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로 이민 오는 방법 (비자 종류 및 방법)
페이지 정보
본문
여기 서 부터 >>>>>>
안녕하세요, 핀란드에서 살고 있는 바커입니다.
오늘은 아마도 핀란드 이야기의 마지막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
핀란드로 이민을 가기 위한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혹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글을 남겨볼까 합니다.
핀란드는 한국의 1/10로 인구가 매우 적은 나라 중 하나입니다. 그러다보니 사회를 움직여야할 인원들이 해외에서 많이 유입이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길을 가다보면 정말 다인종이 살고 있구나 라는 생각을 안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핀란드 정부에서도 고학력(대졸 이상)에 경력이 많은 사람들의 입국을 적극 포용하고 있습니다.
핀란드로 가자(핀란드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
그럼 본격적으로 핀란드 거주증(Residence Permit)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
핀란드 거주증은 크게 A 타입, B 타입 그리고 P 타입으로 나뉘는데 핀란드에 세금(소득세)를 내거나 낼 예정인 핀란드 나라에 이득이 될 만한 소듕한 인력이라면 A 타입, 곧 핀란드를 떠날 단기 체류 또는 인턴직의 경우 B 타입이다. 2023년 기준, A 타임 거주증을 4년 동안 유지하면 영주권(P타입)으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A 타입
핀란드에서 노동을 하고 세금을 따박따박 낼 외국인 인력들을 위한 거주증.
보통 Work Permit이라고 불립니다. 유학생은 ‘미래에 곧 세금을 낼 자’로 인식되어 마찬가지로 A타입에 분류됩니다.
A타입 거주증 중 취업이나 사업과 관련된 거주증(핀란드에 세금을 내는 자)인 경우에는 핀란드 사회보장 “Kela(껠라) 카드”라는 것을 받을 수 있다. (유학생, 연구자 거주증은 케바케가 좀 있다고 합니다.)
핀란드에서 A 타입으로 2년 이상 거주할 경우 지방선거 투표가 가능하며 총선과 대선은 시민권자만 투표가 가능합니다.
일반 취업 거주증 (TTOL)
일반 취업 거주증으로 핀란드 법인에 취업이 확정되었고, 이민국이 정한 최소 임금 이상의 월급을 받기로 계약했다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취업 거주증 신청에서 발급 까지 대략적으로 2~6개월이 소요됩니다.
스페셜리스트 거주증 (Specialist permit)
일반 취업 거주증이 요구하는 기본 사항을 충족하면서, 동시에 최소 대졸 학력 (또는 대졸 학력에 준하는 경력) + (2023년 기준) 월 3,473 EUR 이상 월급을 받는 이라면 신청이 가능. 가장 대표적인 패스트트랙 A타입 거주증 중 하나로 경력자는 대부분 이걸 통해서 A타입 비자를 받게 될겁니다. 저도 이걸로 1달도 안되서 비자를 받았습니다.
핀란드 입장에서 볼 때 ‘필요 고급 인력’에 해당하는 자들을 위한 거주증으로 IT 개발자, 과학/기술 전문가, 비즈니스 전문가, 비행기 파일럿 등 특수한 지식이나 기술 또는 자격증이 필요한 직종이 우선시 된다고 합니다. 고급 외국인 노동자 유치를 위해 핀란드 국회와 행정부가 스페셜리스트 거주증 처리 속도를 줄이는데 적극 노력 중인지라 이 제도는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 창업 거주증
핀란드에 법인을 신고한 이들이 신청하는 거주증으로 정식 명칭은 “Residence permit application for an entrepreneur”.
한국에서 ‘앙트프루너(entrepreneur)’라고 하면 보통 스타트업 창업자를 떠올리지만 핀란드는 아니며 핀란드에서 ‘앙트프루너’라고 하면 일반 자영업자를 뜻합니다. 여기에는 식당, 가게를 운영하는 중소상공인이나 개인사업장 법인을 가진 1인 사업가와 프리랜서가 모두 포함됩니다.
스타트업 창업 거주증
2018년 신설된 거주증으로, 말 그대로 ‘스타트업’ 창업가를 위한 거주증으로 정식명칭은 “Residence permit application for a start-up entrepreneur”이며, 외국인이 핀란드에 와서 스타트업을 차리려고 할 때 신청. 2년 짜리 거주증임.
아직 핀란드에 법인이 없는, 한국에서 스타트업 사업 목적으로 핀란드로 이민을 오는 이들을 위한 거주증이며 핀란드에서 살면서 이제 막 스타트업을 차린 경우에도 해당된다.
다른 거주증들과 신청방법이 다른데 가장 먼저 Business Finland의 추천서를 받아야 함. 대략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Business Finland에 사업계획서 제출 (연중 상시로 가능) > 심사 > 추천서를 받은 후 > 핀란드 이민국에 추천서(PDF파일)와 함께 거주증 신청. 추천서 신청 양식과 자세한 절차는 Business Finland 사이트를 참고.
