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 "AI로 창의성 높일 수 있지만, 한계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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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름다운별 118.♡.84.242
작성일 2024.07.14 13:38
분류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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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IT Technology Review 기사

AI can make you more creative—but it has limits

https://www.technologyreview.com/2024/07/12/1094892/ai-can-make-you-more-creative-but-it-has-limits/


[기사 내용 일부 Claude 3.5 Sonnet 번역 후 다듬음]

생성형 AI 모델은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등 모든 것을 더 쉽고 빠르게 만들어낼 수 있게 했습니다. 인간이 만드는 데 몇 년이 걸렸을 텍스트와 미디어를 이제는 몇 초 만에 생성할 수 있습니다.


AI가 만든 결과물이 확실히 창의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이런 모델들이 실제로 인간의 창의성을 높이는 걸까요?


이것이 바로 연구자 2명이 Science Advances에 발표한 새 연구에서 탐구하고자 한 것입니다. 사람들이 OpenAI 대규모 언어 모델 GPT-4를 사용해 단편 소설을 쓰는 방식을 연구했습니다. [… 중략 …]


Generative AI enhances individual creativity but reduces the collective diversity of novel content

https://doi.org/10.1126/sciadv.adn5290


언어 모델은 도움이 되었지만, '어느 정도'까지만이었습니다. AI가 창의력이 낮은 작가들의 산출물 질은 높였지만, 이미 창의적인 작가들이 만든 작품 수준에는 별다른 변화를 만들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아울러 AI 도움을 받아 쓴 이야기들은 순전히 인간의 상상력으로 만들어진 이야기들에 비해 상호 유사성이 더 높았습니다.


생성 AI가 인간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창의성을 어떻게 측정할지 정해야 합니다. 본 연구는 두 가지 기준을 사용했습니다. '참신함'과 '유용함'입니다. '참신함'은 이야기의 독창성을 말하고, 같은 맥락에서 '유용함'은 단편 소설이 책이나 다른 출판 가능한 작품으로 발전될 가능성입니다.


연구자는 연구 플랫폼 Prolific에서 293명을 모집한 후, 내재한 창의성을 측정하도록 설계된 과제를 수행하게 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서로 최대한 다른 10개 단어를 제시하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다음으로, 참가자들은 정글에서 모험, 망망대해에서 모험, 또는 다른 행성에서 모험 중 주제 1개를 선택하여 청소년을 위한 8문장 길이 이야기를 쓰도록 요청받았습니다. 여기에 앞서, 무작위로 3개 집단으로 나뉘었습니다.


  • 1번 집단은 오직 자기 생각에만 의존해야 했고
  • 2번 집단은 GPT-4로부터 이야기 아이디어 하나를 받을 수 있는 선택권을 줬습니다.
  • 3번 집단은 AI 모델로부터 최대 5개 이야기 아이디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AI 지원을 받는 참가자 중 대다수인 88.4%가 이것을 활용했습니다. 그 후 그들은 본인 이야기가 얼마나 창의적이라고 생각하는지 평가하도록 요청받았고, 이어서 별도의 600명으로 구성된 단체가 작품을 검토했습니다. 각 검토자는 6개의 이야기를 보고 스타일 특징, 참신성, 그리고 이야기 유용성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연구자들은 AI 모델에 대한 접근 수준이 가장 높았던 작가들이 가장 창의적인 것으로 평가되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 중에서도 첫 번째 테스트에서 덜 창의적인 것으로 평가받은 작가들이 가장 큰 혜택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미 창의적이었던 작가들이 쓴 이야기들은 같은 수준의 향상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창의성이 부족했던 작가들이 가장 큰 혜택을 받는 평준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라고 이 논문 공동 저자인 영국 UCL 경영대학원의 Anil Doshi 조교수(assistant professor)는 말합니다. "원래 타고난 창의성이 있는 사람들은 상응하는 이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컬럼비아 대학교의 AI와 창의성 전문 컴퓨터 과학 연구원인 Tuhin Chakrabarty는 이미 창의적인 사람들은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해 AI를 사용할 필요성이 크지 않다는 것을 생각하면 이런 결과가 이해가 된다고 말합니다.


[이후 내용 생략]

댓글 6 / 1 페이지

엉클머리님의 댓글

작성자 엉클머리 (220.♡.180.115)
작성일 07.14 20:54
요약:
AI는 창의적이지 않은 사람들에게만 창의성을 촉진시킬 뿐, 이미 창의적인 작가들에게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또한 AI가 생성한 이야기들은 서로 더 유사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이 동질화 효과는 AI의 널리 사용이 창의적 산출물의 동질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합니다. 이 연구는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창의성에 대한 AI의 이점과 한계를 이해하는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TheBirdofHermes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TheBirdofHermes (119.♡.14.186)
작성일 07.15 01:05
폰에서도 ai 기능 강화하는데 저도 나이가 들어선지 이런 신기능에는 무감각합니다. 삼페도 일부러 등록 안하고 실물카드만 사용합니다. 이게 다 업체로 데이커베이스화 되어 그 사람의 개인정보 빛 소비패턴을 파악할 수 있는거라. 왠만해선 sns도 안하고 최대한 온라인상에 사생활 노출 되는것이 꺼려져 불필요한 감정소모도 안하고 스마트폰은 휴대폰 그이상 그이하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목눈이님의 댓글

작성자 오목눈이 (118.♡.4.218)
작성일 07.15 06:47
흥미로운 연구네요. LLM이 diffusion model과 같이 동작하도록 만들어지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diffusion model 기반의 이미지 생성 모델들은 사람의 창의성에 준하거나 그 이상의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 것 같아서요.

pirit님의 댓글

작성자 no_profile pirit (58.♡.171.254)
작성일 07.15 07:52
하지만 전체 작업 중 일부를 AI에 맡김으로써 창의적인 사람은 창작에 더 몰입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요?

ninja7님의 댓글의 댓글

대댓글 작성자 no_profile ninja7 (211.♡.163.13)
작성일 07.15 11:47
@pirit님에게 답글 결국 세상은 스타트렉으로 가는눈요.
기술의 발전도 노동이 필요 없는 미래에는 인간은 오로지 하고 싶은거만 하고 살아가죠 ㅋㅋ

가사라님의 댓글

작성자 가사라 (112.♡.211.243)
작성일 07.15 08:55
아직 LLM 들의 수준이 충분히 올라오지 않은 탓인거 같네요.
이세돌이 알파고와 2국을 치르면서 37수를 보고 충격을 받았다고 했었죠.
AGI 로 가는 여정에 ACI 도 있고 그 과정이 아직 많아 남았고, 이제 시작이라고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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