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펌) 여대 '래커제거' 견적 후기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Playonly 106.♡.146.19
작성일 2024.11.26 13:59
2,002 조회
3 추천
쓰기

본문

여대 ‘래커제거’ 견적 후기… “작업 까다로워 비용 상당할 것”


연합뉴스TV 보도 캡처

연합뉴스TV보도 캡처
한 특수청소업체가 최근 ‘래커 시위’가 진행됐던 서울 시내 한 여대에 래커 제거 견적을 내러 방문한 후기를 전했다. 업체 측은 래커칠의 범위가 넓고 다양한 석재에 칠해진 점 등을 지적하며 작업이 까다로운 만큼 비용이 상당할 것으로 추측했다.

지난 25일 한 특수청소업체는 네이버 블로그에 ‘여대 낙서, 래커 제거 견적 다녀왔다’는 후기 글을 올렸다. 특정 여대를 언급하진 않았으나 낙서 내용 등을 미뤄보면 최근 남학생 입학을 반대하며 래커 시위가 진행된 서울 성북구의 성신여대 캠퍼스인 것으로 추정됐다.

글 작성자는 “정문에 들어서는데 놀라웠다. 넓은 범위에 놀라고 실내에서도 있어 또 놀랐다”며 “낙서가 된 장소도 제각각에 래커도 한두 가지가 아니고 성분이 다른 종류들을 사용했다”고 전했다.

그는 “실내 대리석에 돼 있는 낙서는 지우고 나서 연마 후 색 조합도 다시 맞춰줘야 하는 까다로운 작업”이라며 “래커 제거가 힘들다는 건 못 한다는 게 아니고 하는 과정이 힘들다는 것이다. 작업과정이 까다롭게 힘들기도 하고 반복작업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됨과 비용도 더 올라가게 된다”고 부연했다.

실제 낙서가 돼 있는 부분을 자재별로 제거가 되는지 테스트를 해본 결과, 한 벽면에는 약품으로도 어느 정도 래커 제거가 가능했다. 작성자는 “살짝 자국이 남는 듯하지만 고압세척하고 반복작업을 하면 깨끗이 제거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반면 또 다른 낙서는 약품에 반응이 없었다. 그는 “같은 재질의 석재여도 이렇게 다르다”고 부연하며 반복작업을 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래커 제거를 시도하다 석재가 훼손된 것으로 추정되는 벽면도 있었다. 작성자는 “석재를 갈아낸 정도가 아니고 손으로 만져보니 움푹 파여있고 조각하다 그만둔 잔해도 만져진다”면서 “이렇게 자재를 상하게 할 거면 (제거 시도를) 안 하느니만 못한 상태가 된다”고 전했다.

래커가 아닌 아크릴물감이 사용된 낙서가 발견되기도 했다. 이 경우 색이 스며들어 약품으로 해결이 안 되고 대리석 폴리싱(연마) 작업이 필요해 상당한 금액이 들어간다고 예상했다.

그는 “제대로 작업하면 웬만큼 지워지겠다”면서도 “래커 제거제, 시너를 들고 제거해본다고 따라 했다간 더 지저분해지고 석재 속으로 (색이) 스며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일각에서 제기된 ‘아세톤으로 지울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도 언급했다. 작성자는 파란색 래커가 칠해진 바닥 사진을 올리며 “(제거 시도로) 파란색이 번진 게 눈에 보인다. 제거된 게 아니다”며 “중화처리도 해줘야 하는데 그냥 뒀기 때문에 더 안으로 스며들고, 그 스며든 것을 빼내기 위해 두 세배의 시간을 더 들여야 한다”고 분석했다.

앞서 성신여대 학생들은 학교 측이 2025학년도 입시에서 국제학부에 한해 남학생 지원을 허용하자 이에 반대하고 나섰다. 학생들은 “학생을 상대로 의견 수렴 과정이 없었다”며 “여대 존립 이유를 해치는 남성 재학생 수용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최예슬 기자([email protected])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현장을 제대로 본 적이 없어서 규모에 대해서 알지 못했는데
이 정도면 국내 역대 최대의 낙서 제거작업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낙서 표면도 실내외로 다양한데 심지어 페인트 성분도 제각각이니 난이도 또한 최고 수준이겠군요.
역시 어중간하게 아세톤 칠해놓지 말고 더욱 경화되어 제거가 어려워지기 전에
업체에 맡기는게 답일 것 같습니다 ㅜㅜ
댓글 11 / 1 페이지

남극백곰님의 댓글

작성자 남극백곰 (114.♡.188.135)
작성일 어제 14:01
대리석 새로 사다 붙이는거랑 비슷한 가격이 나올거 같아 보임미다

Playonly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Playonly (106.♡.146.19)
작성일 어제 14:02
@남극백곰님에게 답글 차라리 벽화마을마냥 벽화로 도배를 하는건 어떨까요

배고픈데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배고픈데 (218.♡.47.11)
작성일 어제 14:11
@Playonly님에게 답글 사람 몸으로 치면, 거의 전신을 문신으로 덮는 것 같지 않을까요

Playonly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Playonly (106.♡.146.19)
작성일 어제 14:13
@배고픈데님에게 답글 적절한 비유 같네요. 문신은 이미 칠해져 있고, 지우자니 큰 비용과 기간이 필요하네요.

kissing님의 댓글

작성자 kissing (123.♡.55.39)
작성일 어제 14:03
취업 박람회용 기물 부순 것만 몇억이라던데 그게 제일 문제죠. 그건 남의 물건인데. 그냥 아무 생각없이 난리친 결과니 지들이 제대로 책임지길 바랍니다. 부모들 허리만 휘겠군요.

OLDnNEW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OLDnNEW (27.♡.242.71)
작성일 어제 14:06
그냥 덧 칠해 버린는게...
이참에 핑크핑크하게 해버리죠

Positive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Positive (35.♡.88.198)
작성일 어제 14:13
@OLDnNEW님에게 답글 바닥은 ... 칠하면 안전상 위험이 생깁니다.

CaTo님의 댓글

작성자 CaTo (106.♡.64.38)
작성일 어제 14:07
저 여대들 내년 신입은 있을까 싶네요

송금왕뱅킹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송금왕뱅킹 (61.♡.99.142)
작성일 어제 14:07
다크 모드에서 안보이네요 ㅠㅠ

Playonly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Playonly (106.♡.146.19)
작성일 어제 14:12
@송금왕뱅킹님에게 답글 복붙으로 긁어왔더니 div style도 같이 붙어오는게 에디터 기능만으로는 지우기가 까다롭군요. html으로 날렸습니다 ^^;;

위즈덤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위즈덤 (180.♡.164.192)
작성일 어제 21:22
견적은 얼마나 나왔을까요?
쓰기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