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차 자출러 동계 복장
페이지 정보
본문
이라고 제목은 적었지만 22년 클리앙에 올렸던 글 복붙해봅니다~
비록 지금은 자출하지 않고 있지만, 현재도 잘 적용해서 타고 있어요~
=========이하 22년 작성 본문============
11월이 되니 날씨가 추워지네요.
요즘은 즈윕월드로 인도어도 많이 타시지만, 그래도 필드 라이딩이 살아있는 느낌 듬뿍~이기에 동계복장 선택에 조그마한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글 작성해 봅니다.
1. 6-10도
- 방풍이 필요한 시기
- 아소스 intermediate,
- 아소스 밀레 gt spring fall
- 카스텔리 퍼페토, 가바
아소스는 전면 방풍, 등쪽은 벤틸~ 팔쪽은 적당하게 기모, 겨드랑이는 시원한 소재~ 정말 디테일이 살아있는 아소스
반면 페페토나 가바는 단일 소재로 승부, 고어텍스 인피니움이라는 놀라운 소재 하나로 전면 커버, 워낙 소재빨이 좋아서 적당한 방풍 적당한 방수, 적당한 투습, 적당한 보온까지!!!
2. 4-6도
- 방풍과 더불어 보온기능이 요구됨
- 카스텔리 알파로스 라이트
퍼펙토나 가바와 다르게 부위별 소재를 다양하게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전면은 조끼?가 전면 팔쪽은 기모, 등쪽은 벤틸등
3. 0-4도
- 본격 보온기능에 따라 투습기능이 중요함
- 카스텔리 엘레멘토
- 라파 프로팀 소쉘
본격적으로 추워지기 시작하는 0-4도, 체감 온도는 영하로 떨어지기도 하지요.
엘레멘토는 제가 입어본 기능성 옷중 최강의 투습기능!!! 고강도 라이딩에도 엄청난 투습 기능으로 땀이 차지 않습니다. 이거 입으면 동계에도 마음껏 운동할 수 있어요.
라파 프로팀 소쉘도 방풍과 투습이 상당히 훌륭합니다. 다만 보온 기능이 없기에 메리너울 같은 소재로 레이어드 하는게 필요합니다.
장점은 동계 자켓임에도 슬림해서 이쁘고 격렬한 라이딩에 움직임이 편하고 에어로다이나믹효과 +1 있을것 같습니다 ^^ 그리고 질레입기도 편하구요.
4. 영하 3,4도 까지
- 카스텔리 알파로스
알파로스 라이트 버전에서 전체적으로 보온기능 강화와 등쪽 벤틸도 막아버림
오늘 새라(2-3도) 이렇게 입었다가 존2로 탔는데도 땀 폭발함 ㅠ, 아무래도 투습기능도 떨어지기에 영하 날씨에 입기를 추천드립니다.
5. 영하 5도 전후
- 지로 크로노 프로 알파자켓(폴라텍 알파 인슐레이션)
엄청난 방풍과 보온기능!
영하 5도에 40으로 달려도 찬 바람이 1도 안 느껴집니다. 문제는 투습기능이 떨어져서 템포 이상 라이딩 하시다보면 땀이 차기 시작합니다.ㅠㅠ 극동계에 답답해서 바람 쐬러 카페 라이딩 갈 때 좋은 것 같아요.
6. 영하 5도 이하
다함께 캣마 가즈아~
이상은 2년 전에 작성한 글이네요. 지금도 저는 동일하게 적용해서 동계 2시간 까지는 잘 타고 있습니다.
엊그제 -1~3도 정도 기온에 2시간 정도 라이딩 아래와 같이 알파로스입고 잘 다녀왔습니다. 다만 후반에는 발꼬락이 마비되는 증상이...ㅠ
이제는 자출도 안하고, 늙어서 무릎도 시려서 영하 3도 이하면 필드라이등을 하지 않기에 위에서 소개한 5번 지로 폴라텍 자켓은 더이상 사용치 않지만, 알파로스는 영상 2~3도까지도 입을만하니, 이정도 선이면 왠만한 동계 라이딩은 가능할 것 같아요.
산하님의 댓글의 댓글
SmileMan님의 댓글
종류가 다양해서 저런걸 다 입나했는데 .......여기 계셨군욬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극동계 자켓 1개로 퉁치려고 하다 보니 이게 더 어려운 느낌이네욬ㅋㅋㅋ
그외엔 두툼한 져지에 바막이나 질레로 해결하고있긴헌데 보니까 또 궁금하고..그러네요
다리는 뭘입어도 냉기가 들어오나용?
산하님의 댓글의 댓글
물리마법사님의 댓글
영상 5도에는 카스텔리 긴팔 이너웨어
영하권으로 떨어지면 카스텔리 기모 긴팔이너웨어 조합으로 타는데
땀배출이 엘레멘토 따라올게 없어요….재발매 해줬으면함 ㅎㅎㅎ
두기님의 댓글
영하 3도까지는 용감히 나가고,
영하5도는 피하고 있습니다. 역시 손발이 문제라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