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국립중앙과학관
페이지 정보
본문
- 주소 대전 유성구 대덕대로 481 국립중앙과학관 / https://www.science.go.kr/
- 상호 국립중앙과학관
- 전화번호 042-601-7979
- 지역 대전 유성구
- 업종 공공기관
대전에는 성심당도 있고 정부청사도 있고 KAIST도 있고 유명한 곳이 많이(?) 있지만, 사람들이 잘 모르는(?) 국립중앙과학관 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름과 홈페이지 주소에서도 알수 있듯이 국립박물관이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속 책임운영기관입니다.
저는 사실, 과학관이라고 해서 저희 어린시절 많이 가곤 했던 작은 박물관 같은 느낌을 생각했었는데, 언제 한번 기회가 있어 잠깐 가보고 시설이 상당히 좋아서 놀랐습니다. 기본적으로 부지가 크고 관도 다양하고 내부 관람을 해보면 체험할 수 있는 것도 굉장히 많았습니다. 시설이 오래되지 않았을까 생각했는데, 신식으로(QR코드 활용, 태블릿 활용 등) 체험할 수 있게 해놓은 부분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좋은 점은 기본관람은 '무료' 라는 점입니다. (유료관도 있습니다.)
오늘 외출했다가 오랜만에 한번 방문했는데, 사진을 많이 찍어온 김에 여기에 소개를 해보고자 합니다.
위치는 위와 같이 카이스트와 신세계, 엑스포 공원 사이에 있습니다.
그 아래쪽으로는 다리 건너면 한밭수목원과 예술의 전당도 있어서 개인적으론 (날씨 좋을때..) 관광코스로 정말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위에 말씀드린 엑스포공원 옆에 DCC대전 컨벤션센터가 있는데 거기에 성심당 DCC점도 있기 때문입니다.
중간에 딴얘기를 잠깐 해보자면
카이스트는 기본적으론 주차가 무료인 것으로 현재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벚꽃피고 이럴때 가시면 굉장히 예쁩니다. (실제로 많이들 놀러옵니다. 카페도 많아요.)
카이스트 명물 거위, 오리 떼들이 있는데, 얘네가 횡단보도도 건너고(… 차는 무조건 서야합니다.)
카이스트 오리를 잘못 건들면 퇴학이라는 무시무시한 소문도 한번 읊어주면서 구경하시면 재밌습니다.
(단점은 코로나 이후로 대부분의 건물 입장이 보안으로 막혀있어서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지도에서 보이는 저 큰 갑천(강이 아님)을 따라서 쭈우우우우욱 벚꽃이 심어져 있어서
역시 벚꽃피는 계절에 오시면 예쁜 벚꽃을 감상 가능하십니다.
지도엔 안나왔지만 왼쪽 아래로 좀 더 내려가면 유림공원이라는 큰 공원이 있는데
거기서 시기별로 갖가지 축제를 열어서 볼거리, 놀거리도 많이 제공합니다. (가을 국화 축제 등)
다시 돌아와서 과학관을 보겠습니다.
관이 정말 여러개가 있는데, ₩ 표시가 있는 곳이 유료관람인 곳입니다.
그 외 과학기술관, 미래기술관, 인류관, 자연사관, 어린이 과학관, 생물탐구관 정도가 무료로 관람하는 곳이고
과학교육관, 사이언스홀 등은 대관시설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무료관람관만 돌아도 상당히 볼게 많다고 생각됩니다만
아주 활발한 어린아이를 두셨다면.. 다 도셔야할지도.. 쿨럭..
저는 활발하지 않은 어른이라서 세군데만 돌았습니다.
먼저 과학기술관 입니다.
(사진은 용량 관계상 일부만 올렸습니다, 이런것들이 있는곳이구나~ 정도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리 코너
화학 코너
생물 코너
지구과학 코너는 사진을 깜빡했네요(신기한게 많아서 다 눌러보느라;; )
물리~지구과학 코너는 1층에 있는 코너고
2층에도 천문, 지리, 군사 ,금속, 근현대과학 등이 전시되어 있다고 하는데 있는지도 몰라서 그냥 나왔네요 ㅠㅠ
지하층에는 테마파크 같은게 열려있고 역시 체험활동 같은 것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습니다.
특히 물리 코너가 손으로 만지고 움직이면서 하는게 있어서 약간 놀거리? 같아서 아이들이 많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고등학교시절 물화생지 배운것들이 새록새록 생각나서 재밌더라고요
다음은 미래기술관 입니다.
미래 기술관은 1층은 산업혁명 관련 전시가 되어있고
2층은 미래기술(스마트, 로봇, 바이오 등)에 관한 전시가 되어있습니다.
산업혁명 시절 기계들
미래 식량인 귀뚜라미 파스타(...)를 로봇이 제조해주는 곳
미래엔 이걸로 워크컨디션 체크해서 출근안할수도 있...
2층 전시관을 돌아다니는 안내로봇
다음은 자연사관&인류관 입니다.
곤뇽
삼엽충
매머드
조상님들
인류가 이러쿵 저러쿵 발전하여 갑자기 등장하는 전화기!
사진은 정말 많이 간추려서 보시기에 흥미가 생길만한 부분들만 올린거라
관람 동선이 뭔가 이상한거 아닌가 싶으실 수도 있는데
실제로 가보면 역사순, 시대순으로 잘 되어 있습니다!
제가 어린이가 아니라서(?) 어린이 과학관은 안가봤기 때문에
거기엔 얼마나 더 재밌는게 포진해 있을지 모릅니다. 후후후
생물탐구관도 무료인데… 차마 이 더위에 주차장을 가로질러 다시 돌아가고 싶지 않아 포기했읍니다 ㅠㅠ
위에 제가 돌은 코스로 무료관 세군데만 돌아도 자연사, 인류사, 산업혁명, 미래과학, 물화생지 등
모든걸 섭렵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곳곳에 일반화장실, 장애인화장실, 정수기 등 잘 설치되어 있고 휴식공간도 꽤 있는 편입니다.
시설 내에 카페도 있습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개인적으론 아이가 있다면 한번쯤 방문해 볼만한 곳이라고 생각되고
유료관도 2000원 정도로 굉장히 저렴하기 때문에 간 김에 추가로 다른 관도 보고 오신다면
더욱 좋을 듯 싶습니다.
유료관의 경우 예약이 필요할 수 있으므로 꼭 사이트 확인하시길 당부드리고,
아래 가격표 및 안내사항 첨부하겠습니다!
곰발자국님의 댓글의 댓글
곰발자국님의 댓글의 댓글
@SDK 님 메인화면은 수정된거 반영 언제되나요?
ASTERISK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