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댓글 말인데요 너무 쉽게 쓰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정사의신

Lv.1 정사의신 (68.♡.60.217)

2026년 6월 28일 PM 12:05

조회 701 공감 0

과열된 분위기라 오히려 이런 말 하기에 더 좋은 타이밍 같아서 욕 먹을 각오하고 써 봅니다

빈댓글의 순기능이야 이미 확인되었지만 역기능도 만만치 않은건 모두들 아십니다.

특히 요즘같은 분위기에선 자칫 너무 쉽게 빈댓글에 손이 가게 될 수도 있고 평소같으면 댓글토론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표현을 빈댓글 선점으로 감정싸움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빈댓글을 받는 사람의 의견에 전부는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동의하거나 첨삭을 하고 싶은 사람이 있어도 겁이 나서 선뜻 나서지 못하고 그저 지켜만 보는 방관자가 되고 맙니다.

다양한 의견과 분탕질을 분간 못할만큼 경험이 없는 분들은 아니시잖아요

그러니 빈댓글을 달 때는 한번쯤 더 생각해 보고 달았으면 좋겠습니다.

아예 빈댓글이 없는게 저는 더 낫다고 생각은 합니다 만 생각해 보니 있는게 더 낫기도 하고....

아! 또한가지

메모는 개인적인 기준으로 해 둔 것일텐데 그걸 광장에 오픈해서 '너님 내가 메모해 놨음' 이러면 곤란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다른 생각이 있고 다른 기준이 있으니 내 기준에 의해 낙인을 찍어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건 좀 아닌 것 같아요. 메모는 그냥 속으로만.

댓글 (21)

  • 하늘걷기

    하늘걷기 Lv.1

    12:07 · 218.♡.142.31

    저는 오히려 이런 시기에는 감정적인 댓글을 쓰는 것보다 빈댓글이 더 유용하고 좋다고 생각합니다.

  • 아기고양이

    아기고양이 Lv.1

    12:09 · 223.♡.56.84

    치고 박고 싸우고 이용제한 받는 것보다 빈 댓글이 나은 거 아닌가요?

    목적에 맞지 않게 잘못 쓰시는 분은 이미 이용제한 당하고 계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빈 댓글이 없는 게 낫다고 하시면 이용정책 부정으로 오해 받으실 수도 있고 조금 위험해 보여서 댓글 달았습니다.

  • 정사의신

    정사의신 Lv.1 → 아기고양이 작성자

    12:17 · 68.♡.60.217

    이용정책 생각은 못했는데 지적 감사합니다.

    정책을 부정할 생각은 없습니다. 사용 빈도를 줄여보자 라는 말이었어요

  • 냉동실발굴단

    냉동실발굴단 Lv.1

    12:10 · 61.♡.57.28

    오남용 무서워서 항생제 없애자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ㅎㅎ
    항생제가 없으면 사람 죽어요.
    빈댓글이 없으면 다모앙이 죽어요.

  • 쿠키맨

    쿠키맨 Lv.1

    12:12 · 112.♡.119.111

    경계심에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다만...일부 공감은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빈댓글에 대해 너무 큰의미를 두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도 있습니다.

    빈댓글은 어떻게 보면 '비추', '맘에 안듬' 을 나타내는 정도로 이해만 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꾸 빈댓글에 여러의미를 부여하니 오히려 분쟁의 씨앗이 생길수도 있다는 생각이거든요.

    따라서 빈댓글 조심하자가 아니라.. 빈댓글 열씸히 쓰되 의미는 좀 낮추자 입니다.

  • 정사의신

    정사의신 Lv.1 → 쿠키맨 작성자

    12:14 · 68.♡.60.217

    이렇게 받아들여지면 훨씬 좋겠습니다. 쓰는 분들도 가볍게 쓸 수 있고 받는 분들도 상처 덜 받을 수 있고

  • 쿠키맨

    쿠키맨 Lv.1 → 정사의신

    12:15 · 112.♡.119.111

    그냥 비추로만 생각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지나친 감정으로 쓸데 없는 얘기가 나가는 것 보다...훨씬 가벼워진다고 생각합니다.

  • 정사의신

    정사의신 Lv.1 작성자

    12:12 · 68.♡.60.217

    다행입니다 아직까지는 빈댓글 안달렸네요

    무서워요

  • 마을이

    마을이 Lv.1

    12:12 · 175.♡.109.85

    빈댓글을 공격보다는

    거리두기로 인식하도록

    더 많이, 자주 쓰는 게

    나을지도 모릅니다.

    감정 싸움보다는 잠시 외면하기가

    큰 불로 번지는 걸 막는 효과가 있죠.

  • 쿠키맨

    쿠키맨 Lv.1 → 마을이

    12:14 · 112.♡.119.111

    그냥

    그냥 거리두기 + 비추 정도로만 생각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