게 연료비,유지비 줄어든 점도 아주 좋습니다. 덕분에 이동에 대한 생각과 범위가 더 넓어지면서 라이프 스타일에 변화가 왔어요.
차 좋아해서 자동차 소식은 대부분 보기는 하는데 내연기관은 아 이런거 나왔구나~ 정도로만 대충 넘기고 전기차만 자세히 관심가지게 되었습니다.
바른생활st님의 댓글
정말 만족하고 있습니다 :-)
이거 왜 이제 샀나 싶어요 ㅎㅎㅎ
데니팍님의 댓글의 댓글
달콤한딸기쨈님의 댓글의 댓글
그래서 별도 구매하신건가 싶어서 질문 드렸습니다.
데니팍님의 댓글
LFP 배터리. 이게 사실 왜 논란인지 모르겠습니다.
1. 전기차는 화재 위험이 있다는 분들이 많으신데 LFP는 화재 위험이 가장 적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LFP는 어떤 배터리보다 좋습니다???
2. LFP배터리는 100%까지 충전해도 배터리 수명에 아무런 영향이 없어 100%까지 충전합니다. 다른 배터리들은 수명 때문에 85% 충전만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430km 가는 배터리를 85%충전하나 350km 가는 배터리를 100% 충전하나 주행가능 거리는 같습니다. 사실 이 점 때문에 별 고민없이 LFP달린 RWD 모델Y를 구매했습니다.
3. 충전 속도. 최대 170kw속도가 나오는데, 보통 90kw언저리 속도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빠른 편은 아닙니다.
4. 재활용 안된다?? 이건 언론의 프레임입니다. LFP도 재활용 다 됩니다. 다만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코발트 같은 비싼 광물 함량이 적기 때문에 재활용을 해도 돈이 안됩니다. 네. 그러면 돈 조금 들여서 재활용하면 됩니다. 제조사가 배터리 재활용 책임 져야 하는 법규가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그 경우 테슬라가 나중에 배터리 재활용 비용을 내야 할 수도 있겠네요. 그래봐야 10~20만원 수준이죠. 근데, 다른 차량 부품들도 그렇듯이, 성능이 남아있는 배터리라면 해외로 수출되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