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당

🔥 제목 시위는 [말머리] 또는 임시게시판(불타는앙)을 이용바랍니다.

glove 80 사용하시는 회원님들 계신가요?

알림
|
X

페이지 정보

작성자 1soul 163.♡.130.8
작성일 2024.06.27 06:35
359 조회
0 추천
쓰기

본문

안녕하세요,


현재 lily58 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지겨울 때는 이런저런 키보드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플릿 직교형 키보드에 늘 관심이 많던 차에 이번에 glove 80 모델에 대해서 좀 알아보고 있는데요,

일단 키가 더 많아서 좋아보이기도 하고, 가운데가 움푹 파인 디자인이 흥미로워서 관심이 가네요.

가격이 저렴했으면 고민없이 한번 써봤을 것 같은데 기성품이라 그런지 가격이 좀 비싸네요ㅎㅎ


혹시 glove 80 사용중이시거나 사용하셨던 회원님들 계시면 간단한 소감이나 평가를 여쭤보고 싶습니다.

low profile 키보드는 nuphy 밖에 안써봐서 glove 80 은 어떨지 궁금하네요.

키캡 관련해서 단점으로 지적하는 영상도 본 것 같은데 실 사용 후기가 궁금합니다ㅎㅎ

댓글 4

miseryrunsfast님의 댓글

작성자 miseryrunsfast (222.♡.106.121)
작성일 06.29 23:20
키보드 설계중이고, 컨셉이 가장 비슷한 녀석이 GLOVE80, KINESIS ADVANTAGE 360 PRO 인지라, 며칠 빌려 써봤습니니다. 저도 LILY58을 휴대용으로 사용하고 있고, 그 외 모든 키보드를 스플릿, 오쏘리니어로만 사용중입니다. 이제 어깨가 아파서 다른 키보드는 못 쓰겠어요.

어쨌든, 나름 정리한 GLOVE80 의 장단점은 이렇습니다. 제가 써본 놈은 적축이었어요.

장점
1. 손가락의 스트레치에 잘 맞춰져 있는 키 사이의 각도. 이 부분은 정말 설계 잘 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이 지점에서 만족하지 못한다면 이 키보드는 거의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ADVANCE 360에 비해서는 압도적으로 손가락 포지션을 잘 잡았고, 이건 이 키보드 외 아직 어디에서도 달성하지 못한 지점이라는 데는 동의합니다.
2. (ADVANTGE 360에 비해) 손의 위치가 더 낮다. 책상에 앉아서 키보드 위에 손을 얹을 때, ADVANTAGE 360애 비해 2cm 정도 손바닥의 높이가 낮습니다. 이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얇은 키보드로서의 장점을 이런 콘케이브 키보드에서 기대하는 것 자체가 웃기는 일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낮으면 낮을 수록 좋습니다. GLOVE80은 가장 낮은 키 높이가 20mm 이라고 자랑하던데, 그럴 만한 이유가 있긴 하다는 것입니다.

단점
1. 엄지손가락 사용은 불편합니다. 리뷰들 상당수가 엄지 엄청 편해요 어쩌고 합니다만, 6키를 다 사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결국 양 엄지에 각각 3키 정도만 사용하게 됩니다. 저는 이런저런 스플릿을 돌려가며 쓰는 중이라 꽤 익숙한 편인데도 더 편하다는 느낌이 들지는 않았습니다.
2. 제품의 빌드 퀄리티는 이 가격에 이 퀄리티라는 게 믿기지 않을 수준으로 낮습니다. 구매를 포기한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한데, 그냥 전체적으로 보면 못 만든 키보드입니다. 설계의 관점에서는요. 전혀 단단하거나 튼튼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3. 텐팅 기능이 있긴 합니다만, 각도 조절도 그다지 크지 않고, 결정적으로 한 번 세팅하면 더 이상 귀찮아서 못 바꾸게 됩니다. 나사로 발 높이를 조절하는 방식은 절대 아니구나.. 하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제 관점에서의 문제
1. 키캡은 너무 가볍고, 얇다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이걸 싫어하지 않는 분도 많으실 것이기 떄문에 꼭 단점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저는 키캡 자체가 아주 마음에 들지 않았고, 다른 키캡으로 바꾸기도 용이하지 않다는 점에서 점수가 낮아졌습니다.
2. 팜레스트는 얇은 플라스틱으로,타이핑하다보면 울렁거리는 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만, 그건 제가 너무 타이핑을 세게 해서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제 기준으로는 팜레스트도 안정감이 너무 낮습니다.
3. 키보드 자체가 너무 가볍습니다. 굳이 몇 kg의 무게추를 넣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적어도 책상 위에서 안정감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러기에도 너무 가볍다는 느낌입니다.
4. 핫스왑 미지원. 뭐 현재 나온 키보드 중에 핫스왑 지원하는 콘케이브 키보드가 없습니다만...

제 결론
한 번 어떻게든 써보시고 결정하시기를 권합니다. 빌드 퀄리티로는 ADVANTAGE 360이 압도적이라고 할 정도로 우위에 있고, 두 키보드 모두 나름 사용감은 좋다고 생각합니다만 엄지손가락 위치는 두 키보드 모두 심각하게 틀려먹었다고 생각합니다.

1soul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1soul (163.♡.130.5)
작성일 07.02 12:23
@miseryrunsfast님에게 답글 상세한 리뷰 댓글 넘 감사드립니다.
저도 우려했던 부분들을 많이 짚어주셨네요.
현재로서는 일단 쉽사리 구매하기가 꺼려집니다ㅎㅎ
한번 써보고 싶긴한데 주변에 사용하시는 분도 없어서 쉽지가 않네요

칼쓰뎅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칼쓰뎅 (210.♡.41.89)
작성일 07.09 14:58
@miseryrunsfast님에게 답글 defy를 쓰고있고...이놈도 엄지클러스터에 뭐가 많긴한데.
사실 엄지가 그렇게 섬세하진않은거 같아요. 근육자체의 기동력은 가장 좋긴한데...
큰힘을 내기게 좋지 섬세한 작업을 하기엔. 엄지로 그렇게 안살아와서 그럴수도 있고요 ㅋㅋ
엄지클러스터중에 2-3개만 사용하게 되더라구요.

glove80은 화면으로만 봐도 빌드퀄리티가 좀...
그냥 저가형 3d프린터로 막 뽑아만든듯하더라구요 ㅋ

miseryrunsfast님의 댓글

작성자 miseryrunsfast (125.♡.58.183)
작성일 07.09 15:16
엄지손가락이 힘만 세고 섬세하지 않다는 말씀에 백 번 동의합니다.
키보드 설계 고치면서 계속 엄지 사용성을 체크해보는데... 그렇게까지 대단하지는 않고,
FN 키로서의 기능성은 엄지와 나머지 손가락의 가돔범위나 위치가 너무 다르므로 유의미하지만
엄지에게 일 시킬 수 있는 한계는 그 나름대로 또 명확하지 않나 싶습니다.
키보드 디자인은 V.58에 달했고... 수정사항을 여전히 반영중입니다.
쓰기
홈으로 전체메뉴 마이메뉴 새글/새댓글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