몇가지 규정이 있는데,
- 공동창업가 2인 이상의 법인이어야 함. (1인 기업은 X)
- 핀란드 혁신 산업에 이득이 될만한 분야, 일자리를 창출할만한 가능성 등이 있어야 함.
- 핀란드 내수시장에만 초점을 두면 무조건 탈락.
유학생 거주증
이건 패스~~~~~!!
연구자 거주증
이것도 패스~~~~!!
유학 후 취업준비 거주증
이것도 패스~~
전근/파견 거주증 (intra-corporate transferee)
이것도 패스~~~
B 타입
흔히 ‘단기 거주증(Temporary residence permit)’이라고 불리며 핀란드에 소득세를 납부하지 않는 자, 또는 단기적으로 핀란드에 거주하다 1년 전후로 떠나갈 사람들을 포함. 이에 현지에서는 ‘People with temporary residence in Finland’라고 하면 보통 B 타입 소지자를 지칭합니다.
B 타입 거주증 소지자는 기본적으로 핀란드 Kela (껠라) 카드를 받지 못하므로 현지 사회보장제도, 공공의료 혜택을 받을 수 없으며 B 타입 거주 기간은 영주권(P타입) 신청 가능 기한으로 누적되지 않습니다.
이것도 더 자세한 내용은 패스~~~~
기타 - 가족관계
가족관계 거주증
정식 명칭은 “Family residence permit” 또는 “Residence permit on the basis of family ties”.
핀란드 국적자도 아니고 EU 시민권자도 아닌 외국인 가족을 따라 핀란드에 온 경우에 해당. 즉, 한국인 & 한국인 혹은 한국인 & 비EU 외국인 부부가 여기에 해당. 흔히 ‘가족 초대 거주증’이라고도 불리는 바로 그것인데, 부모님을 초대할 순 없고 배우자와 미성년 자녀만 데려올 수 있으며 사촌도 안됨.
혼인 신고가 되어 있다면 “Spouse in Finland with a residence permit has a residence permit in Finland”에 해당되며 핀란드에 취업 또는 유학을 오게 된 가족구성원을 일종의 보증인으로 내세워 가족 거주증을 신청하는 구조입니다.
미성년자 자녀를 데려오고 싶다면 “Guardian in Finland with a residence permit”에 해당.
핀란드에 취업이나 유학 등으로 오게 된 가족 구성원을 따라서 세트(?)로 핀란드에 오는 구조이기 때문에, 핀란드에 오는 원인 제공자(?)의 비자에 따라 A타입이 될 수도 있고 B타입이 될 수도 있음.
예를 들자면:
예1) 배우자 중 한 명이 핀란드에 취업한 경우, 그의 배우자와 미성년 자녀는 A 타입 가족 거주증을 받음.
예2) 배우자 중 한명이 핀란드 정규대학원에 학사 또는 석사 유학을 오는 경우, 그의 배우자와 미성년 자녀는 A 타입 가족 거주증을 받음.
예3) 동성 배우자 중 한 명이 핀란드에 취업한 경우는 좀 복잡한데 대한민국은 아직 동성 간 혼인신고 법제화가 이루어지진 않은 나라이기 때문에 핀란드 이민국이 요구하는 ‘혼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를 한국에서 발급하긴 쉽지 않기 때문에 먼저 동거인 거주증로 입국 후 핀란드에서 혼인신고를 하여 (핀란드는 동성결혼이 합법화된 나라임) 가족관계 거주증으로 갈아타는 방법이 있습니다. 과정이 어떠하든 취업을 한 배우자의 거주증 타입을 그대로 따라간다는 점에서는 동일합니다.
예4) 배우자가 핀란드에 단기 취업 또는 인턴쉽을 한 경우, B 타입 거주증 소지자의 가족에 해당되므로 배우자와 미성년 자녀도 덩달아 B 타입을 받음.
핀란드 시민권자 또는 EU 시민권자와 가족관계일 경우
스킵!!!
동거인 비자
혼인 신고가 되어 있지 않은 동거 커플들은 “Cohabiting partner in Finland”에 해당될 수도 있음. 단, 2년 이상 동거가 조건임. 집 계약서라던가 전기세/수도세 통지서에 이름이 같이 명시된 내력, 공동 은행계좌 등...무엇이던 동원해서 동거 기간을 증명해야 함.
앞서 잠깐 언급했던 것 처럼 핀란드는 동성결혼을 인정하는 국가이므로, 동성커플들이 이 “Cohabiting partner”로서 인정을 받아 배우자와 함께 핀란드로 올 수도 있긴 하다. (핀란드에 도착한 후에 결혼신고를 할 수도 있음.)
일반 가족관계 비자와 마찬가지로 동거인의 비자/국적에 따라 A가 될 수도 있고 B가 될 수도 있음.
