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부대란 말을 안 쓰시길 부탁드립니다.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췌장 180.♡.121.105
작성일 2025.01.02 14:01
6,553 조회
252 추천

본문

요실금, 요실금부대...뭔가 불편한 말이라 계속 마음 한 구석에 걸려 있었지만, '틀딱'같은 멸칭 자체가 주는 불편함이겠거니 싶어 그냥 그러려니...하고 넘어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마침 쓰지 말자고 글을 올려주신 분이 있어, 왜 불편했을까를 고민해 보게 되었네요.

제가 올렸던 댓글에 조금 더 첨언해 봅니다.


왜 '요실금부대'가 입에 착착 붙을까...

노인성 질환의 대표-라고 하기에는 당뇨나 고혈압, 관절염 같은 더 흔한 게 있음에도 굳이 요실금을 택하는 건... 요실금이라는 질병이 가지고 있는 '수치스러움'을 덧 씌우고 싶은 마음이 아닐까 합니다. 똥이니 오줌같은 배변 활동에 관련된 질병이라 그들에 어울리는 욕같은 느낌으로 쓰기도 좋구요.

덧붙여, 요실금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보다 적고, 질병의 특성 상 부끄러움에 쉬쉬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내 사람들이 앓거나 내가 앓을 수 있는 병'이라고 와닿지 않고 '남들-혹은 그들이 앓고 있을 병'이라 생각하기도 쉬운 것 같습니다.


다만... 제가 알고 있는 요실금이란 노인병이라기보다는 중년여성의 질환이란 인식입니다. 이 질병은 의외로 출산으로 인해 하반신 근육이 약해진 젊은 여성들이 많이 앓고 있고, 특성 상 쉬쉬하면서 고민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병백과의 설명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요실금은 성인 여성에서는 35~40%, 성인 남성에서는 2.1~5.7%의 발생 빈도를 보입니다. 노인의 발생 빈도는 남녀가 비슷합니다

-----

재채기 하다가도, 줄넘기 하다가도 소변이 새나오는 현상으로 고통받는 이들이 '요실금부대'라는 말을 들으면 어떻겠습니까.


'당뇨부대'라 이름 붙였을 때 느낄 수 있는 감정을 한 번 상상해 보셨으면 합니다. 당뇨라는 게 나이가 들면 생길 확률이 높은 건 맞지만, 나이가 많다고 생기는 것도 아닐 뿐더러..내가 가지고 있는 질병이 나와는 전혀 상관없는 이상한 집단에 붙여진다면 정말 화가날 것 같습니다.


누군가 앓으며 괴로워할 수 있는 질병명으로 저들을 보편화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한 때 유행어로 번졌던, 스트레스 받을 때마다 이야기하던 '암 걸릴 것 같다'라는 말도 암환자를 생각해 조심해서 사용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목소리가 있던 걸로 기억합니다.

재미있는 '밈'일 뿐인데 별 걸 다 불편하게 여기네-라고 넘겨 버리는 건 아무래도 저쪽들과 비슷한 생각이 아닐까 싶어, 한 번 같이 고민해보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긴 글 씁니다.


댓글 58 / 1 페이지

마이클잭슨님의 댓글

작성자 마이클잭슨 (218.♡.233.152)
작성일 01.02 14:01
공감합니다

돼지꿀벌님의 댓글

작성자 돼지꿀벌 (211.♡.203.211)
작성일 01.02 14:02
동의합니다.

hayandora님의 댓글

작성자 hayandora (147.♡.243.93)
작성일 01.02 14:02
공감합니다.

지식공장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지식공장 (180.♡.172.110)
작성일 01.02 14:02
태극기모독 노인부대 정도가 어떨까요?

fyhi님의 댓글

작성자 fyhi (211.♡.199.241)
작성일 01.02 14:02
저도 쫌 그래서 그냥 가스통할배라고 멸칭합니다.
가스통은 실재했었으니까요.
태극기라고 부르고 싶지도 않고요.

와우틀즈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와우틀즈 (1.♡.66.92)
작성일 01.02 14:03
맞아요. 쓰지맙시다.

