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가 iOS에 비해 미묘하게 애니메이션이 부자연스럽다 느껴지는 이유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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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4.11.20 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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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아주 차이나는건 아닙니다.
안드가 속도 자체는 더 빠릿할때도 많고, 최근에는 하드웨어 성능도 애플이 압도적이지 않고 밀리는 부분도 있어서요.
예전부터 생각했던게, 속도 자체는 크게 차이 안 나는데 왜 iOS가 더 부드럽게 느껴질까 생각이 들더군요. 애니메이션 배율 차이라고 해서 그대로 먹였을때도 그 차이는 그대로 느껴졌었고요.
문득 얼마전 생각이 든게.. 애플이 특허로 터치 시 자연스러운 가속도 발생 같은거 냈던 기억이 나더군요. 진저브레드 시절 스크롤 했다 튕겼을때 이펙트도 애플과 소송전 끝에 없어졌던걸로 기억하고요.
그래서.. 애플 특허 피하려고 그러다보니 애니메이션이 부자연스러울 수 밖에 없을까 싶습니다.
솔직히 다른 안드로이드 제조사들이 커스텀 못할 것도 아니고, 구글이 소프트웨어 역량이 나쁘다고 한번도 생각 안 했고 하드웨어 파편화도 예전보다 훨 줄어들었는데 아직도 미묘하게 느껴지는건 그 이유가 크지 않을까 생각 들더군요 ;
물론 윈도우폰도 예전에는 만만치 않게 부드럽긴 했어서 과연 특허로만 모든게 설명될까? 라고 하면 글쎄다입니다.
이정도만 해도 머리 아픈데 제대로 이유 찾아보려면 공부해야할게 너무 많아져서 패스.. 하려고요.
댓글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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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놀미타님의 댓글
달빅머신 구조적인 문제를 하드웨어빨로 격차를 줄인 것 같습니다.
퓨시아는 다를 것 같은데 나와봐야 알겠죠
퓨시아는 다를 것 같은데 나와봐야 알겠죠
머슬링님의 댓글
제 생각엔 아이폰은 느릴걸 대비해서 여유있게 주고 안드로이드는 느릴때 생각안하고 빠르게 하니 거기서 오는 미묘한 체감이 아닐까하네요
벗님님의 댓글
‘이벤트 처리의 우선순위’ 차이라고 들었던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어떤 처리를 하고 있다가 터치 이벤트가 발생하면 우선 들어온 처리를 하면서 이벤트 처리를 하게 되는데,
iOS는 다른 처리들을 뒤로 미루고 이벤트 처리부터 수행하게 된다고 하던가요.
이제는 안드로이드가 시스템 사양으로 그 차이를 거의 극복한 듯 하지만, 그 미묘한 차이가 남아 있죠. ^^;
안드로이드는 어떤 처리를 하고 있다가 터치 이벤트가 발생하면 우선 들어온 처리를 하면서 이벤트 처리를 하게 되는데,
iOS는 다른 처리들을 뒤로 미루고 이벤트 처리부터 수행하게 된다고 하던가요.
이제는 안드로이드가 시스템 사양으로 그 차이를 거의 극복한 듯 하지만, 그 미묘한 차이가 남아 있죠. ^^;
디카페인중독님의 댓글
안드로이드의 언어인 자바는 특성상 c에 비해 느립니다. (아마 성능 상 2/3 이하...?) 요즘엔 최적화가 많이 되었다고 하지만, 태생적 한계를 넘어서진 못한다고 봅니다.
현이이이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