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

LG유플러스, 생성형 AI ‘익시젠(ixi-GEN)’ 출시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가을무렵 121.♡.10.106
작성일 2024.06.27 09:10
분류 IT
1,137 조회
6 댓글
1 추천
글쓰기

본문

서버에 직접 구축하는 온프라미스 형태 가능해 데이터 유출 우려 불식


LG유플러스가 생성형 AI ‘익시젠(ixi-GEN)’을 출시했다. 익시젠은 LG유플러스 고유의 기술로, 다양한 산업 영역에 적용돼 기존 AI보다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사진=LG유플러스]


익시젠은 LG AI연구원의 ‘엑사원(EXAONE)’을 기반으로 LG유플러스의 통신·플랫폼 데이터를 학습시킨 소형언어모델(sLLM, small Large Language Model)이다.

익시젠은 생성형 AI 모델로 인간처럼 사고하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대화와 고도화된 예측 등을 가능하게 해준다.

예컨대 기존 챗봇에 생성형 AI를 적용할 경우, 시나리오에 있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주는 것이 아니라 인간처럼 질문의 뜻을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답을 내는 AI 에이전트 서비스로 진화시킬 수 있다. 익시젠을 LG유플러스의 챗 에이전트에 적용하면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꼭 필요한 서비스나 상품을 추천해 주는 것도 가능하다.

익시젠의 가장 큰 특징은 가볍고 빠르게 AI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성능은 유지하면서도 적용은 쉬운 최적의 효율을 찾음으로써 보다 경제적인 생성형 AI 기반의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익시젠은 통신 영역에 대한 지식 학습과 데이터 학습을 순차적으로 진행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파인튜닝(Fine Tuning)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였다. 이를 통해 생성형 AI를 통신 서비스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게 됐다. 생성형 AI 활용을 원하는 기업(B2B 고객) 입장에서는 특정 산업에 대한 지식을 익시젠에 추가로 학습시켜 빠르게 적용한 뒤 지속적으로 성능을 높여갈 수 있다.

익시젠은 보안성에서도 강점을 가진다. 대형언어모델 대비 경량화된 모델이기 때문에 기업의 전산 서버에 직접 설치하는 구축형(온프라미스, On-premise)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이 경우 기업의 데이터 자체가 외부로 반출되지 않기 때문에 민감한 데이터 유출을 우려하는 공공·금융·제조 등 분야의 기업에는 최고의 솔루션이 될 수 있다.

기업의 상황에 따라 클라우드(Cloud) 환경에서 이용을 원하는 고객도 익시젠을 활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익시젠을 활용하는 고객을 위해 시스템 인프라와 서비스 컨설팅 등을 제공해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

익시젠은 지적재산권과 저작권 이슈에서도 자유롭다. 익시젠은 라이선스 이슈가 해소된 데이터 및 유해 정보가 필터링된 클린 데이터로 학습된 엑사원을 기반으로 개발됐기 때문에 이 같은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윤리적인 측면에서도 LG유플러스는 LG AI 연구원 등과 협업해 그룹차원의 AI 신뢰성 확보를 위해 협력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익시젠을 지속 고도화해 NW 업무 에이전트, 챗 에이전트, 모바일 매장 어드바이저 등을 포함해 연내 약 8개 AI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이다.

앞서 LG유플러스는 NW 현장 업무를 도와줄 수 있는 NW 업무 에이전트에 익시젠을 적용했다. 익시젠을 적용한 NW 업무 에이전트는 현장 근무자들이 장애를 보다 원활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향후 기업 AI 업무 에이전트에 익시젠을 적용하면 단순 문의에 보다 빠르게 응대하며 불필요한 사내 커뮤니케이션 시간을 절반 이상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익시젠을 중심으로 AI의 손쉬운 활용과 빠른 확산을 돕는 AI 개발 플랫폼 ‘익시 솔루션(ixi Solution)’도 선보였다. 익시 솔루션을 활용하면 전문 개발자는 LG유플러스의 다양한 AI 엔진을 활용해 새로운 AI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고, 비전문가는 간단한 작업만으로 AI 서비스를 테스트하고 현업에 활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우선 임직원 대상으로 익시 설루션을 오픈해 누구나 쉽게 AI를 활용해 서비스를 만들고 사용해 볼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익시젠과 익시 솔루션을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효율성’ ‘보안성’ ‘신뢰성’을 지속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 빅테크, 기술 전문기업 등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펼치는 ‘멀티 LLM’ 전략도 확대한다. 고객이 어떤 생성형 AI를 활용하더라도 신뢰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답변 정확도를 확보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고, 데이터 전후처리와 세이프티 레이어 구축 등 기술 역량도 확보했다.

