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참조 2 - 상대 절대 혼합 참조 완벽하게 이해하기
페이지 정보
본문
지난 포스팅에서는 엑셀의 참조 사용시 반드시 이해가 필요한 입력관련 단축키와 연산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https://blog.naver.com/kishawing/223460239345
이번 시간에는 엑셀에서 참조를 이용하는 방식인상대, 절대, 혼합 참조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의 예시를 통해 완벽하게 이해하실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의 참조 연산자와 이어지는 내용이 많아서 이미 사전 예습을 하신 것과 같습니다.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내려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 블로그의 글을 수정, 요약한 후 글을 올립니다. 추가 정보나 예시, 사진 등이 필요하시면 아래 블로그를 참조하시면 됩니다.https://blog.naver.com/kishawing/223462535597
상대참조
참조에서 제일 기본이라 할 수있는 상대 참조입니다.
다른 셀을 참조할 때 셀 주소앞에 $ 기호가 전혀 포함되지 않는 형식의 참조입니다.
상대참조한 셀을 복사 채우기 하게 되면 참조한 행/열 주소가 모두 바뀌게 됩니다.
테스트를 해보면 한 셀에만 상대참조로 값을 넣어주고 드래그를 통해 값을 채워 넣어도행과 열의 변동에 따라 참조하는 값이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절대참조
어떠한 값을 가지고 왔을 때그 값이 다른 셀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할 경우 사용되는 절대참조입니다.
행과 열의 주소값앞에 $기호가 모두 붙은 형태입니다. [F4 1번사용]
절대참조한 셀을 이용한 수식을 복사하거나 자동채우기를 해도 참조한 셀 주소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절대참조로 이루어진 셀은 그값을 다른 셀에 채워 넣어도 변동이 전혀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혼합참조
아마 위의 상대참조나 절대참조는 이해하시기에 그리 어렵지 않으셨을 것 같습니다.
문제는 혼합참조 입니다. 혼합참조는 아래의2가지로 나뉩니다.
혼합참조 : 행과 열 중에 하나만 선택해서 고정하는 방식의 참조입니다.
행만 고정하는 참조형식 [F4 2번사용]
열만 고정하는 참조형식 [F4 3번사용]
혼합참조를 실제 사용해 보며 상대참조와 비슷하면서도 뭔가 다르다는 것을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행만 고정한 혼합참조 값을 채우기로 다른 셀에서 사용할 경우행번호는 고정된 상태로 유지되고 열번호만 바뀌죠.
열만 고정한 혼합참조의 경우 반대로 열번호는 고정된 상태에서 행번호만 변경이 됩니다.
이러한 혼합참조는 이해하시기에 제법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여러번 다시 보시더라도 어느 정도 개념은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100% 이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계속해서 이어질 강의에서 예제, 다양한 활용들을 통해 나중에는 완벽하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일단은 감만 잡아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에서의 다양한 참조형태인상대, 절대, 혼합(열고정/행고정) 참조에 대해 알
아 보았습니다. 참조는 워낙 중요한 개념이라 진행하는 호흡을 느리게 가져가고 있습니다. 엑셀에 익숙하신 분들에게는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번 포스팅의 예시에서 다룬 참조의 셀 입력 형태가 아닌 범위입력 형태와 각 참조별 예제에 대해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초급자의 경우 내용이 조금 어려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가면 실무에서 도움이 되실만한 부분이 정말 많습니다. 조금만 더 힘을 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현재까지 진행된 엑셀교육 목록, 향후 교육 예정사항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blog.naver.com/kishawing/223440076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