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편두통에 보톡스 요법
페이지 정보
본문
전에 제가 편두통을 가지고 있고, 비타민 B2가 도움이 된다는 글을 올려드렸었던 적이 있습니다.
https://damoang.net/lecture/5350
그런데, 얼마 전에 신경내과 정기 검진을 갔다가 제 담당 의사와 대화하던 중에 보톡스 요법에 대한 얘기를 들었습니다.
의사의 설명을 듣는데, 이게 꽤 관심이 가고, 일리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저도 이 요법을 받기로 했습니다.
최근에는 TV 광고를 통해서도 이 요법을 알리고 있기도 합니다. 물론 보톡스를 만드는 회사가 광고하는 것이겠죠.
보톡스가 편두통의 발생을 막아준다는 것은 2000년경부터 많은 선행 연구를 통해 발표된 바가 있었고, 2010년 대규모 임상 테스트를 통해 효과를 확인하였고, 이 연구를 결과를 바탕으로 2011년 FDA의 승인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때 승인에 제출된 임상테스트가 아래 논문입니다.
https://pubmed.ncbi.nlm.nih.gov/20487038/
이 요법은 12주에 한번씩 아래 위치에 40~195U 정도의 보톡스를 주사합니다.
임상은 보톡스 그룹 688명, 플라시보 그룹 696명으로 구성되었으며, 24주까지 총 3회 요법을 실시하였는데, 블라인드 방식으로 보톡스와 플라시보를 주사한 후 평가하였고, 이후는 추가로 2회 오픈라벨 방식으로 실제 보톡스를 주사했다고 합니다. 오픈 라벨 기간은 평가에 넣지 않고, 블라인드 방식으로 3회 주사한 24주까지만 평가하였습니다.
28일 동안 몇번의 편두통 발작이 있었는지 평가한 결과, 보톡스를 맞았던 그룹은 8.4일 감소하였고(빨간 화살표), 플라시보 그룹은 6.6일 감소하였다고 합니다(파란 화살표).
요법 중에 부작용을 호소한 사람은 보톡스 그룹에서 62.4%, 플라시보 그룹에서 51.7%였으며, 대부분 주사부위 통증이나 목 근육통과 같은 가벼운 부작용이었다고 합니다. 부작용이 너무 힘들어 요법을 포기한 사람은 보톡스 그룹에서 3.8%, 플라시보 그룹에서 1.2%였었습니다.
그런데 재밌는 것은, 가짜약인 플라시보를 주사한 그룹에서도 편두통이 감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파란 화살표). 물론 보톡스 그룹이 더 많이 감소한 것은 사실이지만 말이죠.
그렇다면, 보톡스를 주사하지 않고 식염수만 주사해도, 또는 위의 주사 놓는 곳을 그냥 바늘 또는 침으로 찌르기만 해도 편두통이 감소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그래서 검색해 보니, 실제로 이걸 이용해 저 부위에 한방침을 놓아서 편두통을 치료한다는 한의원이 검색되기도 하더라구요. 꼭 침을 맞지 않더라도, 뾰족한 것으로 저 혈자리 같은 부위를 눌러서 자극해주면 편두통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지난 한달 정도 보험사의 승인을 기다려서, 담당 의사를 만나서 보톡스를 주사했습니다. FDA에서 승인한 편두통 보톡스 요법은 위의 그림처럼 31개 주사 포인트에 보톡스 총 155U을 주사하는 프로토콜입니다. 한 곳당 5U 주사하는 셈입니다. 일반적인 주름 개선 목적의 보톡스도 5U에서 조금 적게 조금 많게 이런 식으로 조절해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3개월 후에 추가로 요법을 또 받을텐데요, 그때까지 얼마나 편두통 발작이 나타나는지 확인해 보고 다시 한번 리뷰해 드리겠습니다. 저의 경우는 요법을 실시하고 다음날 어깨에 가벼운 근육통이 있었는데요, 반나절 정도 지나고 바로 회복되었습니다.
