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량 이전) 시놀로지NAS의 NVMe 캐시 관련 게시물 정리
페이지 정보
본문
2022-12-06 16:12:28 수정일 : 2022-12-06 16:58:53
캐시 잡아놓고 제대로 도는 걸까 궁금해서 클량 나스당의 게시물을 검색해본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게시물 링크를 저장 안해서 어떤 분의 글인지 표시를 못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1. NVMe 캐시는 DSM 7과 DSM 6의 UI도 다르고 기능도 약간 다르다.
- DSM 6 기준 캐시 Hit Ratio 가 비주얼하게 표시되나, DSM 7에선 표시되지 않는다.
- 시퀀셜 I/O 배제 옵션이 DSM6엔 있으나 DSM7엔 없다.
- DSM 7의 캐시 구성 로직이 변경되어 위의 모든 내용을 포함한 디폴트 값이 정의되어 있는듯 하다.
2. 캐시는 두 종류가 있는데
- 읽기 전용은 1개 또는 다수의 SSD로 구성하며 보통 10% 정도의 OP영역 (Over Provisioning) 구성
- 읽기/쓰기 설정시 2개 이상의 SSD로 구성하며 보통 30% 정도의 OP영역을 구성
- 읽기/쓰기 모드의 경우 1년 이내 수명이 다했다는 이유로 캐시 오류 날 확률이 꽤 크게 존재
- 읽기 전용이라도 비슷한 경우가 있다고 보고됨.
3. SSD 캐시 장치의 수명 확보를 위해서
- NAS OS차원의 OP영역 설정이 되어 있는지 확인 되지 않기 때문에 (없는 것으로 추정)
- 전체용량의 10% ~ 30%의 OP영역을 두는 게 좋으나 (읽기 전용 캐시의 경우 10%, 읽기 쓰기 30%)
- 이러한 방식으로 OP영역 설정할 경우, SSD에 사용 흔적이 있으면 해당 부분을 OP로 활용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던 SSD를 꽂아 줄 때는 장착 후 NAS에서 Secure Erase를 돌려주면 된다. 이후 캐시 설정.
(Secure Erase를 실행해 본 결과, 시작부터 완료까지 수분 내로 끝난다. 예상보다 훨씬 짧다)
기타. 하단 SSD 슬롯에 m.2 NVMe가 아닌 mSATA 방식의 SSD 설치시 eSATA 디스크로 인식한다.(※ 이건 잘못된 정보라는 말이 있네요)
- 캐시 메모리로 인식하지 않는다.
- 해당 볼륨에 파일 생성은 가능하나, 기본적으로 외부디스크로 인식하기 때문에 패키지 설치 등은 안된다.
여러 의견에 대한 종합적 정리인데 혹시 틀린 점이 있으면 댓글로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이렌더님의 댓글
하지만 일반 SSD는 수명이 200TB ~700TB 로 수명이 있어 결국 소모 됩니다.
NAS를 빠르게 사용하고자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SAS SSD는 수명이 길어요.. 보통 20배 정도 길고.. SAS 12G는 SATA 6G 보다 2배 정도 빨라서..
SAS SSD 400GB 를 Cache로 사용하면 그 수명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겁니다..
이에 SAS 컨트롤러가 필요하죠..
이러한 것은 시놀로지나 큐납, Asus 등에서는 구현이 않되죠.
그냥 개인용은 개인용에 맞게 쓰시면 됩니다.
간혹 회사에서 사용하신다는 분들이 계셔서 설명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