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IT기술 발전, 여가 활동 늘려 청년층 노동공급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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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합인포맥스 기사 내용 일부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15073
한국은행은 IT 기술의 발전이 청년층의 노동 공급을 크게 감소시켰다고 분석했다.
한은 조사국 고용분석팀이 28일 발표한 'BOK 이슈노트'에 따르면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여가 활동 증가로 인해 1999년부터 2019년 사이 남성 청년층의 노동공급은 10.7%, 여성 청년층은 6.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강철 한은 조사국 고용분석팀 차장과 이하민 조사역은 통계청의 '생활시간조사' 원자료를 분석해 IT 기술 발전에 따른 여가 활동 변화가 노동공급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년간(1999~2019년) 우리나라 국민의 여가 시간이 수면, 식사 등의 필수 여가와 컴퓨터 관련 여가를 중심으로 늘어났다.
특히 청년층의 컴퓨터 관련 여가 시간 증가가 두드러졌는데, 남성은 게임 시간이, 여성의 경우 인터넷 정보 검색 시간이 크게 늘었다. 구체적으로 남성 청년층의 컴퓨터 관련 여가 시간은 1999년 주당 1.5시간에서 2019년 7.3시간으로 증가했으며, 여성 청년층은 0.4시간에서 4.5시간으로 늘어났다. [… …]
또한 향후 OTT 서비스 사용 등이 새롭게 통계에 포함될 경우, 노동 공급 감소 효과가 더욱 커질 수 있다.
조강철 차장은 "2024년 생활시간조사에서는 넷플릭스 등 OTT 서비스 이용이 반영될 것"이라며 "이는 노동 공급의 추가적인 감소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후 내용 생략]
[공식] [제2024-16호] 컴퓨터 관련 여가(recreational computing)와 노동공급
블링블링종현님의 댓글
Superjh21님의 댓글
우리딸이뻐요님의 댓글
백장미님의 댓글
엉클머리님의 댓글
냥아치님의 댓글
게임 하고 스마트폰 보느라 일을 안한다고 분석한건가요?
제가 제대로 읽은게 맞나요? @.@
그린내님의 댓글
1999년부터 2019년까지 근로시간은 줄고 여가시간이 늘었다 -> (그때 인터넷 태동기니 당연하지만) 여가시간에 인터넷과 게임 비중이 높았다 -> 인터넷과 게임 비중이 높은건 남자 청년 층이다 -> 남자 청년층들이 인터넷과 게임에 빠져 일을 안 한다
라는 미친 논리로 무장한 폐급 기사입니다.
쟘스님의 댓글
한국은행 니들이 통화정책 똑바로 못하니까
나라 경제가 기울어가고 있는 거나
머리박고 보고 좀 올려보세요.
금리 안올리고 언제까지 전국민 민생을
부실기업과 투기꾼들 방패막이로 삼을거야?
MERCEDES님의 댓글
keaton님의 댓글
블루지님의 댓글
- IT 기술혁신을 지금이라도 멈추거나 늦춰야 한다는건지?
- 지금 청년층 노동공급이 IT때문에 낮아지고있는데, 가만히 놔두면 이들이 나이먹어서 중장년층 노동공급 문제가 되니 지금이라도 정신차리게 해야한다는건지?
" 이러한 분석 결과는 향후에도 IT 기술 혁신 이 청년층의 노동공급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가
능성이 높음을 시사한다. 앞으로도 컴퓨터 관련 여가 기술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
상되는 만큼 이는 계속해서 청년층의 노동공 급 제약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
울러 컴퓨터에 여가시간을 상당 부분 사용하고 있는 청년층이 나이가 들어서도 비슷한 여가사
용 행태를 유지한다면, 컴퓨터 관련 여가 기술의 발전이 중장년층의 노동공급에도 더욱 큰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다
장기적으로는 IT 기술의 발달에 따른 노동공급 감소에 대응하여 효과적인 노동생산성 제고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acegame님의 댓글
노인들 일자리를 왜 정부에서 챙겨주나요? 시장경제에 맞겨야 되지 싶은데 말이죠.. 공공 근로정도면 충분한거 아닌지...
온돌님의 댓글
노는 시간에 뭐하고 노는지 조사한 것과 뭐가 다른지 모르겠네요.
여가 시간의 활용이 변화되어 기존보다 비중이 늘어난 것으로 해설해야 될 것 같은데..
저렇게 여가 시간의 활용이 늘었으니 일하는 시간이 줄었다는 해석이 어떻게 나올 수 있는지 뇌구조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