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포린 (1.♡.243.15)
2026년 6월 24일 PM 11:24
민주당 코어 지지층이 바라는 건 ..
딱 세가지 검찰개혁 언론개혁 사법개혁 입니다.
사정의 칼날이 .. 우리의 지난 대통령과
앞으로 우리가 내세울 후보들의 목에 겨누는.. 것 때문에
검찰개혁을 바라고 ..
보수 일변도로 기울어 있어..
심각한 비리에는 눈감고.. '위선'이다 싶은 것에 더 큰 집중하는
썩은 언론에 대한 개혁을 바라고
마지막으로..
800원 횡령은 횡령으로 판결하고
85만원 상당의 향응을 쳐 받은 검사의 면직처분은 취소시키는
미친 사법부에 대한 개혁 말이죠..
이 개혁 3종 세트의 첫 단추가.. 검찰개혁이구요..
민주당의 코어 지지층이나, 뉴이재명이나..
다들 .. 민주당의 위기다. 민주진영의 위기다 하는데 ..
아닙니다. 진짜 위기는 대통령 본인입니다.
결국 민주당 지지자들은 이번에 안되면 다음에..
다음이 안되면 다다음에.. 라도
4050대 유권자들이.. 60대가 되고 80대가 되도
개혁하려고 하겠죠..
댓글 (28)
-
이이슬이
06.24 · 118.♡.74.44
- 아
아이포린
→ 이슬이 작성자
06.24 · 1.♡.243.15
나라를 나라답게 만드는건.. 너무 추상적입니다. 사실 저 세가지 개혁문제는 '정의'와 관련 된 것들입니다.
이런건 나라가 해줘야지.. 이런건 개인이 희생하는거지.. 이것들이 더 어려운 문제지요.
세상엔 다양한 나라가 있고.. 그 나라들이 '우리'나라 같지 않다고 해서 나라가 아닌 것은 아니니까요..
그러나.. '정의'는 얘기가 좀 다릅니다. 분명히 정의로워야... 나라로써 지속가능하죠.
-
이이슬이
→ 아이포린
06.24 · 118.♡.74.44
말씀하신 저 정의는 해방 후 지금까지 기득권이 쌓아온 것들입니다..
저걸 5년 안에 해결할 수 있다고요? 저 기득권들과 기득권에 붙어 먹는 뉴b들이 득실거리는데.. 그걸 할 수 있다고요?
느리지만 조금씩 변하고 있는데.. 그걸 답답해 하시는거죠.
- 아
아이포린
→ 이슬이 작성자
06.24 · 1.♡.243.15
하나회 척결에서 보았듯 .. 기득권 척결에 대한 개혁은 .. 느리게 할 수 있는게 아니지 않을까요? 그들이 방어 할 시간을 주고, 기득권을 더 채울 시간을 주니 말이죠.
-
이이슬이
→ 아이포린
00:17 · 117.♡.97.207
하나회가 척결되었다고 보세요? 아뇨.. 음성적으로 더 치밀하게 숨어있어요..
겉으로만 없어져 보이는 겁니다..
-
또또로
→ 이슬이
06.24 · 211.♡.20.166
나라를 나라답게 만드는 첫번째가 국가 정의의 확립입니다. 그냥 잘못한 사람은 그만큼 벌을 받고 잘한 사람은 그만큼 상을 받는 단순한 정의가 동작하면 됩니다. 하지만 지금의 대한민국은 특권층에게는 그 정의가 작동하지 않았었고 현재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글 쓴분이 말씀하신 세가지 개혁이 반드시 이루어 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머지는 국가정의가 확립되면 따라오는 부차적인 문제일 수 있습니다.
-
이이슬이
→ 또로
06.24 · 118.♡.74.44
이에 대한 답글은 위에 달았습니다.
1945년 이후.. 굳어진 기득권을 5년짜리 대통령이 와해시킨다고요?
하나씩 뺃기만해도 성공이라 생각합니다만.. 민주당 대통령이 4번은 더 연달아 당선되어야 가능할 것 같습니다만..
- A
ArkeMouram
→ 이슬이
00:08 · 58.♡.21.219
임기 내에 완벽하게 이뤄내지 못해도 조금이라도 앞으로는 나아가야죠.
-
이이슬이
→ ArkeMouram
00:16 · 117.♡.97.207
조금씩 조금씩 명분을 쌓으며 나가고 있다고 전 봅니다..
물론 급진적인 것을 원하는 분들에게는 아무것도 안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 A
ArkeMouram
→ 이슬이
00:31 · 58.♡.21.219
제자리에 멈추고 심지어 후퇴하는 것처럼 보여서 실망하고 분노하는 거라 '급진적인 것을 원하는 사람'들이란 말은 안맞는 것 같습니다.
천천히라도 앞으로만 나아가는 모습만 보여줘도 이렇게까지 지지자들이 속이 상하지는 않았을겁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
민주당 코어지지층으로서.. 저는 대통령이 나라를 나라답게 만들어줬으면 합니다.
저 3가지만이 나라를 나라답게 만드는게 아니라 생각드네요...
저 3가지는 한순간에 개혁할 수 없는... 지속적으로 뿌리를 뽑아야하는 거라 생각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