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월우 MIAD01 - 간단 사용기 및 기초적인 이야기
페이지 정보
본문
간단 사용기이고, 깊은 음악이나 음향 관련 이야기가 아닌 기본적인 이야기만 좀 써내려갈까 합니다.
그래서 바로 요약으로 들어가면, 생각보다 괜찮지만 확실히 뭔가 아쉽습니다.
분명 4.4 밸런스드 단자나, 하드웨어적인 스펙, 실제 들어본 음향도 아직까지는 좋은거 같아요.
(스마트폰 가격을 40만원 정도, 음향 쪽 하드웨어 가격을 10만원 정도라고 보면 되는 딱 그정도 성능/스펙/음질입니다..)
4.4 단자 기준으로 보면 HD600까지도 무난하게 재생 가능한 스펙이니까 휴대가 가능한 음향기기를 이용할 수 있는 음악을 재생하는 기기로는 부족함이 거의 없어요.
근데 우리가 어떤 기기를 구매했을때 기대하는 부분들이 분명 존재하죠.
DAP같은 휴대 가능한 음악 재생 장치나 뭐 이런 기기를 사지 않고 요런 독특한 기기를 선택할 이유가 있을거고요.
아마 대부분은 내가 가진 휴대 가능한 음향기기,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내가 취향에 맞는 이상적인 조건으로 설정해서, FLAC 재생 뿐 아니라 다양한 앱과 다양한 소스에서 나오는 음향을 추가 기기 없이 하나의 기기로 퉁치고 거기에 직결해서 듣고 싶은 목적이 아마 제일 클겁니다.
근데 이게 가능하려면 내가 내 음향기기에 맞게, 또 내 취향에 맞게 설정한 값이 모든 앱에 골고루 적용되어야 하죠.
근데 이 스마트폰에는 그런 소프트웨어나 설정이 없습니다.
파워앰프 이퀄라이저로 가능은 한데, 이것도 제대로 사용할려면 ADB 이용해서 몇몇 권한을 추가 허용해줘야 하니 손이 많이 가죠.
또 하나는 이렇게 다 세팅을 했고, 내가 음악을 들을 준비가 이 기기에서 다 이루어져있다면 당연 이어폰이나 헤드폰 이것저것 바꾸면서 써볼거고요.
거기에는 블루투스 기기도 있을텐데 그 블루투스 코덱이 심하게 안습입니다.
미디어텍이 가진 한계지만… 아쉬운게 사실이고요.
저 같은 경우는 크리에이티브에서 나온 블루투스 동글을 가지고 있기에 지원안하는 코덱을 가진 블루투스는 그걸로 커버하면 되지만, 겨우 단일 기기로 통합해놓고 정작 블루투스 동글을 추가해서 써야 한다? 아쉬운게 사실이죠.
(근데 이와중에 고장나서 켜지지 않는 젠하이저 MTW3...ㅠㅠ)
우리가 스마트폰이라는 정체성을 가진 음향에 초점이 맞춰진 기기에서 기대하는게 완벽히 충족은 안된다 라는거죠.
물론 해결 방법은 있지만 추가적으로 손이가고 경우에 따라서는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한다는거죠.
그리고… 여기까지는 수습이 가능한 아쉬움인데, 이 다음 아쉬움은 수습 불가라고 봐야하는데, 이건 사실 거의 모든 중국산 안드로이드 기기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인데 와이드바인 L3입니다.
...
우리가 좋은 이어폰, 헤드폰 가지고 있고 이런 좋은 하드웨어를 갖춘 상태면 주로 음악을 듣지만, 이건 스마트폰이잖아요? 당연 이걸로 영화도 보고 싶은데? 생각도 들겠죠..
근데 와이드바인 L3니까 이부분은 많이 접고 가셔야 합니다.
지금 가장 좋은 소스를 제공하는 영화 스트리밍 플랫폼을 꼽으라고 하면 넷플릭스인데 이게 SD로 제한이 걸리니까.......그렇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내장된 소프트웨어 상태는 처참해서 교체 가능한 거의 대부분의 앱을 제거 후 다른 구글 앱으로 대체해서 사용중입니다.
거의 대부분 앱이 구글 제품으로 교체했고, 기본으로 깔린 하이비뮤직도 중국 내수용이라 계정 생성이나 로그인이 안되기에 다시 설치했으니 기본앱으로 딸려온것은 거의 다 제거된 상태인거죠.
극초반 사용에서 할 수 있는 이야기는 여기까지 인거 같네요.
외이드 바인 L3....
수월우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는 오디오 콘솔 뿐인데,
기능이…..
기본 내장 음악 플레이어는 캡쳐할것도 없이 막장이고, 수월우 제작도 아니고요.
(이와중에 AIDROID..)
정말 오랜만에 보는 UI 스타일인데 이게 기본 내장 갤러리 앱이고....
(현재는 삭제 후 구글 갤러리앱으로 대체했습니다.)
DRJang님의 댓글의 댓글
天城小次郎님의 댓글
화일관리, 프로그람, 봉사시작, 차림표...;;;
DRJang님의 댓글의 댓글
나랑노랑님의 댓글
획실히 아쉬운 면도 있지만 재밌는 부분도 있는 기기인것같아요. 기대치를 낮추고 이리저리 셋팅하는 맛도 있네요.
그런데 오디오콘솔앱은 쓸만한가요?
저는 중국앱들 실행도 안하고 냅다 다 지워 버렸는데요. 한번 실행이라도 해볼걸 그랬어요. 사이트에 재설치 파일도 없는것같더라구요
DRJang님의 댓글의 댓글
혹시 나중에 뭘 더 업데이트 할 수도 있지만 수월우 소프트웨어 제작 능력이 바닥이라 큰 기대도 안되고요..
나랑노랑님의 댓글의 댓글
DRJang님의 댓글의 댓글
어쨋건 4.4 밸런스드 + 듀얼댁 설계는 정상적으로 잘되어있다고 하니까 그걸로 만족하면서 이것저것 만져가면서 써야죠.
BMW80님의 댓글
DRJang님의 댓글의 댓글
morgul님의 댓글
DRJang님의 댓글의 댓글
morgul님의 댓글의 댓글
삼눈님의 댓글
사용기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__)
PhotoCraft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