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일본 - "한반도 포함 하나의 전쟁구역 만들자"… 미국에 제안 '파문'
페이지 정보

본문
일본 방위상이 미국 국방장관에게 한반도를 포함한 '하나의 전역(theater)'을 만들어 중국에 대항하자는 구상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 일 것으로 보인다.
이 구상은 한반도를 동, 남중국해와 함께 하나의 전쟁 구역으로 설정하는 것으로, 유사시 주한미군의 역할을 재조정하는 한편 한반도를 예기치 못한 전쟁의 위기로 내몰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15일자 일본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나카타니 방위상은 지난 3월 30일 도쿄에서 열린 헤그세스 미 국방장관과의 회담에서 중국에의 대항을 염두에 두고 동중국해와 남중국해, 한반도를 '하나의 전역'으로 묶어 방위 협력을 강화하는 구상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신문은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 나카타니 방위상이 헤그세스 장관과의 회담에서 "일본은 '하나의 전역'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미·일·호주·필리핀·한국 등을 하나의 전역으로 파악해 연계를 깊게 하겠다"고 제안했고, 헤그세스 장관은 이를 환영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헤그세스 장관이 이후 이시바 시게루 총리와 회담에서 나카타니 방위상이 제안한 하나의 전역 구상을 언급하고 일본, 미국, 호주, 한국, 필리핀 등의 제휴의 중요성을 지적했으며, 미국 측이 이번 제안을 전제로 방위협력을 해나갈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다만 "명확한 지리적 범위가 정해지지 않았고 자위대의 구체적인 활동 범위도 모호하다"며 "일본이 다른 나라·지역의 유사시에 휘말릴 위험이 높아질 수도 있다는 지적도 있다"고 우려했다.
신문은 나카타니 방위상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 체제에서 일본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인도·태평양 지역을 이끌어가는 역할을 확대해야 한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와 관련 총리 관저의 한 고위 관계자는 "중국이 능력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에 대응 범위도 넓혀야 한다"고 아사히에 말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방위성 내에서는 그러나 "아직 충분히 완성되지도 않은 설익은 구상을 섣부르게 제안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방위성의 한 간부가 "내용도 채워지지 않았는데 '전역'이라는 강한 단어를 외부에 말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는 것이다.
'전역(theater)'은 유사시 하나의 전쟁을 수행하는 구역을 말하는 것으로 미군의 경우 한반도 전역, 이라크 전역, 유럽 전역 등으로 나누어서 작전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
저것들이...군대도 없는나라가 설치는거죠?
Hardikov님의 댓글의 댓글
푸르른날엔님의 댓글

윤석열이가 무슨짓을 했는지 아직도 2찍들은 모르고 있겠죠.
김태효는 아직도 그 자리인거죠?
백날해봐라님의 댓글

호시탐탐 남의 땅 탐내고 손해 입히려 하는데 저런 건 원수죠.
밤페이님의 댓글

나머지는 일본이 채울거다..
라는 개소리 한 애와..
그 말에 맞장구 쳤던.. 그짝 방송 패널들.. 전부..
XX으면 좋겠어요.
잎과줄기님의 댓글

중국-대만 전쟁나면 자동 참전하라고 하는 것이네요.
왜 우리가 그 동네 분쟁에 직접 참전합니까???
만화처럼님의 댓글

별보다먼그대님의 댓글

미국과 다이렉트로 소통하는 일본의 외교,
이게 굥이 만들어낸 외교 참사 중 하나죠.
REGIORUNNER님의 댓글

이제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데 아직도 일본 좋다 일본 동맹국이다 하는건 정말 정신빠진소리죠...
라이투미님의 댓글

사르마트님의 댓글

대만-오키나와를 묶어 1단계 전역, 뚫리면 구주, 본주, 북해도로 전역 확대
우리는 핵무장국 북한 우주방어 해야 돼서 망만 봄
보라돌이님의 댓글

일본은 호구형이 더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이참에 사쓰마 전역을 만들어... 중국의 침공 연습대상으로 하면 어떨까 하네요
사쓰마만 상륙하면 대만도 치기 쉬울 듯 한데....
삼진에바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