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서 밀교가 탄생하게 된 이유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코미 89.♡.101.61
작성일 2024.09.06 13:14
1,269 조회
6 추천
글쓰기

본문


밀교입니다.

불교가 인도에서 주류가 되자 기존의 브라만교는 많이 밀려났습니다.

그러자 브라만교 내부의 불교 교리를 흡수하고 절차부심해서 리메이크하는 길을 택한 파벌이 굽타 왕조 시기를 거치며 인도 사상계에 주류가 되는데 그게 바로 힌두교입니다.

이후 힌두교로 사람들이 몰리기 시작하는데 정작 그때 불교는 아비담마 교학 연구와 논쟁에 집중해서 사람들을 설득하고 끌어들이는 데 소극적으로 변헤 있엇습니다.

물론 대승불교가 나오긴 했지만 대승불교는 동아시아에서 메이저했을 뿐 인도에선 비주류였고, 그마저도 나중가면 교학 연구 위주로 치우치게 됩니다.

그래서 인도 사람들은 점차 불교와 멀어지기 시작했고 불교의 교세는 점점 위축되기 시작합니다.

그제서야 인도 불교는 정체성 상실을 감수하면서 힌두교의 의례나 양식을 본격적으로 받아들이는데 그게 밀교입니다.


비유하자면 인기를 믿고 방종하다가 몰락한 배우가 잘나가던 시절로 돌아가려고 왕년에 한참 밑에 있던 경쟁 배우를 따라한 격입니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보면 인도에서는 철저히 실패해 버렸고 불교는 지방의 소수 종교로 전락해 버립니다.

밀교적 의례는 그냥 힌두교로 가면 다 해결되다 보니, 굳이 작은 하꼬 종교를 믿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거죠.

그리고 밀교는 인도에서는 사라지고 중기 밀교는 일본, 후기 밀교는 티베트에 남아 전해지게 됩니다.

  • 게시물이 없습니다.
댓글 2 / 1 페이지

MoonKnight님의 댓글

작성자 MoonKnight (175.♡.30.68)
작성일 09.06 13:51
써전아이즈 공작왕 이죠

휘소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휘소 (121.♡.21.222)
작성일 09.06 15:07
그리고 밀교는 수많은 무협지에 영감을... ㄷㄷㄷㄷㄷ
퇴마록 읽으면서 브라흐마니 부동명왕이니 무슨무슨 신 엄청 많이 나왔었죠 ㅋㅋㅋ
글쓰기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