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모앙 평점 (영화,책,소설,게임,웹툰,음악,다큐,오티티,)

(탄핵 재표결 2일 전)   🔥 제목 시위는 [말머리] 또는 임시게시판(불타는앙)을 이용바랍니다.

[다큐] EBS 다큐프라임 - 자본주의 5부작(통합본 총 4시간 40분)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왕사슴™ 61.♡.208.129
작성일 2024.07.05 16:52
분류 다큐
510 조회
6 추천
쓰기

본문

별점:
4.5

제목 : EBS 다큐프라임 - 자본주의 5부작(통합본 총 4시간 40분)

출시일 : 2012년 9월 25일


스포일러 : 있음 (아래의 소개 내용은 다큐프라임 팀에서 정리해 둔 내용을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EBS의 높은 성취 중 하나인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시간을 두고 꾸준히 복기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 추천드립니다.


  00:00 1부 돈은 빚이다

  58:54 2부 소비는 감정이다

1:53:12 3부 금융지능은 있는가

2:49:40 4부 세상을 바꾼 위대한 철학자들

3:42:23 5부 국가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 영상은 2012년 9월 24일부터 10월 2일까지 방송된 <다큐프라임 - 자본주의 1부~5부>의 일부입니다.

시대를 앞서간 경제 다큐의 명작, 다큐프라임 - 자본주의누적 조회수 약 22,500,000뷰! (EBS다큐 공식 채널 기준)

국내 경제 서적 베스트셀러 부문 10년 연속 1위!

경제 다큐계의 전설로 떠오른 명작 다큐프라임 자본주의를 연속으로 감상할 수 있는 기회

“당신이 가난한 이유는 자본주의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가난의 문을 탈출 할 열쇠, 당신에게 쥐어드립니다.

자본주의에 대한 근본적인 탐구로 시작해, 자본주의 역사에 대한 고찰, 그리고 세계 석학들의 다양한 견해를 모아, 현재 금융위기에 대해 진단하고, 자본주의의 새로운 미래에 대해 조망해본다.


■ 다큐프라임 - 자본주의 1부 돈은 빚이다 (2012.09.25)

-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자본주의의 진실을 담았다. 나 자신을 위해, 내 자신을 위해 꼭 알아야만 하는 돈의 흐름, 이것을 모르고 살면 자본주의의 먹잇감이 된다.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자본주의의 진실을 담았다 나 자신을 위해, 내 자식을 위해 꼭 알아야만 하는 돈의 흐름 이것을 모르고 살면 자본주의의 먹잇감이 된다 우리는 늘 궁금했다. 왜 물가는 오르기만 하는 것인지, 왜 내 빚은 갚아도, 갚아도 사라지지 않는 것인지? 뉴스에서 늘 말하는 “서브프라임 모기지”가 도대체 무엇인지? 막연히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전혀 몰랐던 사실들, 하지만 꼭 알아야 할 진실들. 그런데 왜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것일까? 나는 과연 자본주의 세상에서 조정당하며 살고 있는 사람인가, 아니면 제대로 살고 있는 사람인가? 우리는 자본주의의 진실을 알아야만 한다. 진실을 아는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자본주의라는 끝없는 바다를 항해하며 사는 우리! 헤매지 않고 제대로 된 길을 찾게 해 주는 등대와 나침반은 진정 어디에 있는가? 이제 자본주의 시대에서 진실을 보는 방법, 새로운 돈의 원리가 지배하는 세계로 입문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돈이 돌고 도는 원리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돈. 우리는 끊임없이 돈을 쫓으며 살고 있다. 그런데 그렇게 중요한 돈에 대해서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아니 얼마만큼 알아야 할까? 1만원의 가치는? 이 한 장의 종이가 1만원의 가치를 갖는 이유는? 그것은 바로 믿음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그 가치를 믿는가? 돈에 숨겨진 은행의 마술 같은 속임수. 은행에는 이자가 없다? 은행에 보관되는 있는 돈은 우리가 맡긴 돈의 고작 10%. 그럼 우리가 맡기는 돈은 다 어디로 흘러가고 있는 것일까?


