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모앙"에 대한 나무위키 설명이 감동이네요
알림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24.10.27 13:56
본문
우연히 나무위키에서 다모앙을 보게 되었는데, 정말 감동입니다.
많은 회원들의 활동으로 하루에도 몇 번씩 사이트가 터지고, 느려터진 그누보드 서버를 인프라 전문가, DBA, 프로그래머들이 한 달 이상 밤을 새 가며 개선하는 한편 임시운영자들은 불편을 겪는 회원들을 유튜브 라이브 방송 등으로 달래고 응원을 독려하였다.
결국, 다모앙의 탄생은 기존 클리앙 회원들의 분노가 클리앙을 대체할 사이트를 찾고 있었던 터였고 마침 대문이 열린 곳에 몰려가 기둥이고 지붕이고 세간살이를 뒤집어엎어 집을 터뜨리고 담장을 허물며 땅을 넓힌 셈이 되었다. 그로인해 두 달 만에 4만명 이상의 회원을 수용할 수 있게되었다.
이러한 커뮤니티 주도의 개발/유지보수/독려되는 커뮤니티 사이트는 대한민국 커뮤니티를 통틀어 사상 처음일 것이다.
무언가 커뮤니티를 통해 "함께 역사를 만들어 가는 것" 같기도 하고요.
저부터라도 당장 글 하나하나에 '추천' 눌러주고, 동감하고 댓글 달아주는 것이 그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좋은글을 외부에서 퍼오는 것도 물론 좋지만, 좋은 글들을 내부에서 많이 생산해서 외부에서 인용하고 퍼 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더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야 신규 방문자들을 유입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런 측면에서 지금 다모앙의 글을 보시고 추천 눌러주시고, 댓글 써 주시는 분들 모두 "함께 역사를 만들어가는 중"입니다.
댓글 71
/ 2 페이지
미피키티님의 댓글
지속 성장형 커뮤니티 사이트 다모앙~!
ㅋㄹㅇ의 독재자로부터 자유민주주의를 찾아 탈출한 사람들의 모임으로부터 시작되어서 지금까지 왔습니다.
앞으로도 나날이 발전하는 다모앙이 되길 기원합니다.
ㅋㄹㅇ의 독재자로부터 자유민주주의를 찾아 탈출한 사람들의 모임으로부터 시작되어서 지금까지 왔습니다.
앞으로도 나날이 발전하는 다모앙이 되길 기원합니다.
지지브러더스님의 댓글
다모앙 초창기부터 함께했기에 너무 좋습니다.
여기 계신분들은 정도 많고 개성도 존중하고...
여기 계신분들은 정도 많고 개성도 존중하고...
류겐님의 댓글
클리앙을 떠날 때는 참 아쉬웠지만 다모앙이 이런 평가를 받는데 개미 손톱 만큼이라도 일조했다는데 자부심을 느낍니다. 다모앙을 만들어주신 대장님 포함 많은 개발자분들께 다시금 감사를 드려요~~
clien11님의 댓글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