P 타입(영주권)
핀란드에서 영구적으로 거주할 수 있는 거주증이다. 말 그대로 ‘Permanent residence permit’로, 큰 사고만 치지 않으면 핀란드에서 쫓겨날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는 거주증. 핀란드에서 A 타입 거주증을 4년 이상 유지한 경우에 신청할 수 있음. 다만, 이번에 당선된 정부가 과거 정부에 비해 다소 우향우인 점으로 비춰볼 때 앞으로 영주권 신청 요구조건이 빡세질 것으로 예상됨.
시민권 (국적, Citizen)
(1) A 타입 거주증을 5년 이상 유지, 또는 P 타입 거주증을 소지한 상태에서 (2) 시민권 시험을 통과하면 얻을 수 있음. 시험은 핀란드어어 또는 스웨덴어 시험에서 B1레벨 이상의 언어 실력을 입증. 단,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2024년/2025년 즈음 부터 시민권 신청 요구조건이 빡세질 것으로 예고...
핀란드 시민권을 얻으면 핀란드 대선과 총선에 투표가 가능.
참고로 한국 국적자는 (선천적 복수 국적자 제외) 복수국적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핀란드 시민권을 얻으면 한국 국적을 포기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핀란드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혈통주의 국가로 부모 중 한 명이라도 핀란드 시민권자(국적자)이어야 아기도 핀란드 국적을 얻음. 따라서 부모 모두 한국인(A, B, 또는 P 타입 거주증 소지자)인 경우, 아기가 핀란드 병원에서 태어나도 한국 국적만 부여됨. 이후 이 아이는 가족관계 거주증이 있어야만 핀란드에서 살 권리를 인정 받음. 이후 핀란드 국적은 본인이 성인이 되는 시점에 취득해야 함.
이상 여기까지는 비자에 대한 이야기였고,
그럼 어떻게 보면 본론인데, 핀란드에 취업해서 오는 경우가 가장 많기 때문에 이 방법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벌써 여기까지 쓰는데, 2시간 정도 쓴 것 같네요. 하… ㅠㅠ)
1. 입사지원에 필요한 기본 서류 준비
- 영문 이력서(Resumes) 및 자기 소개서(Cover Letter)
영문 이력서를 이미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문제가 안되겠지만 한국과 형식이 완전히 다른 이력서를 그것도 영어로 작성하기에는 참 빡셉니다.
그래서 팁을 드리면,
LinkedIn에 계정을 만들어 자신의 이제까지 했던 경력, 학력, 프로젝트 등등 모든 내용을 아주 소상하게 영문으로 다 때려 넣습니다.
그 내용을 기반으로 ChatGPT를 이용하여 가령 "내 링크드인 페이지를 바탕으로 전문적인 이력서를 생성해줘" 같은 명령으로 본인의 입맛에 맛는 이력서를 만듭니다. (잘 아시겠지만 chatGPT는 한글 보다 영어를 더 잘 알아듣기 때문에 영어로 명령을 입력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내용을 인터넷 좀 뒤적뒤적해서 샘플로 제공되는 양식을 보고 이쁘게 잘 다듬어서 pdf로 변환하여 콤푸타에 잘 보관합니다.
그렇게 이력서와 자기 소개서를 준비하면 이젠 노력과의 싸움입니다.
- 구직처 알아보기
- LinkedIn : https://www.linkedin.com
- Indeed : https://fi.indeed.com/
- Glassdoor : https://www.glassdoor.com/
- Jobly : https://www.jobly.fi/
만약에 일하는 직군이 IT 관련되었다면 engineer라고만 쳐도 관련된 일자리가 아주 수두두둑하게 나옵니다.
핀란드는 제조업 기반의 국가가 아니여서 저 처럼 Hardware engineer에게는 불모집니다. ㅠㅠ
위의 웹 사이트 모두 알람 설정이 가능하니 원하는 검색어로 알람 설정을 받으면 놓히지 않고 챙겨볼 수 있습니다.
덧붙여,
핀란드의 공식 언어는 핀란드어와 스웨덴어 입니다. 현장일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핀어를 하면 좋지만 반드시 필요한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영어만 잘 하면 채용이 됩니다.
혹시 궁금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고, 댓글을 제가 못볼 수도 있으니 댓글이 안달리면 쪽지로 보내주세요.(근데, 여기 쪽지 기능 있죠???)
쓴다고 다 쓴 것 같은데, 2시간 넘게 쓰다보니 뭘 더 써야하는지를 까묵었네요. ㅠㅠ
생각나면 글에 더 추가하겠습니다.
행운을 빕니다.
바다와커피님의 댓글의 댓글
절 기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다와커피님의 댓글의 댓글
검색으로 확인이 가능하실껍니다.
바다와커피님의 댓글의 댓글
저도 모르는 사이에 이쪽으로 글이 복사되었네요 ^^;
솔티리치님의 댓글
언젠가 꼭 가보고 싶은 나라입니다.
담임선생님의 댓글
이런 기회를 왜 몰랐을까요??
미혼일 때, 이민을 했어야 했는데 ㅎ
루나님의 댓글
고등학교만 졸업하면 영어는 끝이다 라고 생각 했었는데
영어는 평생 발목을 잡네요 ㅎㅎㅎ
파랑퍼렁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