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언육폐 (119.♡.160.204)
2026년 6월 28일 AM 07:17
촉법이라는 표현 때문에 어린 사람들을 뜻하는 걸로 받아들이시는 것 같은데 제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유시민이 촉법평론가를 언급할 때의 컨텍스트를 잘 살펴보면 자기 평론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지적 역량이 안 되는 사람들을 촉법 평론가로 지칭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용역보다 더 모욕적인 말이죠. 평론을 하기에는 지적 수준이 금치산자나 마찬가지란 말이니까요.
대표적인 사례로 저는 오윤혜를 꼽습니다. 정민철도 해당될 수 있겠네요.
댓글 (27)
- 호
호키포키
07:20 · 203.♡.108.75
-
UUrsaMinor
07:24 · 61.♡.35.230
매불쇼에서 경험이 적은 비평가들에게 비평을 하려면 공부 좀 하고 했으면 좋겠다.. 라고 조언을 했는데 그때 발끈한 애들이 촉법이나 용역에도 발끈하는 것 같더라구요.
-
하하늘걷기
07:25 · 218.♡.142.31
그게 맞아요.
지적 소양이 부족한 평론가를 촉법으로 표현한 겁니다.
오윤혜나 정민철뿐만 아니라 기추자 김묘성 거의 없다 오창석 같은 자들도 다 마찬가지입니다.
얘네들은 용역도 못 되는 애들입니다.
광대들이 평론가인 척을 하니 어이가 없는 거죠.
- 육
육언육폐
→ 하늘걷기 작성자
07:28 · 119.♡.160.204
저는 거의없다는 지적 역량이 있다고 보는 편인데 오히려 오창석이 글쓰는 수준 보면 촉법에 가까워 보입니다
- 딸
딸기파이
07:26 · 106.♡.11.136
당연하죠 나이를 지칭한게 아니라 역량을 말씀하신거죠
-
Ffsszfeaja
07:40 · 218.♡.105.241
어설프게 알아서 지멋대로 난사하듯 떠드는 인간들을 말하는거 겠죠
-
지지혜아범
07:50 · 61.♡.199.61
촉법 평론가들은 그 옛날 앞잽이들 입니다
용역에 비비지는 못하고 그 용역 말 잘듣고 옆에서 아전들 처럼 아이구 잘하십니다 하면서요
- 탱
탱자나무
07:51 · 175.♡.85.177
수준이 형편없이 낮은 사람들을 말하죠.
-
Cchoochoo
07:52 · 59.♡.49.34
지적 소양이 부족하고 식견이 좁으며 자기만의 철학과 내용이 없는 자들을 일컫는 말이죠.
-
CContainer
07:58 · 112.♡.87.78
저도 똑같이 이해했습니다. 나이와 법적 책임이 아니라... 본문에 쓰신 그대로 수준이 너무 낮아서 뭐라고 나무라기 민망한 지적수준을 의미하는 거였죠.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
네. 저도 유작가님께서 단순히 나이가 어린 것만을 의미하신 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촉법은 지적 수준이 얄팍하고 세상에 때묻지 않은 척하지만, 누구보다 얍삽/비열/잔인하고 이득에 밝아서 잭나이프로 아무나 쑤시고 다니면서도 정작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지 않으려는 그런 유형을 말하는 거겠죠.
한마디로 쓰레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