태극기모독부대 좋아요.

밤비님의 댓글

작성자 밤비 (59.♡.97.31)
작성일 01.02 14:03
이런 지적 좋습니다.

알로에비어님의 댓글

작성자 알로에비어 (112.♡.217.143)
작성일 01.02 14:03
그래요..우리의 격을 낮추지 않으면서 저들을 싸잡아 부를 수 있는 용어를 창의적으로 만들어봐요..
우리는 저들보다 나은 인간들이니 우리의 실수를 인정하고 나아가면 되지요.

Ligo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Ligo (221.♡.210.100)
작성일 01.02 14:04
저도 공감합니다. 아직 30대인데 자연분만 하고 한동안 요실금 증상으로 너무 괴로웠어요. ㅠ-ㅠ 누군가에게는 상처가 될 수 있는 네이밍입니다.

Awacs님의 댓글

작성자 Awacs (118.♡.188.12)
작성일 01.02 14:04
그냥 내란 추종부대라고 부르죠.

소심이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소심이 (119.♡.239.40)
작성일 01.02 14:04
동의합니다.

잡스옹님의 댓글

작성자 잡스옹 (59.♡.187.126)
작성일 01.02 14:04
동의합니다.

blowtorch님의 댓글

작성자 blowtorch (61.♡.125.219)
작성일 01.02 14:05
공감합니다.
우리도 똑같은 수준으로 '하향 평준화'할 필요는 없죠.
멸칭 안 쓰면서도 얼마든지 비판 가능합니다.

ruler님의 댓글

작성자 ruler (221.♡.188.11)
작성일 01.02 14:05
사실 틀딱의 어원도 딱히 좋은 과정은 아니었어서 태극기부대, 가스통 할배까지가 나은거 같아요..

췌장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췌장 (180.♡.121.105)
작성일 01.02 14:06
@ruler님에게 답글 틀딱을 예로 들긴 했지만...제가 느끼기엔 사실 그 단어도 참....그렇습니다...

D다님의 댓글

작성자 D다 (210.♡.198.17)
작성일 01.02 14:05
동의합니다.

젠도님의 댓글

작성자 젠도 (175.♡.29.4)
작성일 01.02 14:05
그렇습니다. 탈모, 비만으로 놀리는거랑 같습니다. 1찍이신 어르신들도 있고요.
그냥 극우부대, 히틀러부대, 독재부대, 토착왜구, 반란범들 용어 많습니다

종이학님의 댓글

작성자 종이학 (117.♡.16.240)
작성일 01.02 14:06
우린 너무 착해요...ㅠㅠ

췌장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췌장 (180.♡.121.105)
작성일 01.02 14:14
@종이학님에게 답글 보호해야 하고, 지켜주고 싶은 게 많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ㅠㅠ 그리고 그러다보면 누군가 나를 또 보호해주고 지켜줄 거라 믿고요...ㅎㅎ

AKANAD님의 댓글

작성자 AKANAD (1.♡.173.85)
작성일 01.02 14:06
이름으로 프레밍 하는 것은 아주 좋은 전략이죠. 쓰지 말자는 것에는 동의하는데 그 이유는 요실금이 저 노인들을 더 잘 표현하지 못해서이고. 저들을 멸시하는 누구나 이해하기 좋고 부르기 좋음 명칭은 필요하다고 봅니다.

바람엘푸님의 댓글

작성자 바람엘푸 (112.♡.19.224)
작성일 01.02 14:06
공감합니다 좋은 말씀 해주셨어요

HJLee1120님의 댓글

작성자 HJLee1120 (165.♡.142.16)
작성일 01.02 14:07
하긴 요도길이가 짦은 여성들이 더 많이 걸리긴 하죠  네이버 악플단들 통계보면 60대 이상 남자들인거 같은데...할배들은  요실금보단 전립선 질환인거 같은데  1찍 노인분들도 걸리시는 병이니 ....

췌장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췌장 (180.♡.121.105)
작성일 01.02 14:11
@HJLee1120님에게 답글 이번에 성인 여성이 35-40퍼센트란 글을 보고 나니...사실 노인을 타겟팅한 멸칭도 아니라 생각되긴 했습니다...

