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베 소아성애 '리치 이기' 공연 취소 완료.jpg

Lv.1 고장난스피커 (14.♡.149.179)

2026년 5월 19일 PM 02:05

조회 8,361 공감 0

'리치이기'라는 래퍼가 5월 23일, 5시 23분에 입장료 52,300원을 받고 콘서트를 진행하려 했습니다.

이건 누가 보더라도 노무현 전 대통령을 겨냥한 '일베식 조롱'입니다.

이후 노무현재단 측이 신속 대응에 나섰고 결국 방금 주최사와 공연장의 공식 취소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0-2-5.jpg

0-2-6.jpg

그의 활동명뿐만 아니라 "MC무현처럼", "부엉이바위", "노무현처럼 Jump" 같은 가사 문제도 너무나 심각합니다.

더 충격적인 건 '소아성애' 논란인데요.

지금은 스포티파이에서 삭제된 Tank라는 곡 가사에는 "여고딩 대신 여초딩 먹고 소년원", "니 딸래미 데리고 어두운 데 데려가 그냥 막 존나게 박죠" 같은 내용이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차마 옮기기 힘든 수준의 충격적인 가사들이 많습니다.

81.jpg

0-2-9.webp

그럼에도 본인은 SNS에 "내가 양지로 오면 안 된다는 말이 나를 양지로 오게 만들어 줬어"라며 허세 섞인 반응까지 올렸더군요.

리치이기 스스로 불러온 재앙인데 누굴 탓하겠습니까?

일베식 조롱과 소아성애 가사를 써놓고 '저항 정신' 운운하는 건 힙합에 대한 모독입니다.

심지어 일부 팬들은 지금 상황을 두고 "표현의 자유", "검열" 운운하더군요.

표현의 자유는 권력 비판과 사회적 약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민주주의 원칙이지 혐오와 조롱, 아동 성착취성 표현에 대한 책임까지 막아주는 면죄부가 아닙니다.

0-1.png

특히 이번에 취소된 공연에는 '노엘'을 포함한 유명 래퍼들도 함께 출연할 예정이었습니다.

혹시라도 이를 "힙합의 저항 정신"이라며 옹호할 래퍼가 있을진 모르겠지만

"일베 소아성애자 옹호 래퍼"라는 타이틀을 평생 달고 갈 생각이 아니라면 판단 잘 하시길 바랍니다.

문제는 이게 끝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1-3-1.png

국내 최대 규모의 힙합 페스티벌 '랩비트 2026'이 오는 6월 열립니다.

이름만 들으면 알 만한 유명 래퍼들의 라인업이 공개되며 주목을 받고 있는데 여기에도 떡하니 '리치 이기' 이름이 포함돼 있더군요.

이런 사람이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대규모 페스티벌에 참여하는 게 맞습니까?

저는 도저히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상황인데도 이번 사태를 단순 "재미", "드립" 정도로 소비하고 싶다면

그냥 스타벅스 가서 "멸공" 외치고 싶다고 솔직하게 말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최근 불거진 논란들은 단순히 유튜브 편집 담당자, 마케팅 담당자, 래퍼 한 명의 일탈로 끝날 문제가 아닙니다.

AI 시대의 혐오와 조롱은 '밈, 암호, 유머, 은근한 신호' 형태로 더욱 교묘해졌고,

알고리즘은 그런 자극적 콘텐츠를 반복 노출+추천+확산시키며 하나의 '놀이 문화'처럼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결국 이 문제는 디지털 민주주의 수호와 인권 보장, 국민들의 '인지 주권'을 둘러싼 환경 전체의 문제입니다.

꾸준히 소식 전하겠습니다.

+ "노무현재단에서 싹다 법적대응 하면 되는 문제 아니냐?"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사자명예훼손' 문제는 친고죄이기에 재단이 법적 주체가 될 수 없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가능한 선에서 현재 '조수진 이사님'을 필두로 입법 보완 요청, 간담회, 연구 등 재단에서도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들을 하는 중입니다. 고맙습니다.

댓글 (70)

  • 마을이

    마을이 Lv.1

    05.19 · 106.♡.197.194

    저기 출연진이 더 가관이더군요.

    진짜 우리나라 힙합은 왜 이 지경이 된 걸까요?

  • ninja7

    ninja7 Lv.1 → 마을이

    05.19 · 211.♡.163.13

    그냥 못배운 애들이 주절거리는 음악으로 스스로 만들어버린거죠뭐. 도끼 처럼요.

  • I

    icham Lv.1 → 마을이

    05.19 · 222.♡.73.182

    반항은 해야겠는데 , 머리에 든게 똥이라 아웃풋이 뭐 별다르게 나올려고요.

    힙합이 문제가 아니라 인풋이 문제 입니다.

  • 골든멍멍

    골든멍멍 Lv.1

    05.19 · 1.♡.207.124

    더 콰이엇, 염따, 팔로알토, 딥플로우, 슈퍼비 등은 기획사 대표도 하고 거물 프로듀서 행세하면서
    그간 많이도 꺼드럭 댔는데
    이 인간들 마저 저런 인간이랑 어울릴 정도면
    그냥 국힙 전체가 오염됐다 봐야 합니다.
    진짜 손절합니다. 이제 안 듣습니다.

  • 홍시남 Lv.1 → 골든멍멍

    05.19 · 211.♡.181.160

    더콰엇이랑 팔로도 그쪽이었군요.. 다신 안들어야겠네요

  • 그락실리우스

    그락실리우스 Lv.1

    05.19 · 210.♡.188.161

    우와 어머어마 한 인간이네요? 대단하다~

  • magicdice

    magicdice Lv.1

    05.19 · 112.♡.98.202

    저정도면 공연을 할게 아니라 감빵 가 있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_-;;;

  • 인생은타이밍이지

    인생은타이밍이지 Lv.1

    05.19 · 183.♡.23.91

    더콰이엇 좋아했었는데 진짜 실망이 큽니다. =_=

  • 볼빨린사춘기

    볼빨린사춘기 Lv.1 → 인생은타이밍이지

    05.19 · 116.♡.240.208

    와... 더 콰이엇 충격..

  • 다니엘D

    다니엘D Lv.1

    05.19 · 210.♡.40.84

    황희두님 수고하십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