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모바일 게임용 오픈소스 그래픽 업스케일러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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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Verge 기사 - Arm announces an open-source graphics upscaler for mobile phones
https://www.theverge.com/2024/7/11/24196566/arm-asr-game-upscaler-for-mobile-devices
[내용 일부 Claude 3.5 Sonnet 번역 후 다듬음]
칩 설계를 주로 하는 Arm에서 모바일 게이밍을 위한 자체 업스케일러를 발표했습니다. 이번에 발표한 Arm Accuracy Super Resolution (ASR)은 게임을 더 보기 좋게 만들면서 동시에 휴대폰 전력 소비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이 기술을 MIT 오픈 소스 라이선스로 개발자들에게 제공한다고 합니다.
[옮긴이 주 : 얼리어댑터로 참여를 원하는 개발자는 "Contact us" 해야 한다고 합니다.]
Arm은 AMD에서 만든 FidelityFX Super Resolution 2(FSR 2) 기술을 바탕으로 이것을 만들었는데, 이것은 시간 기반 업스케일링을 사용하여 PC 게임을 더 보기 좋게 만들고 프레임 속도를 높입니다. 프레임 하나로 이미지를 업스케일하는 공간 기반 업스케일링(spatial upscaling)과 달리, 시간 기반 업스케일링(temporal upscaling)은 여러 프레임을 사용하여 더 높은 품질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업스케일링은 특히 게임을 플레이할 만한 프레임 속도로 실행하기 힘든 성능이 낮은 그래픽 카드에서 더 좋습니다. AMD FSR, 엔비디아 DLSS, 그리고 인텔 XeSS 모두 데스크톱과 노트북 GPU에서 작동하는 업스케일러입니다. Arm ASR은 휴대폰에서 작동하는 몇 안 되는 업스케일러 중 하나로, 배터리 수명에 상당한 효과를 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Arm에서 작성한 도표를 보면 Arm ASR이 AMD의 FSR 2와 퀄컴의 GSR 기술과 어떻게 비교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Arm에 따르면, ASR은 Arm Immortalis-G720 GPU와 2800 x 1260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기기에서 원본 해상도 렌더링보다 53% 더 높은 프레임 속도를 보여주었으며, AMD FSR 2를 뛰어넘는 성능이라고 합니다.
[아래 1번째 이미지]
더불어 미디어텍 디멘시티 9300 칩셋을 사용하는 기기에서 ASR을 실험한 결과, 540p로 렌더링한 후 ASR로 업스케일링하는 방식이 게임을 원본 1080p 해상도로 구동하는 것보다 전력 소비가 훨씬 적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아래 2번째 이미지]
영나미님의 댓글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