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딴따라일 뿐이라 역사고 정치고 1도 모르는 뇌주름 평평이에요~
페이지 정보
본문
연예인들이 자유롭게 연예인 노릇만 하도록 도와준게 바로 민주화운동가들이고, 딴따라 취급하며 그들한테 정권에 부역하게 만든게 독재자들이었어요 이 ###들아.
1. 건전가요
대한민국의제4공화국과제5공화국시기에 강제로 지정, 보급한노래. 표면적으로는 건전한 대중가요라는 뜻을 담고 있으나 그 실상은박정희-전두환정권을 찬양하는어용선전매체였다.
건전가요는 대개 정권에 대한 찬양을 담고 있었으며, 직접적인 정치성이 없는 경우에도 대한민국을 예찬하는 정도의 내용을 갖추었다. 후자는 그나마 나은 편이지만 그 배경에 따라서 가수나 엔터테인먼트 스스로의 의지에 따라 이루어졌기보다는 정부기관과 공안당국의 묵시적인 강요에 의해 우러나온 산물로 해석할 수 있겠다.
2. 금지곡
별별 그지같은 이유로 기껏 만든 노래를 하라니 마라니 국가기관이 간섭하는 것 또는 그 제도.
맨날 비교하기 좋아하는 그 북한에서 지들이 불러대는 끈적한 애정행각 노래 또는 그걸 부르는 가수들이 어떤 취급을 당할지는 생각을 안하나 봅니다?
아니면 내가 혼신의 힘을 다해 낼 앨범에 반드시 친애하는 이재명 대통령께옵서 위대한 대한민국의 무궁한 발전과 세계로 나아가는 한국문화를 어쩌고 하는 가사로 부른 헛소리를 수록하지 않으면 앨범 자체가 발매불가는 물론 '호텔'에서 따뜻한 온수목욕(남자들이 시켜줌)좀 하고 오는 일이 벌어져도 되는거라고 생각해요?
자유가 졸라 쉽게 얻어진줄로만 아는 놈들이 공산화되는건 뭐그리 두려워하나요?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이재명이 나라 공산화시켜도 그냥 내일부턴 자유모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하면 되는거잖아요? ㅉ
이래서 사람이 배워야 돼요. 시험용 암기사항만 달달 외우는 멍청한 기계로 키우는 교육 말고, 사람이 사람답게 사유하는 법을 배우고 역사에서 교훈을 얻어야지 저렇게 멍청한데 당당하기까지한 빡통들을 양산하지 않죠.
달과바람님의 댓글의 댓글
fixerw님의 댓글의 댓글
여담이지만 완전 사회랑 한판하시는(!) 록 장르조차 피할수 없던게 부활과 시나위 데뷔앨범에도 건전가요가 마지막 트랙으로 수록되어 있습니다.
파이프스코티님의 댓글의 댓글
들국화 앨범에도 있었구요 ㅎㅎ
제일 충격이었던건, 이문세 앨범은 자기가 직접 부른 건전가요 실었죠. 제가 위에 적은 가사의 노래 입니다.ㅎㅎ
fixerw님의 댓글의 댓글
다만 일반적인 음원과 CD로는 불가능하고 당시에 흔하게 발매한 LP판에만 시대반영을 해서 있습니다. 추가트랙으로 마지막에 수록되어 있어요.
이루리라님의 댓글
나듀님의 댓글
이두박근님의 댓글
fixerw님의 댓글
당시 미얀마에서 온 참가자분이 참가한 이유를 담은 인터뷰와 자국의 민주화운동을 알리기 위한 팻말을 들고 한 퍼포먼스를 본 적이 있는데 참 비교되더군요.
https://youtu.be/oFkaoPqnQZQ?feature=shared
https://youtu.be/rExyTrLeDn0?feature=shared
심이님의 댓글
세기말 개같은 사회의 일면을 노래가사로 써서 당당히 외쳤는데 말이죠.
파이프스코티님의 댓글
이런걸 제가 왜 기억하는거죠??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