■ 다큐프라임 - 자본주의 2부 소비는 감정이다 (2012.09.24)

- 나도 모르게 쓰게되는 쇼핑의 불편한 진실. 나는 쇼핑중독일까? 나의 소비는 알맞은 것인가? 표준 소비를 제시한다. 뇌 과학으로 밝히는 소비 심리학. 나도 모르게 쓰게 되는 쇼핑의 불편한 진실 나는 쇼핑중독일까? 나의 소비는 알맞은 것인가? 표준 소비를 제시한다. 뇌 과학으로 밝히는 소비 심리학 자본주의가 낳은 최대의 쾌락. 똑바로 앉을 수 있을 때부터 시작된다는 소비. 우리는 끊임없이 소비하고 또 소비한다. # 왜 우리는 끊임없이 소비할까? 아기는 한 살이 넘으면 무려 100개의 브랜드를 기억한다고 한다. 그때부터 시작되는 마케팅의 유혹. 아기를 겨냥한 키즈 마케팅에서부터, 소비의 가장 큰 주체인 여성을 겨냥한 여성마케팅까지. 또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오감 마케팅, 머릿속까지 파헤치는 뉴로 마케팅, 그리고 우리 마음을 속속들이 파헤치는 심리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쉴 새 없이 퍼붓는 마케팅의 공격을 온 몸으로 맞으며 살고 있다. 어떻게 그들은 우리를 이토록 잘 알고 있는 것일까? 속수무책 당하고 있으면서도 당하고 있는 것조차 인식하지 못했던 어리석은 우리. 우리는 그들의 공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 파코 언더힐이 고백한다. “우리는 이렇게 고객을 유혹했다” 부산 해운대 대형 쇼핑몰 S백화점의 설계자인 파코 언더힐. 세계 대부분의 쇼핑몰은 20년 전에 그가 기획한 공간 마케팅의 산물이다. 세계 최고의 쇼핑 마케터인 그가 마케팅에 관한 진실을 고백한다. 우리가 늘 가던 마트나 백화점에 숨겨진 마케팅의 계략, 우리의 잠재된 무의식까지 공격해 나의 소비를 부추기는 놀라운 계략들을 낱낱이 파헤친다. # 나는 적정 소비자인가, 아니면 과소비자인가? 소비 유형 체크로 정확하게 알아본다. ‘나는 어떤 소비자일까?’ 또한 물건을 사는 순간, 그것이 과소비인지, 아닌지를 구별하는 간단하고도 정확한 방법을 가르쳐 준다. # 끊임없이 소비하는 나. 하지만 행복하지 않다. 왜 그럴까? 우리는 행복하기 위해 소비한다. 하지만 소비로 얻은 행복은 오래 가지 않는다. 왜일까? 과연 어떤 소비가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 줄까? 심리학적 통찰과 실험적 접근을 통해 내 안의 무엇이 소비를 부추기는지, 왜 나는 자꾸 무너질 수밖에 없는지 그 원인과, 나를 지키며 행복하게 소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본다.


■ 다큐프라임 - 자본주의 3부 금융지능은 있는가? (2012.09.25)

- 가장 쉽게 말하는 금융마케팅의 진실. 펀드, 보험이라면 나 몰라라 하는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한다. 금융 IQ는 측정될 수 있는가? KDI 금융교육팀과 공동연구로 최초로 밝힌다. ‘금융상품’이라면 골치 아픈 사람들을 위해 가장 쉽게 말하는 금융마케팅의 진실 펀드, 보험이라면 나 몰라라 하는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한다 금융IQ는 측정될 수 있는가? KDI(한국개발연구원) 금융교육팀과 공동연구로 금융IQ를 최초로 밝힌다! 우리는 자본주의라는 한 마을에 살고 있다. 그 마을의 사람들은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다. 하지만 아무나 부자가 될 수는 없다. 그토록 갈망하는 돈은 왜 나한테만 오지 않는 것일까? 도대체 내가 모르고 있는 비밀은 무엇일까? 이제 한 은행원의 진솔한 고백을 통해 우리가 모르는 비밀을 파헤친다. 과연 은행은 우리의 이웃일까? 저축은행과 일반은행의 차이점은? 은행원도 모르는 수많은 금융상품들의 비밀은 무엇일까? 보험을 재테크라고 생각하는 우리들, 과연 보험은 올바른 재테크 수단일까? 어떤 보험이 나에게 이득이 되는 보험일까? 펀드, 펀드 하는데, 우리는 펀드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펀드의 수익률, 수수료, 회전률에 대한 오해와 진실은 무엇일까? 실제 피해사례 통해 펀드와 금융상품에 대한 진실과 거짓을 파헤치고, 넘쳐나는 금융상품들 속에서 썩은 사과를 골라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돈 잘 버는 아이큐, 금융지능이라는 게 있을까? 부자는 뭐가 달라서 부자일까? 돈 잘 버는 아이큐가 있을까? 있다. 바로 금융지능이다. 금융지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초등금융지능 테스트를 통해 금융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제안한다. 또한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서는 어떠한 사회적 장치가 필요한지 논의해 본다.