Mediapunta님의 댓글

작성자 Mediapunta (118.♡.25.226)
작성일 01.02 14:07
솔직한 마음으로 감정적으로 막 뱉어내고 싶긴합니다.. 근대 유시민작가가 말한 하수구 배수구의 주체가 될거 같아... 자제하게 되네요.

고치리전파사님의 댓글

작성자 고치리전파사 (112.♡.166.136)
작성일 01.02 14:09
간단하게 '내란선전대'가 딱이지 말입니다.

thth님의 댓글

작성자 thth (122.♡.15.12)
작성일 01.02 14:10
공감합니다.

해방두텁바위님의 댓글

작성자 해방두텁바위 (166.♡.5.43)
작성일 01.02 14:10
매우 공감합니다. 그리고 이런 지적을 하면 반드시 '뭘 이런 걸로 그러냐' 라는 식으로 나오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 글의 댓글에도 비슷한 뉘앙스의 댓글이 보여 안타깝기도 합니다. 그냥 웃자고 하는 건데 라는 식으로 저런 멸칭들이나 비하 발언들을 아무렇지 않게 쓰면서 망가진 커뮤들은 한두곳이 아니지요. 당장 여기 있는 분들이 그토록 싫어하는 극우 커뮤의 행태가 위와 똑같습니다. 걔네들이 하는 것은 문제 삼으며 내가 똑같이 하는건 옳다고 하는 태도 역시 온당치 않다 봅니다.

miumiu1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miumiu1 (124.♡.244.245)
작성일 01.02 14:11
극우꼴통부대 어떨가요

Java님의 댓글

작성자 Java (116.♡.70.94)
작성일 01.02 14:11
동의하빈다.
좀비부대, 광신부대, 내란부대, ...
대안이 많죠.

찌론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찌론 (118.♡.11.198)
작성일 01.02 14:13
공감합니다
저들과 똑같은 수준이 되지맙시다

아키하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아키하 (141.♡.86.140)
작성일 01.02 14:13
맞는말씀입니다.

웰빙고기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웰빙고기 (59.♡.231.102)
작성일 01.02 14:13
오래전부터 쓰던 자애보나 태극기 부대 정도로만 해줘도 사람들은 다 이해하지요
가스통 할배라는 단어는 요새 잘안보이지만 과거에는 저들의 과격 시위를 대표해서 지칭하는 단어기도 했지만
자애보 태극기부대 보다는 좀 더 과한 단어 같구요

포크리스님의 댓글

작성자 포크리스 (59.♡.130.199)
작성일 01.02 14:13
맞아요. 실제로 그 병에 걸려 고생하는 분들도 많으니까요. 그래서 병명으로 ‘암 걸리겠다’ 등등 그런말은 사용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PANG님의 댓글

작성자 PANG (150.♡.242.24)
작성일 01.02 14:13
공감합니다. 병명을 이용한 멸칭은 좀 그러네요.

존스노우님의 댓글

작성자 존스노우 (106.♡.226.138)
작성일 01.02 14:14
글쓰신 췌장님이나 댓글에서 ruler님도 말씀하셨지만

틀딱이라는 단어도 가까운 가족이 보철을 쓰고 계시다보니
누구나 보고 듣는 곳에서 말하거나 쓸 수가 없더군요.
그냥 마음속으로 욕할 때 정도나 그 단어를 떠올려 볼 뿐...

이니즈님의 댓글

작성자 이니즈 (119.♡.141.29)
작성일 01.02 14:15
나이를 항문으로 먹은, 윤항문 친위부대 = '항문수호대' 로 지칭하고 싶습니다.

ghostonline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ghostonline (218.♡.129.112)
작성일 01.02 14:53
@이니즈님에게 답글 항문세정대는 어떨까 생각해봤습니다

햄토리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햄토리 (211.♡.28.116)
작성일 01.02 14:15
격한 감정에 저쪽은 욕을 하고 우리만 얌전히? 이런 맘에서 사용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부분 반성합니다.

