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많이 우려먹는 "인간의 뇌는 10%만 사용된다"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포이에마 116.♡.254.35
작성일 2024.08.15 01:30
1,190 조회
4 추천
글쓰기

본문

브레인 파워

"저... 저에게 무슨 일이 생기는 거죠?"
"우리는 뇌를 단지 10%밖에는 쓰지 못하지. 지금 자네가 투여한 약은 100%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줄 걸세."

(영화에서)
"그녀는 뇌의 40%만을 쓰고 있어! 100%를 쓸 수 있게 되면 무슨 일이 생길지 짐작도 안 돼!"

(현실에서)
"왜 저런대?"
"뇌의 40%만을 쓰고 있는 중이래."
"아. 많이 쓰는 게 전혀 아니네."



동영상 오른쪽 하단에서 한국어 자막)

신경 과학자 배리 고든은 이 유사과학이 거짓말이라고 설명했다. "사실상 우리는 뇌의 모든 영역을 사용하고 있으며, 뇌의 대부분은 언제나 활발하다"라고 덧붙였다. 고든은 10% 전설이 잘못됐다는 7가지 근거를 제시했다.
  • 뇌 손상에 관한 연구 : 만약 뇌가 10% 밖에 사용되지 않는다면, 나머지 90%에 대해 손상이 일어나더라도 뇌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손상을 입었을 때 능력의 상실을 부르지 않는 뇌의 영역은 없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뇌는 작은 부위에 미세한 손상을 입더라도 심각한 장애를 얻는다.
  • 뇌 스캔 이미지가 나타내는 바에 의하면, 인간의 뇌는 모든 상황에서 모든 영역이 활발하게 작동한다. 물론 어떤 영역이 다른 영역보다 항상 활동적인 것은 사실이며, 활성화 정도에는 큰 차이가 있다. 그러나 전혀 작동하지 않는 뇌의 부위는(그 부위가 손상되지 않는 한) 존재하지 않는다.
  • 뇌는 인체의 부위중 가장 변두리에 있으면서 산소와 영양분의 소비가 많다. 뇌는 몸무게의 2%정도의 무게밖에 되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인체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20%를 필요로 한다. 만약 뇌의 90%가 일반 생존에서 불필요하다면, 작고 효율적인 뇌를 가진 인류가 생존 경쟁에서 크게 우위에 서게 된다. 그것이 사실이라면진화생물학에 의거한자연 선택이 비효율적인 뇌를 배제할 것이다. 원래 진화 과정에서 그렇게 낭비가 많은 뇌가 발달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 거대한 뇌와 큰 머리를 가진 인간의 아기가 출산할 시 사망 위험을 이끌어낼 수 있는 것을 감안하면, 10% 밖에 사용되지 않는 거대한 뇌를 도태시키기 위한 압력은 강력했을 것이다.
  • 뇌 영상 진단 : 양전자 방출 단층 촬영(PET)이나 fMRI 와 같은 기술에 의해 생체 내 뇌의 기능을 모니터 할 수 있게 되었지만, 어떠한 상황, 심지어 수면에도 뇌의 모든 부분에 어느 정도 활동이 인정된다. 심각한 손상을 입은 뇌에만 '침묵'하는 영역이 존재한다.
  • 뇌 기능 분배 : 뇌는 한 종류의 시스템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각 부분마다 다른 정보 처리를 실행하고있다 . 뇌의 각 기능을 어떤 뇌 영역이 담당하고 있는지 연구에 수십 년이 소요되어 왔지만, 기능이 없는 뇌 영역은 발견되지 않았다.
  • 마이크로 구조 분석 : 단일 단위 기록 기술을 통해 연구자들은 뇌에 미세 전극을 삽입함으로써 단일 뇌 세포의 활동을 모니터 할 수 있게 되었다. 만약 뇌 세포의 90%가 사용되어지지 않는다면,이 기술에 의해 그 사실이 발각되어있을 것이다.
  • 시냅스 가지치기 : 사용되지 않는 신경 세포는 마치 정원사의 가위에 잘려나가는 나뭇가지처럼, 퇴행(변성)하는 경향이있다. 따라서 뇌의 90%가 사용되지 않는다면, 성인의 뇌를 해부했을 때 변성된 90%의 세포들이 발견되어야 한다. 뒤집어 생각하면, 심각하게 변성되어 침묵하고 있는 뇌세포는 뇌에 붙은 쓸모없는 세포에 불과하므로 사용할 수 있는 부분에 한해 뇌를 100% 사용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 게시물이 없습니다.
댓글 2 / 1 페이지

YBman님의 댓글

작성자 YBman (223.♡.174.118)
작성일 08.15 09:51
“두뇌를 실제 다 쓰면 아이큐는 1500(150의 10배)쯤 나와야 할꺼다...” 이런 식으로 이해했었는데 말입니다.

Archita님의 댓글

작성자 Archita (211.♡.199.76)
작성일 08.15 15:39
제가 이해하기로는 이게 케익처럼 물리적으로10분의 1만 사용된다가.아니라
화학적으로 뇌 기능을 다 사용하지 않는다로 이해했는데요.

뇌세포가 뇌출혈 등으로 죽어 마비가 와도 주변 뇌세포가 재활통해 활성화되면서
그 역할을 수행하는 걸보면...  뇌의 많은 부분 평상시 1단으로 달라다가..
문제가 발생하면 4,5단으로 달리는게 아닐까라고 생각해봄요.
글쓰기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