■ 다큐프라임 - 자본주의 4부 세상을 바꾼 위대한 철학들 (2012.10.01)

- 처음 만나는 아담스미스와 칼마르크스의 생애. 칼마르크스의 자본론, 이보다 더 쉬울 수 없다. 세계적인 석학들이 말하는, 시대를 초월한 국부론과 자본론의 통찰과 지혜 처음 만나는 아담 스미스와 칼 마르크스의 생애 칼 마르크스의 자본론, 이보다 더 쉬울 수 없다 세계적인 석학들이 말하는, 시대를 초월한 국부론과 자본론의 통찰과 지혜 아담 스미스는 정말 부자들만의 편일까? 칼 마르크스는 왜 비참한 가난과 싸우면서도 자본론을 썼을까? 자본주의의 역사는 끊임없이 번영과 위기의 파도를 넘어왔다. 그리고 위기의 순간에 나타나 새로운 아이디어로 세상을 구하고자 했던 위대한 경제학자, 아담 스미스와 칼 마르크스가 있다. 그런데 과연 그들이 주장한 자본주의의 본질과 모순에 대해 우리는 제대로 알고 있었던 것일까? 아담 스미스와 칼 마르크스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파헤친다. 그들이 진정 꿈꾸던 세상은 지금의 세상일까? 아담 스미스와 칼 마르크스, 그들의 업적과 삶에 대한 이야기를 생생한 드라마로 그려낸다. 그리고 그들의 위대한 사상을 다양한 시각으로 재조명하고, 현재의 금융위기를 극복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는다.


■ 다큐프라임 - 자본주의 5부 국가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2012.10.02)

- 100년의 논쟁, 케인즈와 하이에크가 벌이는 "세기의 논쟁"을 랩뮤직비디오로 만난다. 경제위기는 현재 진행중. 나와 우리 가족은 어떻게 살아야 할까? 미래의 대한민국은 전진할 것인가, 아니면 이대로 멈출 것인가? 100년의 논쟁 시장이냐 정부냐 케인스와 하이에크가 벌이는 “세기의 논쟁”을 랩뮤직 비디오로 만난다. 신자유주의의 기세가 물러나고 현실로 남겨진 FTA 진단 경제위기는 현재 진행 중. 나와 우리 가족은 어떻게 살아야 할까? 미래의 대한민국은 전진할 것인가, 아니면 이대로 멈출 것인가? 1930년대 금융위기를 기점으로 시작된 국가냐, 시장이냐에 대한 논쟁은 2012년 현재도 계속되고 있다. 거시경제학의 창시자 케인즈, 신자유주의의 거두 하이에크. 100년 논쟁의 승자는 과연 누구인가? 새로운 발상으로 경제학 이론을 랩으로 만들었다. 이 최초의 시도는 가장 어려운 현대경제이론을 가장 쉽게 보여줄 것이다. 또한 케인즈와 하이에크의 논쟁을 통해 금융자본주의의 부산물인 불평등, 양극화, 빈부격차, 그리고 금융위기로 불거진 금융권의 탐욕을 해소할 명답을 찾아본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가 발효되고, 우리나라는 지금 불 꺼진 터널에 갇힌 상황으로 묘사된다. 우리나라가 한치 앞을 볼 수 없는 불 꺼진 터널에서 나오는 방법을 모색해본다. 과연 국가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4
5
4.5
4
3.5
3
2.5
2
1.5
1
0.5
댓글 2 / 1 페이지

해질무렵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해질무렵 (122.♡.153.5)
작성일 07.05 18:33
별점:
4.0
어렵지 않게 자본주의와 금융에 대해
잘 설명한
베스트 다큐프라임이죠.

나무플러스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나무플러스 (125.♡.237.193)
작성일 07.06 08:45
별점:
평가 없음
일년에 한번씩 봐야하는..베스트 영상 입니다.
학생들은 고딩때 꼭 봐야 하는 필독 영상
쓰기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