데굴대굴님의 댓글

작성자 데굴대굴 (121.♡.18.157)
작성일 01.02 14:17
명칭 변경 건에 대해서는 더쿠님들이 잘 정해주지 않으실까요? 저는 머리가 굳어서 태극기부대 이외에는 떠오르지 않습니다.

Myboma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Myboma (118.♡.11.28)
작성일 01.02 14:17
이런 성숙한 지적을 할수 있고 또 이런게 받아들여지는 이런 싸이트가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상디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김상디 (121.♡.204.46)
작성일 01.02 14:18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다만 쟤네는 욕하고 때리는데 우리는 착한말만쓰고 때리면 안되니 정말 답답한 싸움이네요

그럼에도 성숙한 글 감사드립니다

와사비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와사비 (182.♡.231.44)
작성일 01.02 14:19
자연분만한 여성들 많이 격어요..저도 넘 불편했어요 ㅜㅜ

미트홀릭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미트홀릭 (58.♡.205.78)
작성일 01.02 14:22
동의합니다

상위빌보더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상위빌보더 (49.♡.108.212)
작성일 01.02 14:29
옳소!!

EthanHunt님의 댓글

작성자 EthanHunt (211.♡.203.144)
작성일 01.02 14:30
맞는 말이네요. 동의합니다.

diynbetterlife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diynbetterlife (118.♡.3.182)
작성일 01.02 14:32
좋은 글 감사합니다.

리리리코더님의 댓글

작성자 리리리코더 (85.♡.128.227)
작성일 01.02 14:33
공감합니다.

공오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공오 (182.♡.176.114)
작성일 01.02 14:36
다모앙 넘 좋네요. 이런 분위기. bbb

참어렵다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참어렵다 (116.♡.178.38)
작성일 01.02 14:37
맞아요 적극 동의합니다

수정과999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수정과999 (122.♡.139.148)
작성일 01.02 14:39
적극 동의합니다!

마술연필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마술연필 (59.♡.44.163)
작성일 01.02 14:43
아스팔트 극우가 제일 적당하지 않나 싶습니다.

강마을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강마을 (121.♡.23.23)
작성일 01.02 14:53
공감합니다.

Serendipity4u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Serendipity4u (118.♡.128.229)
작성일 01.02 14:53
하는 짓은 분명 나쁘지만 더이상 혐오표현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봅니다. 미쉘 오바마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When they go low, we go high.

Mazeltov님의 댓글

작성자 Mazeltov (211.♡.64.71)
작성일 01.02 14:58
그래도 어느정도 수치심을 느껴야 되는 단어를 선정해야해서
노망난부대 정도는 해야하지 않을까요

가시나무님의 댓글

작성자 가시나무 (104.♡.68.24)
작성일 01.02 15:07
우리 가족 친지 지인에 모두 여성이 있죠.

사실 오늘 처음 들었습니다.

절대 쓰지 말아야 할 일베충 메갈 워마드 언어로 보입니다.

그리고 저는 태극기모독단 정도로 표현합니다.

좀 세게 말할 때는 ’나팔국 (미친) 노친네들‘라고 부릅니다.

췌장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췌장 (180.♡.121.105)
작성일 01.02 15:38
@가시나무님에게 답글 저도 이런 단어가 왜 쓰이나 찾아보니... 21년도에 5060여성을 비하하는 용도로 사용된 디씨글이 검색에 잡히네요. 왜 갑자기 타겟팅도 맞지 않는 이 단어가 태극기부대 대체 용어로 쓰이기 시작했는지 모르겠습니다.

가시나무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가시나무 (104.♡.68.24)
작성일 01.02 18:18
@췌장님에게 답글 대한민국 역사에 두고 두고 회자될 겁니다.

쥐박이가 대한민국을 철저하게 어떻게 부셔버렸는지를요..

그게 윤석열의 계엄까지 어떻게 연결되는지 들어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런날 온다면 적폐청산이 제대로 진행중일 겁니다.

구르는수박님의 댓글

작성자 구르는수박 (220.♡.183.202)
작성일 01.03 00:38
저도 너무 불편했었어요.
글 남겨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