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메뉴

의외로 한자 실력이 부족한 세대
코미

Lv.1 코미 (118.♡.15.202)

2025년 4월 15일 AM 08:56 · 수정됨(13:54)

조회 4,191 공감 0

X세대와 M세대, 즉 1970~90년대생들입니다.

이들은 박정희 정부 때부터 내걸던 한글전용 5개년 계획과 그 여파로 한자 교육이 일시 폐지된 악영향을 크게 받았죠.

이후로 한자 교육이 부활하지만 이전에 비해 너무나 부실해졌죠.

거기에 사회 전반에 걸쳐 컴퓨터가 보급되고, 전산화, 정보화가 급속히 진행된 영향도 큽니다.

문제는 좋으나 싫으나 한국어 단어는 대다수가 한자 단어인데다가 중국과 일본과 한자가 호환되기에 한자교육을 등한시하게 되니 한국인이 중국어와 일본어 공부할 때 가진 강점을 스스로 거세한 꼴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중국인들과 일본인들은 서로 언어를 배울 때 한자때문에 막히는 일이 적은데 비해 한국인은 중국어와 일본어 공부할 때 가장 큰 산이 한자가 되어버렸죠.

그런 점에서 전 만약 자식을 키우거나 교사를 한다면 반드시 한자 공부를 강조할 겁니다.

저만 해도 한자 공부할 때 창힐 죽어라 하며 욕하며 공부하긴 했는데, 배워두니 어휘력이 늘어나고 수능 언어영역 독해나 문해력은 물론이고 간접적으로 영어 독해까지도 도움을 봤거든요.

그리고 한자 암기하며 터득한 암기기법도 다른 과목에 잘 적용했고...

정 어렵다면 이런 책이라도 사 주고 읽게 하면 그거만으로도 자녀분들에게 큰 재산 남기는 겁니다.


추가


아침에 한자에 대한 글을 적었습니다.

https://damoang.net/free/3620963

전 여기서 최근 학계에서 논히는 한자 능력에 대한 경향성을 적는다고 하였으나, 그 과정에서 너무나 제목이 공격적이고, 자칫하면 70~90년생에 모두 한자에 무지하다고 오독할 여지가 있었습니다.

이는 70~90년생 중에서도 한자에 자신 있는 분들은 물론이고 그렇지 않더라도 그 세대의 분들은 불쾌하고 기분이 상할 수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한자교육에 대한 이야기가 특정 세대를 비하하거나, 누군가의 개인 경험을 무시하는 것처럼 느껴지셨다면 정말 죄송합니다.

제 의도는 그런 것이 아니었고, 교육 정책의 흐름 속에서 세대별로 경험의 차이가 있다는 점을 설명하려던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표현이 부족했고, 들으시는 분들 입장에서 불쾌할 수 있었던 점을 깊이 반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더 다양한 시각에서 신중하게 고려하고 단어를 잘 선택하여 이야기나 주제를 소개하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아침의 글을 삭제한다면 이는 책임회피로 보이기에 여러분의 의견을 보고 삭제나 수정 등을 하려고 합니다. 


댓글 (60)

  • 버블보블

    버블보블 Lv.1

    25.04.15 · 211.♡.112.159

    대학때 법 관련 과목을 많이 수강하다 보니 한자에 어쩔 수 없이 익숙해 졌는데요
    요즘은 읽기는 하는데 쓴 적이 없다 보니 쓰질 못합니다.
    요즘은 머리속의 한자 모습을 그립니다.

    요즘 세대는 어떻게 한자를 익히는지 모르겠네요
    저의 경우 무한정 쓰기를 할 수 밖에 없었거든요
  • 코미

    코미 Lv.1 → 버블보블 작성자

    25.04.15 · 211.♡.64.83

    나중에 한자 암기 방법을 공유해 볼까요..
    일단 전 쓰기와 암기카드 둘 다 이용합니다.
  • 버블보블

    버블보블 Lv.1 → 코미

    25.04.15 · 211.♡.112.159

    예전 한자는 연습장에 무한정 계속 쓰기 밖에 없었거든요. ㅠ
    요즘은 그렇게 공부 하라 하면 힘들것 같습니다.
  • DdongleK

    DdongleK Lv.1

    25.04.15 · 125.♡.144.47

    제가 80년초반생 인데... 학교에서 한자 과목으로 한자 배웠는데요?쓰지는 못하고 읽기만... ㅋㅋㅋ 물론... 따로 서예학원 다니면서 천자문도 하고 했지만....자고로 한자는 무협지로 배우는거 아닙니까?? ㄷㄷㄷㄷㄷㄷㄷㄷㄷ
  • 코미

    코미 Lv.1 → DdongleK 작성자

    25.04.15 · 211.♡.64.83

    박정희 때 한자교육을 일시 폐지했다고 했지, 다시 부활합니다.
    단지 부실해졌을 뿐.
  • 숫자셋

    숫자셋 Lv.1

    25.04.15 · 165.♡.5.20

    저도 80년도 초반생인데 학교에서 한자과목있었습니다 ㅎㅎㅎㅎ
    자주보이는 한자는 어느정도 읽히지만 쓰지는 못하죠 ㅎㅎㅎ
    70~90년대생이 한자실력이 처참할정도인가요?? 몰랐네요 ㄷㄷㄷ
  • heltant79

    heltant79 Lv.1

    25.04.15 · 61.♡.152.133

    79년생인데 중학교/고등학교 모두 한자 교과 있었습니다.
  • 코미

    코미 Lv.1 → heltant79 작성자

    25.04.15 · 118.♡.15.188

    일시 폐지 후 부활, 그러나 이전보다 부실 입니다.
  • heltant79

    heltant79 Lv.1 → 코미

    25.04.15 · 61.♡.152.133

    의무교육에서 한자가 폐지된 게 1970~1972년 단 3년이었고, 그때 1970년생은 3살이었습니다.
    박정희가 79년에 사망했는데 박정희 정권의 한자교육 폐지가 70년대생부터 영향을 미쳤다고 하기는 어렵고요.

    이전보다 부실하다는 게 뭘 기준으로 말씀하시는지 모르겠는데, 오히려 7090세대가 생활에서 한자를 더 많이 썼습니다.
    한겨레신문을 제외하고 소년지를 포함한 대부분의 신문이 한자를 병기했고, 대학 교재도 대부분이 한자 병기 교재였습니다.
    제가 배운 국제무역사나 한국언론사 같은 책은 아예 한글 병기도 없이 다 한자로만 써놓았었어요.
  • 다모앙사찰관

    다모앙사찰관 Lv.1

    25.04.15 · 211.♡.201.46

    학교에서 신문오려 그날 한문 적었던.... 요즘은 만화로 배우나 보군요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