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AGI 도약 방법 발견...'트랜스포머'와 다른 아키텍처 개발 중"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오름 242.♡.50.154
작성일 2024.04.11 15:17
406 조회
3 추천

본문

메타 "AGI 도약 방법 발견...'트랜스포머'와 다른 아키텍처 개발 중"

얀 르쿤 "사람처럼 추론하고 계획하는 AI 에이전트 개발 중"

 

'AI 사대천왕' 중 하나이자 메타의 수석 AI 과학자인 얀 르쿤이 생성 인공지능(AI)의 한계를 넘는 새로운 아키텍처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학습한 지식을 확률적으로 출력하는 현재의 '트랜스포머' 방식을 넘어, 사람처럼 추론하고 계획하는 방식으로 인공일반지능(AGI)에 도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중략

...

 

르쿤 수석은 "이는 기계가 다음 단계의 지능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가운데 모두가 놓치고 있었던 중요한 부분"이라며 “AI의 미래는 생성 AI가 아니라 제파”라고 강조했다.

르쿤 수석은 최근 들어 AGI로 가기 위해서는 트랜스포머를 넘는 다른 방식이 필요하다고 수차례 강조해 왔다. 

 



---------

생각)

오랜만에 또 AI 기사를 가져왔습니다.

대가 얀르쿤의 트랜스포머가 아닌 새로운 방식은 필요하다고 저도 공감합니다.

최근 대안으로 흥미로운 Mamba방식으로 기존 연산은 개선했지만, 여전히 트랜스포머 틀에 있죠.

하나 흥미로운건 AI의 미래는 생성 AI가 아니라 제안한 제파라고 했습니다.

(표현을 비롯컨대, 제파는 Descriminative 모델을 고려하여 만들어졌겠죠?)

개인적으로 Underlaying Distribution을 학습하는 생성형 AI가 잠재 가치가 훨씬 클거라 생각하는데, 대가의 의견은 흥미롭네요.

요즘 생성형 AI 기반  학습한 이후, Deterministic한 Decision을 하는 방식도 나타나고있거든요.

데이터를 이해해야 비로소 결정 단계에서도 의미있다고 가정하며, 그 성과들도 일부 보이고 있고요.

사실 뭐가 맞는지는 알 수 없죠 ㅎㅎ..

 

대가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제 입장에서 제파가 성공한다면, 트랜스포머와 같은 하나의 변곡점이 나타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 2 / 1 페이지

난누구여긴어디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난누구여긴어디 (211.♡.221.205)
작성일 04.11 16:51
트랜스포머가 나온게 2017 년이에요 ㅎㅎ 그동안 이걸로 엄청난 발전을 했고요..
이걸 뛰어넘는 아키텍쳐가 나온다면 대박이겠네요..

오름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오름 (243.♡.204.215)
작성일 04.11 21:41
@난누구여긴어디님에게 답글 네 맞습니다. 트랜스포머가 나오고 NLP쪽에서 엄청난 성장 그리고 ViT를 통해 비전쪽에서도 엄청난 성장을 했죠.
저도 그래서 뛰어넘는 새 아키텍쳐가 성공적인 게임체인져가 될지 궁금합니다 ㅎㅎ. 의견감사합니다.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