요약)
편두통 예방 목적으로 보톡스를 주사하는 방법이 FDA의 승인을 받아서 미국에서 실시되고 있다.
총 31개소에 총 155U의 보톡스를 주사하는 방법인데, 3개월마다 1번씩 주사한다.
보톡스가 아니라 플라시보도 상당한 효과를 보이고 있는 걸로 보아, 보톡스가 아니라 식염수를 주사해도, 심지어 그냥 침과 같은 것으로 찔러주기만 해도 효과가 있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초보아찌님의 댓글의 댓글
7~8년전 200U 한병이 엘러간이 10만원 후반대 태평양이 10만원 안쪽으로 내려갔었습니다.
대량 생산과 중국산 저가가 수입되면서 가격이 폭락(?) 에 가깝게 형성되었습니다.
지금은 더 저렴 할 겁니다.
미국은 약값도 어마어마 하네요
고약상자님의 댓글의 댓글
초보아찌님의 댓글의 댓글
흉쇄 유돌근은 치통으로 오인되는 통증을 유발하는 근육으로 편두통 유발하는 측두근과 함께 치과에서 주목하는 근육입니다.
고약상자님의 댓글의 댓글
전수사님의 댓글
크리넥스소프트님의 댓글
어깨와 목의 근육이 뭉치면 편두통이 올 수 있다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목의 주사 위치를 보니 생각나네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그 뒤로 편두통생기면 근육이완제를 먹습니다.
그래도, 안들으면 다시 병원에 가서 근육이완제 먹었었다고 말씀드리고 약 탑니다.
불태워버려님의 댓글
고약상자님의 댓글의 댓글
일단 저는 3일째인데요, 머리가 많이 맑아진 느낌입니다. 둘째 날보다 셋째 날이 좀 더 머리가 가볍고 편합니다. 잘 기록해 두었다가 3개월 후에 후기로 잘 정리해서 한번 더 정보 공유하겠습니다.
불태워버려님의 댓글의 댓글
고약상자님의 댓글의 댓글
뿌아앙님의 댓글
잘 모르고 있다가 이번에 주문을 늦게하는 바람에 일주일정도 못먹었더니 매일 편두통이오더군요..ㅎㅎ
덕분에 비타민 B2 잘 챙겨먹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방in님의 댓글
병원에서 수술은 더 심해져서 혈관이 터지거나 문제가 생기면 하라고 했다더군요.
고약상자님의 댓글의 댓글
이 보톡스 요법은 삼차신경과 그 신경이 지배하는 근육을 마비시켜 이 신경의 자극으로 시작되는 편두통을 차단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뇌 혈관 기형으로 인한 편두통과는 관계가 좀 적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방in님의 댓글의 댓글
항상 고약상자님의 좋은 정보 잘 보고 있습니다.
B2는 시도해 봐야겠네요.
쭌디렉터님의 댓글
제 경우엔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 않아서… 한 번만 시도하고 더 이상 보톡스 치료를 진행하진 않았지만, 보험이 적용되어도 세 달치에 50만 원이 넘는 엠갤러티나 아조비 등을 시도하기 전에 한 번 시도해봄직 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약상자님의 댓글의 댓글
고약상자님의 댓글
그아이디가알고싶다님의 댓글
꽈보님의 댓글
신경이 경직된 근육 사이에서 눌려서 발생하는 두통이다보니 occipital nerve block과 같은 신경차단술을 통해서 치료하게 되는데 보톡스 또한 근긴장을 억제하여 신경이 눌리는 걸 막다보니 편두통과 후두신경통이 동반된 경우 덩달아 효과가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생리식염수로 주사한 경우에도 신경 근처 만성적 염증으로 경화된 근막을 풀어준다거나 근긴장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1차성 두통은 정확한 진단이 어렵고 혼재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 대조군에서 효과를 보는 건 이러한 경우이지 않을까 근거없는 추측을 해봅니다.
고약상자님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