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우의장 "'日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외교협상 전모 공개해야"
알림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4.08.06 11:24
본문
우원식 국회의장은 6일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인 일본 사도광산이 유네스코(UNESCO) 세계유산에 등재된 것과 관련해 "우리나라 정부가 이를 용인한 것은 매우 잘못된 일"이라며 양국의 외교협상 과정과 내용을 모두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우 의장은 이날 입장문에서 "'지옥섬'으로 불릴 만큼 처참했던 강제노동 현장인 군함도에 이어 사도광산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는 과정에서 우리 정부의 대응에 관해 제기된 의혹을 밝힐 책무가 국회에 있다"고 주장했다.
우 의장은 "등재 결정에 앞서 여야는 재석 의원 전원 찬성으로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 추진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며 "그런데도 정부가 등재에 동의한 것은 국회 결정에 정면으로 반할 뿐 아니라, 국민적 상식과 보편적 역사 인식에서 크게 벗어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국회를 대표하는 국회의장으로서 정부에 요구한다"며 사도광산 등재를 둘러싼 외교협상 전모를 공개하고 일본 정부에 강제동원 피해자 명부를 요청하는 한편, 일본 유초은행에 소장된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통장도 넘겨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
귓등으로도 않들을거 같습니다만요….
>> 참고로 우원식의원은 독립유공자 김한(1887~1938)의 외손자이다. 김상옥 의사의 종로경찰서 폭탄투척사건에 연관된 김한은 과거 의열단 단원으로 활동하였고 2005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추서받았다. [나무위키]
댓글 7
/ 1 페이지
그아이디가알고싶다님의 댓글
다 끝난 다음에 한마디 하는 게 제일 쉽죠. 책임 질 것도 없고, 한마디 했다고 남기고, 일도 할 필요 없고..
천하태평님의 댓글
써글... 이런 중대한 건에 대해서도 허락보다 용서가 쉽다는 걸 써먹을 줄은... 부일 매국노 집단같으니라구...
크리안님의 댓글
의장이면 국회의원들 의견을 모아서
국회 의견으로 항의해야죠.
그냥 피웅신 립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