LG유플러스 황규별 최고데이터책임자(CDO)는 “익시젠의 강점은 ‘가벼움과 속도감’으로, 이를 앞세워 익시젠을 사내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하며 자사 직원들은 물론 고객들의 디지털 경험을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향후 LG유플러스는 익시젠과 익시 솔루션 활용 사례를 늘려가며 AI 기술력을 고도화하고 AX(AI 전환) 혁신을 가속화하는 한편, B2B 영역으로의 사업 확장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및 원문: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130847&kind=&sub_kind=


chatgpt 요약

LG유플러스가 생성형 AI ’익시젠(ixi-GEN)’을 출시했어. 익시젠은 LG AI연구원의 ’엑사원(EXAONE)’을 기반으로 통신·플랫폼 데이터를 학습한 소형언어모델(sLLM)이지.

주요 특징

• 고도화된 서비스: 인간처럼 사고하고 판단하여 자연스러운 대화와 예측이 가능해.
• 고객 맞춤형 서비스: 기존 챗봇보다 더 능동적으로 고객의 질문에 답변하고,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필요한 서비스나 상품을 추천할 수 있어.
• 효율성: 가볍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AI 서비스로, 경제적인 운영이 가능해.
• 보안성: 경량화된 모델로 온프라미스(On-premise) 방식에서도 사용 가능해, 민감한 데이터 유출을 방지할 수 있어.
• 클라우드 활용: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이용 가능하며, 시스템 인프라와 서비스 컨설팅을 제공해 보안성을 높여줘.
• 지적재산권 문제 해결: 라이선스 이슈가 없는 데이터로 학습하여 지적재산권 및 저작권 문제를 최소화했어.

적용 및 계획

• NW 업무 에이전트, 챗 에이전트, 모바일 매장 어드바이저 등 약 8개의 AI 서비스에 연내 적용 예정.
• NW 업무 에이전트에 이미 적용되어 현장 근무자의 장애 처리 시간을 단축시키고 있어.
• 향후 기업 AI 업무 에이전트에 적용하여 단순 문의 응대 및 사내 커뮤니케이션 시간을 절반 이상 줄일 계획이야.

추가 플랫폼

• 익시 솔루션(ixi Solution): AI 서비스를 쉽게 개발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임직원들에게 오픈해 AI 활용 문화를 조성할 예정이야.

미래 계획

• 다양한 서비스에 익시젠과 익시 솔루션을 적용하여 효율성, 보안성, 신뢰성을 강화할 예정이야.
• 글로벌 빅테크와의 협업을 통해 AI 기술력을 고도화하고, B2B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야.

LG유플러스는 익시젠을 통해 디지털 경험을 혁신하고 AI 전환(AX) 혁신을 가속화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어.

no_profile 가을무렵 Exp 50,452
78%

맥과 소소한 삶의 이야기..
Blog https://blog.naver.com/nearfall
RSS https://rss.blog.naver.com/nearfall.xml

맥과 소소한 삶의 이야기..
Blog https://blog.naver.com/nearfall
RSS https://rss.blog.naver.com/nearfall.xml

댓글 6 / 1 페이지

고스트246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고스트246 (61.♡.62.193)
작성일 06.27 09:46
과연 누가 제일 먼저 스카이넷을 개발할까요....

트레비스님의 댓글

작성자 트레비스 (119.♡.140.72)
작성일 06.27 10:44
'엑사원', '익시젠' 이름이 너무 별로네요. 좀더 상콤하게 바꿔야할듯요.
그리고 바탕화면 코드가 'hello world' 라니... 너무 전문성이 없어보이자나요 ㅎㅎ

디카페인중독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디카페인중독 (106.♡.195.131)
작성일 06.27 16:25
@트레비스님에게 답글 엑사원은 진급하면 엑대리가 되나요 ㅋㅋ

가스타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가스타 (210.♡.42.74)
작성일 06.27 10:50
각자 ai 가 많이 나오네요.. 대 ai 시대군요.

주류소님의 댓글

작성자 주류소 (112.♡.196.192)
작성일 06.27 12:19
X 같은… AI

아 여기가 아니구나….

RaPo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RaPo (27.♡.253.142)
작성일 06.27 16:04
네이버보다 LG가 더 힘을 내는 것 같네요.
글쓰기
전체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